교독문

새찬송가 33. 시편 72편

하나님이여 주의 판단력을 왕에게 주시고 주의 공의를 왕의 아들에게 주소서
그가 주의 백성을 공의로 재판하며 주의 가난한 자를 정의로 재판하리니
의로 말미암아 산들이 백성에게 평강을 주며 작은 산들도 그리하리로다
그가 가난한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 주며 궁핍한 자의 자손을 구원하며 압박하는 자를 꺾으리로다
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그는 벤 풀 위에 내리는 비 같이, 땅을 적시는 소낙비 같이 내리리니
그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
그가 바다에서부터 바다까지와 강에서부터 땅 끝까지 다스리리니 (1 - 8)
(다같이) 모든 왕이 그의 앞에 부복하며 모든 민족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11)
간편주보 성경검색
시편 72편 1절 (개역한글판)
  2. 제2권

2.31. 왕을 위한 기도

 [솔로몬의 시]
 1하나님이여, 주의 판단력을 왕에게 주시고, 주의 의를 왕의 아들에게 주소서.
 2저가 주의 백성을 의로 판단하며, 주의 가난한 자를 공의로 판단하리니,
 3의로 인하여 산들이 백성에게 평강을 주며, 작은 산들도 그리하리로다.
 4저가 백성의 가난한 자를 신원하며, 궁핍한 자의 자손을 구원하며, 압박하는 자를 꺾으리로다.
 5저희가 해가 있을 동안에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6저는 벤 풀에 내리는 비 같이, 땅을 적시는 소낙비 같이 임하리니,
 7저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흥왕-하다(興旺하다)\n번창하고 세력이 매우 왕성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
 8저가 바다에서부터 바다까지와, 강에서부터 땅 끝까지 다스리리니,
 9광야에 거하는 자는 저의 앞에 굽히며, 그 원수들은 티끌을 핥을 것이며,
 10다시스*(다시스\n지중해 연안에 있는 무역항으로 스페인의 타르테서스(Tartessus)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n(참고:두란노 비전성경사전))와 섬의 왕들이 공세를 바치며, 스바와 시바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11만왕이 그 앞에 부복하며, 열방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12저는 궁핍한 자의 부르짖을 때에 건지며, 도움이 없는 가난한 자도 건지며,
 13저는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긍휼히 여기며, 궁핍한 자의 생명을 구원하며,
 14저희 생명을 압박과 강포에서 구속하리니, 저희 피가 그 목전에 귀하리로다.
 15저희가 생존하여 스바의 금을 저에게 드리며, 사람들이 저를 위하여 항상 기도하고 종일 찬송하리로다.
 16산꼭대기의 땅에도 화곡이 풍성하고 그 열매가 레바논 같이 흔들리며, 성에 있는 자가 땅의 풀 같이 왕성하리로다.
 17그 이름이 영구함이여, 그 이름이 해와 같이 장구하리로다. 사람들이 그로 인하여 복을 받으리니, 열방이 다 그를 복되다 하리로다.
 18홀로 기사를 행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며,
 19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찌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찌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필하다(畢하다)\n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