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남 유다의 아사 왕(아비야 왕의 아들) (15:9~15:24)
9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제 이십년에, 아사가 유다 왕이 되어,
[지도] 남 유다의 아사 왕 (아비야 왕의 아들) (열왕기상 15:9~15)
10예루살렘에서 사십 일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마아가라. 아비살롬의 딸이더라.
도움말 +
성경의 사소한 오류
기록 오류
열왕기상 15장 2절에는 유다왕 아비얌의 어머니가 '마아가(아비살롬의 딸)'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열왕기상 15장 10절에 보면 유다왕 아사의 어머니가 역시 '마아가(아비살롬의 딸)'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열왕기상 15장 10절 보러가기 ]
아비얌왕과 그의 아들 아사왕의 어머니가 동일인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하게 된 것은 사본 필사자의 오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비야(아비얌) 왕의 모친 마아가(미가야)는 압살롬의 딸인가? 우리엘의 딸인가?
18르호보암이 (...) 낳았으며,
20그 후에 압살롬의 딸 마아가에게 장가들었더니, 저가 아비야와 앗대와 시사와 슬로밋을 낳았더라.
[ 역대하 11장 20절 보러가기 ]
1여로보암 왕 제십팔년에, 아비야가 유다 왕이 되고, 2예루살렘에서 삼 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미가야라. 기브아 사람 우리엘의 딸이더라.
[ 역대하 13장 2절 보러가기 ]
아비얌의 어머니 ‘마아가’라는 이름이 역대하 13:2에서는 ‘미가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대다수는 역대하의 기록이 잘못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의아한 것은 마아가의 아버지 이름입니다. 역대하 13:2에는 아비얌의 외할아버지가 ‘우리엘’로 나오는데 열왕기상 15:2과 역대하 11:21에서는 ‘아비살롬’, ‘압살롬’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가장 타당한 해석은 마아가가 압살롬의 손녀이며 우리엘과 다말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출처 : 비전성경사전
11아사가 그 조상 다윗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12남색하는 자를 그 땅에서 쫓아내고, 그 열조의 지은 모든 우상을 없이 하고,
13또 그 모친 마아가가 아세라의 가증한 우상을 만들었으므로 태후의 위를 폐하고, 그 우상을 찍어서 기드론 시냇가에서 불살랐으나,
14오직 산당은 없이 하지 아니하니라. 그러나 아사의 마음이 일평생 여호와 앞에 온전하였으며,
15저가 그 부친의 구별한 것과 자기의 구별한 것을 여호와의 전에 받들어 드렸으니, 곧 은과 금과
기명*들이더라.
16아사와 이스라엘 왕 바아사 사이에 일생 전쟁이 있으니라.
[표] '유다와 이스라엘의 왕과 선지자' 중 일부 (남 유다 아사 왕)
17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올라와서, 라마를 건축하여 사람을 유다 왕 아사에게 왕래하지 못하게 하려한지라.
18아사가 여호와의 전 곳간과 왕궁 곳간에 남은 은금을 몰수히 취하여 그 신복의 손에 붙여, 다메섹에 거한 아람 왕, 헤시온의 손자 다브림몬의 아들 벤하닷에게 보내며 가로되
19"나와 당신 사이에 약조가 있고, 내 부친과 당신의 부친 사이에도 있었느니라. 내가 당신에게 은금 예물을 보내었으니, 와서 이스라엘 왕 바아사와 세운 약조를 깨뜨려서 저로 나를 떠나게 하라."
하매,
20벤하닷이 아사왕의 말을 듣고 그 군대장관들을 보내어 이스라엘 성들을 치되, 이욘과 단과 아벨벧마아가와 긴네렛 온 땅과 납달리 온 땅을 쳤더니,
21바아사가 듣고 라마 건축하는 일을 그치고 디르사에 거하니라.
22이에 아사왕이 온 유다에 영을 내려 한 사람도 모면하지 못하게 하여, 바아사가 라마를 건축하던 돌과 재목을 가져오게 하고, 그것으로 베냐민의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하였더라.
관련구절 +
남 유다의 아사 왕 (아비야 왕의 아들)
아사 왕 36년, 이스라엘 바아사 왕의 침략에 아람(시리아) 벤하닷 왕에게 도움을 구하여 하나님께 책망받았습니다
역대하 16:1~16:10 (개역한글)
1아사왕 삼십 륙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올라와서, 라마를 건축하여 사람을 유다 왕 아사에게 왕래하지 못하게 하려 한지라.
2아사가 여호와의 전 곳간과 왕궁 곳간의 은금을 취하여 다메섹에 거한 아람 왕 벤하닷에게 보내며 가로되,
3"내 부친과 당신의 부친 사이에와 같이 나와 당신 사이에 약조하자. 내가 당신에게 은금을 보내노니, 와서 이스라엘 왕 바아사와 세운 약조를 깨뜨려서 저로 나를 떠나게 하라."
하매,
4벤하닷이 아사왕의 말을 듣고 그 군대 장관들을 보내어 이스라엘 두어 성읍을 치되, 이욘과 단과 아벨마임과 납달리의 모든 국고성을 쳤더니,
5바아사가 듣고 라마 건축하는 일을 파하여 그 공역을 그친지라.
[ 보러가기 ]
[지도] 남 유다의 아사 왕과 북 이스라엘의 바아사 왕 전쟁 (열왕기상 15:9~24)
23아사의 남은 사적과 모든 권세와 무릇 그 행한 일과 성읍을 건축한 것이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저가 늙을 때에 발에 병이 있었더라.
24아사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그 열조와 함께 그 조상 다윗의 성에 장사되고, 그 아들 여호사밧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