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 (10:1~10:13)
1스바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저를 시험코자 하여
2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3솔로몬이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으니, 왕이
은미하여* 대답지 못한 것이 없었더라.
관련구절 +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
역대하 9:1~12 (개역한글)
1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솔로몬을 시험코자하여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2솔로몬이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으니, 솔로몬이 은미하여 대답지 못한 것이 없었더라.
[ 보러가기 ]
4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모든 지혜와 그 건축한 궁과
5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관원들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
도움말 +
술관원(Cupbearer)
왕의 앞에서 매일 술 시중을 드는 사람으로 고대에는 높은 관직 중 하나로 존경받는 자리였습니다. 왕의 대적들이 술에 독을 타서 왕을 암살하는 경우가 흔한 일이어서 술관원은 왕이 가장 신뢰하는 사람이 임명되었으며, 술관원은 왕이 술을 마시기 전 자신의 손바닥에 약간의 술을 부어 마셔봄으로써 술에 독이 들어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요셉이 감옥에 있을 때 함께 옥살이를 한 술관원은 왕의 독살 혐의로 감옥에 들어온 것으로 보입니다(창 40:1).
고고학의 발굴 자료에 의하면 술관원들이 왼손에 술잔을 들고 오른손에는 종려나무 잎으로 만든 부채를 들고 있으며 왼쪽 어깨에는 왕의 입술을 닦아주기 위한 긴 수건을 걸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솔로몬 왕도 술관원을 두었으며(왕상 10:5; 대하 9:4), 느헤미야는 바사 시대 아닥사스다 왕의 술관원이었습니다(느 1:11; 2:1).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6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7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나의 들은 소문에 지나도다.
8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9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찌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영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을 삼아 공과 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
10이에 저가 금
일백 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왕께 드린 것처럼 많은 향품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더라.
11[오빌에서부터 금을 실어온 히람의 배들이 오빌에서 많은 백단목과 보석을 운반하여 오매,
12왕이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으니, 이같은 백단목은 전에도 온 일이 없었고 오늘까지도 보지 못하였더라.]
13솔로몬왕이 왕의 규례대로 스바 여왕에게 물건을 준 외에, 또 저의 소원대로 무릇 구하는 것을 주니, 이에 저가 그 신복들로 더불어 본국으로 돌아갔더라.
도움말 +
스바 여왕의 왕국은 지금의 예멘이라고 합니다.
열왕기상 10장 13절(13솔로몬 왕이 왕의 규례대로 스바 여왕에게 물건을 준 외에, 또 저의 소원대로 무릇 구하는 것을 주니)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 사이에 태어난 아이라고 합니다. 이 아이가 에티오피아의 초대 황제인 메넬리크 1세라고 합니다. 아이가 성장하여 솔로몬 왕을 만났고, 솔로몬 왕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또한 언약궤를 받아 갔다고 합니다.
[ 위키백과 보기 - 스바 여왕 ]
[ 위키백과 보기 - 예멘 ]
연결자료 +
[그림] 솔로몬 왕과 스바의 여왕 (지오바니 데민, Giovanni Demin, 1789~1859년)
[그림] 스바 여왕이 승선하는 항구 (클로드 로랭, Claude Lorrain, 164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