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살렘과 예루살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가나안으로 보내셨습니다.
가나안의 살렘에는 하나님의 제사장인 멜기세덱 왕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모리아 땅에 있는 한 산'이라고 말하신 곳도 살렘으로 추정합니다.
이후 살렘에는 여부스 사람들이 살았고,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몰아내지 못했습니다.
다윗 왕이 그들을 몰아내고 다윗 성을 지었습니다.
지금은 예루살렘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련성경구절입니다.
[창세기 14:18~20]
18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창세기 22: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사사기 1:21]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베냐민 자손과 함께 오늘날까지 예루살렘에 거하더라.
[여호수아 15:63]
예루살렘 거민 여부스 사람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오늘날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하니라.
[시편 76:2]
1하나님이 유다에 알린바 되셨으며, 그 이름은 이스라엘에 크시도다.
2그 장막이 또한 살렘에 있음이여, 그 처소는 시온에 있도다.
3거기서 저가 화살과 방패와 칼과 전쟁을 깨치시도다.(셀라)
[사무엘하 5:6~7]
6 왕과 그 종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땅 거민 여부스 사람을 치려 하매, 그 사람들이 다윗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소경과 절뚝발이라도 너를 물리치리라." 하니, 저희 생각에는 '다윗이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함이나, 7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
모리아산과 성전산, 감람산, 갈보리산, 시온산의 관계에 관한 참고자료입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원문보기]
예루살렘이란 도시가 건설된 땅 전체를 모리아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산 전체의 동쪽에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그 성전에서 다시 약간 동북쪽으로 약 500m 거리에 또 감란산이란 산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약간 서쪽으로 갈보리산이 있습니다.
다 모리아산의 영역 안에 있는 작은 언덕들입니다.
거기서 서남쪽으로 시온산이 있습니다.
위의 지도에 나오는 모든 지역이 사실은 모리아산이란 영역에 들어가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샬 롬
출처 : 에스라하우스 [원문보기]
51% (창세기)
0% (전체)
포로에서 귀환한 에스라 학사가 최종 형태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주전 450년경)
세계와 인류의 창조, 문명의 기원 등 태고의 역사(1~11장)와 아브라함부터 시작되는 족장들의 삶(12~50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 부분에는 창조와 타락, 심판과 분산이 있습니다. 뒷 부분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창조하십니다. 첫 인간인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생활합니다. 그러나 죄를 짓고 그 곳에서 쫓겨납니다.
노아 시대에 홍수를 통해 심판이 일어납니다. 바벨탑에서 언어가 뒤섞이고 사람들이 분산 됩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가나안 땅으로 보내십니다. 이후 이삭과 야곱과 요셉의 삶이 펼쳐집니다.
[표] 창세기 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