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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사무엘상  
  • 1. 사무엘  
    • 1.1. 엘가나는 해마다 실로에서 하나님께 경배드렸습니다 (1:1~1:8)
    • 1.2. 한나가 나실 사람 서약을 하고 사무엘을 낳았습니다 (1:9~1:28)  
    • 1.3. 한나가 감사의 기도를 했습니다 (2:1~2:11)  
    • 1.4. 하나님께서 엘리 제사장을 책망하셨습니다 (2:12~2:36)  
    • 1.5. 하나님께서 사무엘에게 나타나셨습니다 (3:1~3:21)  
    • 1.6. 엘리 제사장과 그의 아들들이 죽었습니다 (4:1~4:22)  
    • 1.7.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빼앗아 갔습니다 (5:1~5:12)  
    • 1.8.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돌려보냈습니다 (6:1~6:21)  
    • 1.9. 사무엘 선지자가 이스라엘을 다스렸습니다 (7:1~7:17)  
    • 2. 사울  
      • 3. 사울 왕과 다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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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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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사무엘
1.1. 엘가나는 해마다 실로에서 하나님께 경배드렸습니다 (1:1~1:8)

 1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라마다임소빔\n라마에 있는 숩의 땅)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자가 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도움말 + 관련구절 + 2그에게 두 아내가 있으니, 하나의 이름은 한나요, 하나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는 자식이 있고, 한나는 무자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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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엘가나의 족보
 3이 사람이 매년에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 있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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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엘가나는 매년 실로에서 하나님께 경배했습니다 (사무엘상 1:1~8)
4엘가나가 제사를 드리는 날에는 제물의 분깃을 그 아내 브닌나와 그 모든 자녀에게 주고, 5한나에게는 갑절을 주니, 이는 그를 사랑함이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로 성태치 못하게 하시니, 6여호와께서 그로 성태치 못하게 하시므로 그 대적 브닌나가 그를 심히 격동하여 번민케 하더라.
 7매년에 한나가 여호와의 집에 올라갈 때마다 남편이 그같이 하매, 브닌나가 그를 격동시키므로 그가 울고 먹지 아니하니, 8그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한나여, 어찌하여 울며, 어찌하여 먹지 아니하며, 어찌하여 그대의 마음이 슬프뇨? 내가 그대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아니하뇨?"
【 참고자료 】
성경 번역본 종류 (사무엘상 1장 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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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재)대한성서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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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와 구약의 상관 관계 (사무엘상 1장 1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무엘상 1장 3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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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다윗의 도피 - 기브아에서 시글락까지
역사 연도
B.C.1117 ~ B.C.1010
사사시대
(B.C.1390 ~ B.C. 1050)
통일왕국시대
(B.C.1050 ~ B.C.930)
역사적 상황

엘리 제사장이 사사로 있었던 사사 시대 말기입니다.

글쓴이
모름
글쓴 연도
B.C.930 이후
책 이름 설명
신정에서 왕정으로, 마지막 사사, 사무엘 선지자의 역사서
책 특징

사무엘記

히브리어: ספר שמואל‎ 세페르 쉬무엘

그리스어: Βασιλειῶν 바실레온

영어: Books of Samuel

히브리어 성경에는 사무엘 상하가 한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70인역에서는 제1왕국기, 제2왕국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열왕기상하는 제3왕국기, 제4왕국기로 되어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엘리 제사장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사무엘 선지자가 마지막 사사가 됩니다.

사울이 첫 번째 왕이 됩니다.

다윗이 등장합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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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사무엘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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