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요한계시록 13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므깃도(Megiddo)
갈멜 산 남쪽에 위치했던 성읍으로 가사와 다메섹, 해안 평지와 에스드렐론 평원을 연결하는 대로에 있던 성읍이다(왕상 4:12). 이곳은 전쟁이 자주 일어났던 곳이며, 군사나 정치적으로 중요한 곳이었다(수 12:21; 삿 5:19-21). 여호수아가 이곳을 정복한 뒤(수 12:21) 므낫세 지파에게 주었고(수 17:11), 이곳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종이 되었다(삿 1:27-28).
솔로몬 때에는 바아나가 이곳을 다스렸으며(왕상 4:12), 솔로몬은 이곳을 요새로 만들었다(왕상 9:15). 유다 왕 아하시야가 예후에게 죽임을 당한 곳이자(왕하 9:27) 요시야 왕이 애굽의 바로 느고와 싸우다가 전사한 곳이기도 하다(왕하 23:29).
요한계시록에는 아마겟돈 전쟁이 벌어질 곳이라고 예언되어 있다(계 16:14, 16).
아마겟돈(Armageddon)
므깃도 지역을 가리키는 것으로 ‘하르 므깃돈’(har meggiddon)을 말하는데, 이는 ‘므깃도의 언덕’이라는 뜻이다. 지리적으로 볼 때 아마겟돈은 예루살렘 서북쪽에 있는 갈멜 산 아래쪽의 므깃도(삿 5:19)라는 지역이다.
이곳은 옛날부터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의 통로였는데, 역사적으로 전쟁이 많이 일어났다. 이곳은 가나안의 왕들이 전쟁했고(삿 5:19), 예후가 아하시야를 죽인 후 혁명에 성공한 곳이었다(왕하 9:27). 또한 유다 왕 요시야가 므깃도 전투에서 애굽의 바로느고에게 패해서 전사했던 곳이기도 하다(왕하 23:29-30). 또한 에스겔 선지자는 종말에 곡과 마곡이 하나님의 백성과 싸울 곳이 바로 므깃도라고 했다(겔 39:1-6).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12% (사사기)
0% (전체)
가나안에 정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 선지자 사망 이후에 더 이상 가나안의 남은 부분들을 정복하지 않았습니다. 더 나아가 남은 가나안 족속들과 타협하고 타락해 가기 시작했습니다.
토지 분배로 이스라엘의 힘은 분산 되었습니다.
광야 생활을 하며 하나님의 큰 역사들을 보았던 사람들은 모두 세상을 떠났습니다.
모세 선지자가 후계자로 여호수아 선지자를 세웠지만, 여호수아 선지자는 후계자를 세우지 않았습니다.
7년마다 초막절에 율법을 낭독하라고 했던 모세 선지자의 명령이 지켜지지 않았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부터 점점 멀어져 갔습니다.
여호수아 선지자 이후 타락 해 가는 이스라엘을 위해 사사를 보내 주셨습니다.
사사는 평화시에는 정치, 사회, 종교계의 지도자 역할을, 전쟁시에는 백성들을 구해내는 군사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옷니엘 사사부터 삼손 사사까지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사사시대를 보여주는 반복 되는 말씀이 있습니다.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 일을 했더라"
[표] 사사기 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