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모세 선지자의 축복 (33:1~33:29)
1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축복함이 이러하니라.
2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에서 오시고, 세일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산에서 비취시고, 일만 성도 가운데서 강림하셨고, 그 오른손에는 불 같은 율법이 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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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비교 (신명기 33:2)
[ 개역한글 ]
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에서 오시고, 세일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산에서 비취시고, 일만 성도 가운데서 강림하셨고, 그 오른손에는 불 같은 율법이 있도다.
[ 개역개정 ]
그가 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 산에서 비추시고 일만 성도 가운데에 강림하셨고 그의 오른손에는 그들을 위해 번쩍이는 불이 있도다
[ 공동번역 ]
"야훼께서 시나이에서 오신다. 동트듯 세일에서 솟아 올라, 바란산 마루에서 비추신다. 오른 손에 번개를 잡으시고 카데스 므리바에서 나오신다.
[ 새번역 ]
주님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해처럼 떠오르시고, 바란 산에서부터 당신의 백성을 비추신다. 수많은 천사들이 그를 옹위하고, 오른손에는 활활 타는 불을 들고 계신다.
[ 현대인의 성경 ]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오시고, 세일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산에서 비취시고, 수많은 천사들과 함께 오셨으며 그 오른손에는 타오르는 불이 있었다.
[ NIV ]
He said: "The LORD came from Sinai and dawned over them from Seir; he shone forth from Mount Paran. He came with myriads of holy ones from the south, from his mountain slopes.
[ NASB ]
He said, "The LORD came from Sinai, And dawned on them from Seir; He shone forth from Mount Paran, And He came from the midst of ten thousand holy ones; At His right hand there was flashing lightning for them.
3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가 그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
4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
5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 곧 백성의 두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한 때에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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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룬 (Jeshurun)
뜻 : 곧은 자. 올바른 자. 의로운 자.
이스라엘에 대한 시명 또는 별명입니다. 모세 선지자가 이스라엘 총회에 읽어 드린 노래와 축복 중에 있는 명칭으로, 이스라엘의 대명사로 사용한 듯 합니다.
[신명기 32:15] 그러한데 여수룬이 살찌매 발로 찼도다. 네가 살찌고 부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며,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경홀히 여겼도다.
[신명기 33:5]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 곧 백성의 두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 한 때에로다.
[신명기 33:26]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자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시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
[이사야 44:2] 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6"르우벤은 살고 죽지 아니하고 그 인수가 적지 않기를 원하도다."
7유다에 대한 축복은 이러하니라. 일렀으되,
"여호와여, 유다의 음성을 들으시고 그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 그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로 그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8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 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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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림과 둠밈
우림의 뜻은 '빛'이고, 둠밈의 뜻은 '온전함'입니다.
이것들의 재료나 모양이 어떠한 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매끈한 돌이나 혹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주사위 모양과 같았을 것 같습니다.
용도는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 사용하는 일종의 제비 뽑기 도구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사용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대제사장이고, 흉패(가슴받이) 안에 보관 하고 있다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였습니다.
(참고: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9그는 그 부모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내가 그들을 보지 못하였다.'
하며, 그 형제들을 인정치 아니하며 그 자녀를 알지 아니한 것은, 주의 말씀을 준행하고 주의 언약을 지킴을 인함이로다.
10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단 위에 드리리로다.
11여호와여, 그 재산을 풍족케 하시고 그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
12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거하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맟도록 보호하시고, 그로 자기 어깨 사이에 처하게 하시리로다."
13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컨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 저장한 물과,
14태양이 결실케 하는 보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보물과,
15옛산의 상품물과 영원한 작은 산의 보물과,
16땅의 보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 나무 가운데 거하시던 자의 은혜로 인하여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찌로다.
17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열방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만만이요, 므낫세의 천천이리로다."
18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19그들이 열국 백성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 모래에 감추인 보배를 흡수하리로다."
20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케 하시는 자에게 찬송을 부를찌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21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법 세운 자의 분깃으로 예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두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
22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23납달리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은혜가 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여, 너는 서방과 남방을 얻을찌로다."
24아셀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아셀은 다자한 복을 받으며, 그 형제에게 기쁨이 되며, 그 발이 기름에 잠길찌로다. 25네 문 빗장은 철과 놋이 될 것이니, 네 사는 날을 따라서 능력이 있으리로다."
26"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자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시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
27영원하신 하나님이 너의 처소가 되시니, 그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28이스라엘이 안전히 거하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나니, 곧 그의 하늘이 이슬을 내리는 곳에로다.
29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뇨?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의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지도] 가나안 땅 분배 (여호수아 13장~19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