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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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 * 고린도후서  
  • 1. 인사 (1:1~1:2)
  • 2. 용서    
    • 2.1. 환난 받는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1:3~1:11)
    • 2.2. 고린도에 가지 않은 것은 여러분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1:12~1:24)  
    • 2.3.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고 위로해 주십시오 (2:1~2:17)  
    • 3. 사도 직분  
      • 3.1.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1 (3:1~3:18)
      • 3.2.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2 (4:1~4:18)  
      • 3.3.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3 (5:1~5:21)  
      • 3.4.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4 (6:1~7:4)  
      • 3.5. 여러분의 회개를 기뻐합니다 (7:5~7:16)  
      • 4. 연보  
        • 4.1.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1 (8:1~8:24)
        • 4.2.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2 (9:1~9:15)  
        • 5. 사역  
          • 5.1.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1 (10:1~10:18)
          • 5.2.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2 (11:1~11:33)  
          • 5.3.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3 (12:1~12:21)
             
          • 5.4. 여러분이 강하고 온전해지기를 바랍니다 (13:1~13:10)  
          • 6. 인사 (13:11~13:13)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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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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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사역
5.3.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3 (12:1~12:21)

 1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2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 사년 전에 그가 세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그가 낙원*(낙원(樂園)\n「1」아무런 괴로움이나 고통이 없이 안락하게 살 수 있는 즐거운 곳.\n「2」고난과 슬픔 따위를 느낄 수 없는 곳이라는 뜻에서, 죽은 뒤의 세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도움말 +
 5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치 아니하리라. 6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 두노라.
 7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자고하다(自高하다)\n스스로 높은 체하거나 스스로 높이 여기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자고하다(自高하다)\n스스로 높은 체하거나 스스로 높이 여기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8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10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니라.
 11내가 어리석은 자가 되었으나 너희가 억지로 시킨 것이니, 내가 너희에게 칭찬을 받아야 마땅하도다. 내가 아무것도 아니나, 지극히 큰 사도들보다 조금도 부족하지 아니하니라. 12사도의 표 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과 기사와 능력을 행한 것이라. 13내 자신이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한 일 밖에 다른 교회보다 부족하게 한 것이 무엇이 있느냐? 너희는 나의 이 공평치 못한 것을 용서하라.
 14보라,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기를 예비하였으나,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하리라. 나의 구하는 것은 너희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어린 아이가 부모를 위하여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요, 이에 부모가 어린 아이를 위하여 하느니라. 15내가 너희 영혼을 위하여 크게 기뻐함으로 재물을 허비하고 또 내 자신까지 허비하리니, 너희를 더욱 사랑할수록 나는 덜 사랑을 받겠느냐?
 16하여간 어떤이의 말이, '내가 너희에게 짐을 지우지는 아니하였을지라도, 공교한 자가 되어 궤계*(궤계(詭計)\n간사하게 남을 속이는 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로 너희를 취하였다.' 하니, 17내가 너희에게 보낸 자 중에 누구로 너희의 이를 취하더냐? 18내가 디도를 권하고 함께 한 형제를 보내었으니, 디도가 너희의 이를 취하더냐? 우리가 동일한 성령으로 행하지 아니하더냐? 동일한 보조로 하지 아니하더냐?
 19이 때까지 우리가 우리를 너희에게 변명하는 줄로 생각하는구나.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 말하노라. 사랑하는 자들아, 이 모든 것은 너희의 덕을 세우기 위함이니라.
 20내가 갈 때에 너희를 나의 원하는 것과 같이 보지 못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너희의 원치 않는 것과 같이 보일까 두려워하며, 또 다툼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중상함과 수군수군하는 것과 거만함과 어지러운 것이 있을까 두려워하고, 21또 내가 다시 갈 때에 내 하나님이 나를 너희 앞에서 낮추실까 두려워하고, 또 내가 전에 죄를 지은 여러 사람의 그 행한바, 더러움과 음란함과 호색함을 회개치 아니함을 인하여 근심할까 두려워하노라.
【 참고자료 】
디도 일대기 (고린도후서 12장 18절) +
낙원과 천국 (고린도후서 12장 4절) +

낙원과 천국

  예수님을 믿고 선한 일을 하던 사람은 죽어서 아브라함의 품, 즉 낙원에 가게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 재림 하실 때에 마지막 나팔 소리와 함께 부활하여 새 하늘과 새 땅, 즉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24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28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한복음 5:24~29 (개역한글판) 

 

 42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4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2~43 (개역한글판)
 
  22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누가복음 16:22~23 (개역한글판)
 
  15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16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18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 
데살로니가전서 4:15~18 (개역한글판)
 
  1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요한계시록 21:1~2 (개역한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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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부 (고린도후서 12장 4절) +

음부(Grave)

사람이 죽은 뒤에 영혼이 간다고 생각되는 저승을 말합니다.

  구약 시대 당시 음부란 개념은 ‘단순히 땅 밑의 세상’, ‘죽은 자들이 들어가는 곳’, ‘무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떤 일정한 장소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육체와 영혼의 분리 상태인 죽음을 뜻했습니다(창 37:35; 민 16:30; 신 32:22).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쉐올’(sheol)은 개역 성경에서 무덤, 지옥, 구멍 혹은 원어 그대로 스올로 옮겼습니다. 헬라어 ‘하데스’(hades)는 히브리어 ‘스올’을 번역한 것으로 ‘형벌의 처소‘를 뜻합니다(눅 16:23; 계 1:18). ‘스올’은 ‘하늘’(욥 11:8; 시 139; 8)과 대조를 이루고, ‘하데스’는 ‘낙원’(눅 23:43; 고후 12:4; 계 2:7)과 구별됩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예수님을 믿지 않고 악한 일을 하던 사람은 죽어서 음부에 가게 됩니다. 그리고 최후의 심판 날에 부활을 하고, 심판을 받은 후에 지옥에 가게 됩니다. 이것이 둘째 사망 곧 불못입니다.

 11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요한계시록 20:11~15 (개역한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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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 (고린도후서 12장 8절) +
기도
 
마태복음 6장 6절 (개역한글판)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예레미야 33장 3절 (공동번역)
너는 나를 불러라. 내가 대답하리라. 나는 네가 모르는 큰 비밀을 가르쳐주리라.
 
마태복음 6장 7절 (개역한글판)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줄 생각하느니라.
 
마가복음 12장 40절 (개역한글판)
저희는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는 자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누가복음 20장 47절 (개역한글판)
저희는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다니엘 10장 12~14절 (개역한글판)
12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케 하기로 결심하던 첫 날부터, 네 말이 들으신 바 되었으므로, 내가 네 말로 인하여 왔느니라. 13그런데 바사국 군이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14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고린도후서 12장 7~9절 (개역한글판)
7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8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누가복음 18장 1절 (개역한글판)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
 
1. 기도를 많이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2. 기도를 큰 소리로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3. 금식하면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4. 철야기도를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5. 새벽에 기도를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6. 오랜시간 기도를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7.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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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 * 고린도후서  
  • 1. 인사 (1:1~1:2)
  • 2. 용서    
    • 2.1. 환난 받는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1:3~1:11)
    • 2.2. 고린도에 가지 않은 것은 여러분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1:12~1:24)  
    • 2.3.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고 위로해 주십시오 (2:1~2:17)  
    • 3. 사도 직분  
      • 3.1.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1 (3:1~3:18)
      • 3.2.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2 (4:1~4:18)  
      • 3.3.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3 (5:1~5:21)  
      • 3.4.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4 (6:1~7:4)  
      • 3.5. 여러분의 회개를 기뻐합니다 (7:5~7:16)  
      • 4. 연보  
        • 4.1.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1 (8:1~8:24)
        • 4.2.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2 (9:1~9:15)  
        • 5. 사역  
          • 5.1.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1 (10:1~10:18)
          • 5.2.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2 (11:1~11:33)  
          • 5.3.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3 (12:1~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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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4. 여러분이 강하고 온전해지기를 바랍니다 (13:1~13:10)  
          • 6. 인사 (13:11~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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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마게도냐, 고린도
역사 연도
A.D.56 ~ A.D.56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쓴 것은 고린도 교인들의 도덕적 부패를 경고하고 책망하는 내용을 담은 고린도 전서가 그 교회에 도착한 후에 제기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울 사도의 첫번째 편지를 받고 대부분의 교인들은 회개를 했으며 다시금 바울 사도의 가르침을 사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내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이 바울 사도의 사도권에 도전하여 거짓 교리를 퍼뜨림으로 교회는 혼란의 도가니에 빠졌습니다. 따라서 바울 사도는 이들의 정체를 폭로하고 교인들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6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이전 편지에서 고린도교회가 자신의 책망을 듣고 회개하였다는 말을 전해 듣고 기뻐하였습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에 몰래 숨어들어온 거짓 스승들과 이단들이 교인들을 미혹시켜 바울 사도의 사도직을 의심케 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들의 악습을 재차 시정하려고 이 편지를 그의 사랑하던 제자 디도편에 보내어 권면 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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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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