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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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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 * 고린도후서  
  • 1. 인사 (1:1~1:2)
  • 2. 용서    
    • 2.1. 환난 받는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1:3~1:11)
    • 2.2. 고린도에 가지 않은 것은 여러분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1:12~1:24)  
    • 2.3.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고 위로해 주십시오 (2:1~2:17)  
    • 3. 사도 직분  
      • 3.1.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1 (3:1~3:18)
      • 3.2.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2 (4:1~4:18)  
      • 3.3.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3 (5:1~5:21)  
      • 3.4.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4 (6:1~7:4)  
      • 3.5. 여러분의 회개를 기뻐합니다 (7:5~7:16)  
      • 4. 연보  
        • 4.1.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1 (8:1~8:24)
        • 4.2.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2 (9:1~9:15)  
        • 5. 사역  
          • 5.1.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1 (10:1~10:18)
          • 5.2.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2 (11:1~11:33)
             
          • 5.3.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3 (12:1~12:21)  
          • 5.4. 여러분이 강하고 온전해지기를 바랍니다 (13:1~13:10)  
          • 6. 인사 (13:11~13:13)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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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사역
5.2.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2 (11:1~11:33)

 1원컨대 너희는 나의 좀 어리석은 것을 용납하라. 청컨대 나를 용납하라. 2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3뱀이 그 간계로 이와*(이와(Eve)\n구약 ‘하와’의 헬라어 표기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를 미혹케 한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관련구절 + 4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5내가 지극히 큰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는줄 생각하노라. 6내가 비록 말에는 졸하나 지식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것을 우리가 모든 사람 가운데서 모든 일로 너희에게 나타내었노라.
 7내가 너희를 높이려고 나를 낮추어 하나님의 복음을 값없이 너희에게 전함으로 죄를 지었느냐? 8내가 너희를 섬기기 위하여 다른 여러 교회에서 요를 받은 것이 탈취한 것이라. 9또 내가 너희에게 있어 용도가 부족하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함은 마게도냐에서 온 형제들이 나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라. 내가 모든 일에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거니와 또 조심하리라.
 10그리스도의 진리가 내 속에 있으니, 아가야*(아가야(Achaia)\n바울이 2, 3차 전도여행 때 방문했던 로마의 한 속령으로 고대 그리스 마게도냐 남단을 일컫는다(롬 15:26; 살전 1:7).\n원래는 펠로폰네소스 북쪽의 비옥한 지역을 말했으나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마게도냐를 포함한 넓은 지역을 아가야라고 불렀다. BC 27년에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아가야를 분할하여 다시 북쪽을 마게도냐로, 남쪽을 아가야로 명칭했다.\n바울 당시 아가야 총독은 갈리오, 수도는 고린도였다(행 18:12; 고후 1:1).\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지방에서 나의 이 자랑이 막히지 아니하리라. 11어떠한 연고뇨? 내가 너희를 사랑하지 아니함이냐? 하나님이 아시느니라.
 12내가 하는 것을 또 하리니, 기회를 찾는 자들의 그 기회를 끊어 저희로 하여금 그 자랑하는 일에 대하여 우리와 같이 되게 하려 함이로라. 13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궤휼(詭譎)\n간사스럽고 교묘함. 또는 교묘한 속임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역군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4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사단(Satan)\n『기독교』적대자라는 뜻으로, 하나님과 대립하여 존재하는 악(惡)을 인격화하여 이르는 말.=사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그러므로 사단의 일군들도 자기를 의의 일군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16내가 다시 말하노니, 누구든지 나를 어리석은 자로 여기지 말라. 만일 그러하더라도 나로 조금 자랑하게 어리석은 자로 받으라. 17내가 말하는 것은 주를 따라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어리석은 자와 같이 기탄*(기탄(忌憚)\n어렵게 여겨 꺼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없이 자랑하노라. 18여러 사람이 육체를 따라 자랑하니 나도 자랑하겠노라.
 19너희는 지혜로운 자로서 어리석은 자들을 기쁘게 용납하는구나. 20누가 너희로 종을 삼거나, 잡아 먹거나, 사로잡거나, 자고하다*(자고하다(自高하다)\n스스로 높은 체하거나 스스로 높이 여기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하거나, 뺨을 칠찌라도 너희가 용납하는도다.
 21우리가 약한것 같이 내가 욕되게 말하노라. 그러나 누가 무슨 일에 담대하면 어리석은 말이나마 나도 담대하리라. 22저희가 히브리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저희가 이스라엘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저희가 아브라함의 씨냐? 나도 그러하며, 23저희가 그리스도의 일군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도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번 죽을뻔 하였으니, 24유대인들에게 사십에 하나 감한 매를 다섯번 맞았으며, 25세번 태장으로 맞고, 한번 돌로 맞고, 세번 파선하는데 일주야를 깊음에서 지냈으며, 26여러번 여행에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27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28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오히려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 29누가 약하면 내가 약하지 아니하며, 누가 실족*(실족(失足)\n「1」발을 헛디딤.\n「2」행동을 잘못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게 되면 내가 애타하지 않더냐?
 30내가 부득불 자랑할찐대 나의 약한 것을 자랑하리라. 31주 예수의 아버지, 영원히 찬송할 하나님이 나의 거짓말 아니하는 줄을 아시느니라. 32다메섹에서 아레다왕의 방백*(방백(方伯)\n「1」『역사』 조선 시대에 둔, 각 도의 으뜸 벼슬. 그 지방의 경찰권ㆍ사법권ㆍ징세권 따위의 행정상 절대적인 권한을 가진 종이품 벼슬로, 도관찰출척사를 세조 12년(1466)에 고친 것이다. 관찰사.\n「2」 ‘도지사’를 예스럽게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나를 잡으려고 다메섹 성을 지킬쌔, 33내가 광주리를 타고 들창문으로 성벽을 내려가 그 손에서 벗어났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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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 교회를 혼란에 빠뜨린 사람들 (고린도후서 1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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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린도후서  
  • 1. 인사 (1:1~1:2)
  • 2. 용서    
    • 2.1. 환난 받는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1:3~1:11)
    • 2.2. 고린도에 가지 않은 것은 여러분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1:12~1:24)  
    • 2.3.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고 위로해 주십시오 (2:1~2:17)  
    • 3. 사도 직분  
      • 3.1.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1 (3:1~3:18)
      • 3.2.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2 (4:1~4:18)  
      • 3.3.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3 (5:1~5:21)  
      • 3.4.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4 (6:1~7:4)  
      • 3.5. 여러분의 회개를 기뻐합니다 (7:5~7:16)  
      • 4. 연보  
        • 4.1.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1 (8:1~8:24)
        • 4.2.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계획했던 연보를 부탁합니다 2 (9:1~9:15)  
        • 5. 사역  
          • 5.1.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1 (10:1~10:18)
          • 5.2.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2 (11:1~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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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3. 여러분에게 한 저의 사역에 대해 변호합니다 3 (12:1~12:21)  
          • 5.4. 여러분이 강하고 온전해지기를 바랍니다 (13:1~13:10)  
          • 6. 인사 (13:11~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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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마게도냐, 고린도
역사 연도
A.D.56 ~ A.D.56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쓴 것은 고린도 교인들의 도덕적 부패를 경고하고 책망하는 내용을 담은 고린도 전서가 그 교회에 도착한 후에 제기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울 사도의 첫번째 편지를 받고 대부분의 교인들은 회개를 했으며 다시금 바울 사도의 가르침을 사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내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이 바울 사도의 사도권에 도전하여 거짓 교리를 퍼뜨림으로 교회는 혼란의 도가니에 빠졌습니다. 따라서 바울 사도는 이들의 정체를 폭로하고 교인들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6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이전 편지에서 고린도교회가 자신의 책망을 듣고 회개하였다는 말을 전해 듣고 기뻐하였습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에 몰래 숨어들어온 거짓 스승들과 이단들이 교인들을 미혹시켜 바울 사도의 사도직을 의심케 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들의 악습을 재차 시정하려고 이 편지를 그의 사랑하던 제자 디도편에 보내어 권면 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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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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