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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린도후서  
  • 1. 인사 (1:1~1:2)
  • 2. 용서    
    • 2.1. 환난 받는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1:3~1:11)
    • 2.2. 고린도에 가지 않은 것은 여러분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1:12~1:24)  
    • 2.3.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고 위로해 주십시오 (2:1~2:17)  
    • 3. 사도 직분  
      • 3.1.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1 (3:1~3:18)
      • 3.2.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2 (4:1~4:18)  
      • 3.3.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3 (5:1~5:21)  
      • 3.4.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4 (6:1~7:4)
         
      • 3.5. 여러분의 회개를 기뻐합니다 (7:5~7:16)  
      • 4. 연보  
        • 5. 사역  
          • 6. 인사 (13:11~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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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사도 직분
3.4. 사도 직분에 대해 변호합니다 4 (6:1~7:4)

 1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2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관련구절 +
 3우리가 이 직책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4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군으로 자천*(자천(自薦)\n자기를 추천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여 많이 견디는 것과 환난과 궁핍과 곤난과, 5매 맞음과 갇힘과 요란한 것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과, 6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7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 안에 있어 의의 병기로 좌우하고, 8영광과 욕됨으로 말미암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말미암으며,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9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10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11고린도인들이여, 너희를 향하여 우리의 입이 열리고 우리의 마음이 넓었으니, 12너희가 우리 안에서 좁아진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심정에서 좁아진것이니라. 13내가 자녀에게 말하듯 하노니, 보답하는 양으로 너희도 마음을 넓히라.
 14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15그리스도와 벨리알*(벨리알(Belial)\n‘무가치, 사악’이라는 뜻이다. 구약에서는 일반명사로 쓰여, ‘잡류’(신 13:13), ‘불량자’(삼상 2:12), ‘비류’(삿 19:22), ‘악인’(나 1:15) 등으로 번역되었다. 신약에서는 사탄을 의미하는 고유명사로 쓰였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16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관련구절 + 17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18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1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2마음으로 우리를 영접하라. 우리가 아무에게도 불의를 하지 않고, 아무에게도 해롭게 하지 않고, 아무에게도 속여 빼앗은 일이 없노라. 3내가 정죄하려고 이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말하였거니와 너희로 우리 마음에 있어 함께 죽고 함께 살게 하고자 함이라.
 4내가 너희를 향하여 하는 말이 담대한 것도 많고 너희를 위하여 자랑하는 것도 많으니, 내가 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서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도다.
【 참고자료 】
사단(Satan) (고린도후서 6장 15절) +

사단(Satan)
  하나님께 대적하는 악마를 말한다. 히브리어에서 이 단어가 관사 없이 쓰일 때는 일반적으로 ‘적대자, 대적, 원수’ 등을 의미하였다(삼상 29:4; 삼하 19:22; 왕상 11:14; 시 38:20). 후에 대개는 관사가 붙어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존재, 마귀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사탄의 별명들:
  사탄은 여러 별명들을 갖고 있다. 귀신의 왕(마 9:34), 시험하는 자(마 4:3), 바알세불(마 12:24, 27), 원수(마 13:39), 악한 자(마 13:19), 벨리알(고후 6:15), 대적자(벧전 5:8), 속이는 자(계 12:9), 큰 용(계 12:3), 거짓의 아비(요 8:44), 살인자(요 8:44), 죄를 짓는 자(요일 3:8), 무저갱의 사자, 아볼루온(계 9:11), 옛 뱀(계 12:9),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사 27:1), 이 세상 신(고후 4:4), 공중 권세 잡은 자(엡 2:2),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히 2:14), 이 세상 임금(요 12:31),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엡 6:12), 시험하는 자(살전 3:5) 등이다. 이런 별명들은 사탄의 성품과 활동상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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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마게도냐, 고린도
역사 연도
A.D.56 ~ A.D.56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쓴 것은 고린도 교인들의 도덕적 부패를 경고하고 책망하는 내용을 담은 고린도 전서가 그 교회에 도착한 후에 제기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울 사도의 첫번째 편지를 받고 대부분의 교인들은 회개를 했으며 다시금 바울 사도의 가르침을 사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내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이 바울 사도의 사도권에 도전하여 거짓 교리를 퍼뜨림으로 교회는 혼란의 도가니에 빠졌습니다. 따라서 바울 사도는 이들의 정체를 폭로하고 교인들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6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이전 편지에서 고린도교회가 자신의 책망을 듣고 회개하였다는 말을 전해 듣고 기뻐하였습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에 몰래 숨어들어온 거짓 스승들과 이단들이 교인들을 미혹시켜 바울 사도의 사도직을 의심케 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들의 악습을 재차 시정하려고 이 편지를 그의 사랑하던 제자 디도편에 보내어 권면 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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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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