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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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1. 서문  
    •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1:1~1:8)
    • 2. 네가 본 것  
      • 2.1. 네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1:9~1:20)
      • 3. 지금의 일들  
        •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 3.2.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2:11)  
        • 3.3.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2:17)  
        • 3.4.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8~2:29)  
        • 3.5.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3:6)  
        • 3.6.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7~3:13)  
        • 3.7.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4~3:22)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4.1. 요한아, 이리로 올라오너라 (4:1~4:11)
          • 4.2. 대환난    
            • 4.2.1. 예수님께서 이 봉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펴실 것입니다 (5:1~5:14)
            • 4.2.2. 어린 양이 첫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6:2)  
            • 4.2.3. 어린 양이 둘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3~6:4)  
            • 4.2.4. 어린 양이 셋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5~6:6)  
            • 4.2.5. 어린 양이 넷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7~6:8)  
            • 4.2.6.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9~6:11)  
            • 4.2.7. 어린 양이 여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2~7:17)  
            • 4.2.8. 어린 양이 일곱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8:1~8:5)    
              • 4.2.8.1. 일곱 천사가 나팔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8:6~8:6)
              • 4.2.8.2.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7~8:7)  
              • 4.2.8.3.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8~8:9)  
              • 4.2.8.4.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0~8:11)  
              • 4.2.8.5.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2~8:13)  
              • 4.2.8.6.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9:12)  
              • 4.2.8.7.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3~9:21)    
                • 4.2.8.7.1. 천사와 작은 두루마리 (10:1~10:11)
                • 4.2.8.7.2. 두 증인 (11:1~11:14)  
          • 4.3. 마지막 나팔과 진노  
            • 4.3.1.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11:15~11:19)  
              • 4.3.1.1. 역사 요약  
                • 4.3.1.1.1. 여자와 용 (12:1~12:17)
                • 4.3.1.1.2. 용과 두마리의 짐승 (13:1~13:18)  
                • 4.3.1.1.3. 첫 열매로서 구원 받은 사람들의 노래 (14:1~14:5)  
                • 4.3.1.1.4. 세 천사가 전하는 말 (14:6~14:13)  
                • 4.3.1.1.5. 곡식과 포도의 추수 (14:14~14:20)  
              • 4.3.1.2. 일곱 천사가 마지막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5:1~15:1)
              • 4.3.1.3. 짐승의 수를 이긴 사람들이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곳에서 어린 양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15:2~15:4)  
            • 4.3.2. 이런 일이 있은 뒤에 장막 성전이 열리고 일곱 천사가 나와 진노의 대접을 받았습니다 (15:5~15:8)
            • 4.3.3. 하나님의 진노가 담겨 있는 일곱 대접을 땅에 쏟아라 (16:1~16:1)  
            • 4.3.4. 첫째 천사가 대접을 땅에 쏟았습니다 (16:2~16:2)  
            • 4.3.5. 둘째 천사가 대접을 바다에 쏟았습니다 (16:3~16:3)  
            • 4.3.6. 셋째 천사가 대접을 강과 샘물에 쏟았습니다 (16:4~16:7)  
            • 4.3.7. 넷째 천사가 대접을 해에다 쏟았습니다 (16:8~16:9)  
            • 4.3.8. 다섯째 천사가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았습니다 (16:10~16:11)  
            • 4.3.9. 여섯째 천사가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았습니다 (아마겟돈) (16:12~16:16)  
            • 4.3.10.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공중에 쏟았습니다 (16:17~16:21)  
          • 4.4. 심판 받는 음녀와 바벨론(세상 심판)  
            • 4.4.1. 심판 받는 음녀 (17:1~17:18)
            • 4.4.2. 심판 받는 바벨론 (18:1~18:24)
               
          • 4.5. 어린 양의 혼인 잔치(지상 재림)  
          • 4.6. 천년왕국과 최후의 심판  
          • 4.7. 새로운 삶  
          •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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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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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2월 3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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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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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4.4. 심판 받는 음녀와 바벨론(세상 심판)
4.4.2. 심판 받는 바벨론 (18:1~18:24)

 1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하였으며, 땅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치부(致富)\n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도다."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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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바벨론의 멸망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4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참예(參預)\n어떤 일에 끼어들어 관계함. 참여(參與).\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5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6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7그가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황*(여황(女皇)\n여자 황제.=여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8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
도움말 +
 9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10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11땅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12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세-마포(細麻布)\n삼 껍질에서 뽑아낸 가는 실로 곱게 짠 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기명(器皿)\n살림살이에 쓰는 그릇을 통틀어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요, 값진 나무와 진유*(진유(眞鍮)\n『공업』구리에 아연을 10~45% 넣어 만든 합금. 가공하기 쉽고 녹슬지 않아 공업 재료로 널리 쓴다.=놋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철과 옥석*(옥석(玉石)\n「1」옥이 들어 있는 돌. 또는 가공하지 아니한 천연의 옥.=옥돌.\n「2」 옥과 돌이라는 뜻으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아울러 이르는 말.\n「3」『건설』모서리가 둥글고 큰 천연 석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만든 각종 기명*(기명(器皿)\n살림살이에 쓰는 그릇을 통틀어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요, 13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유향(乳香, Incense)\n감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으로 만든 향기로운 향품이다. 성경 속의 유향은 홍해 연변의 유향나무에서 채취한 것으로 불에 태우면 강한 향기를 발했다(사 60:6; 렘 6:20). 이는 향료로 사용되었고(출 30:34-36), 진설병과 함께 제단에 올려졌다(레 24:7).\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포도주와 감람유*(감람유(橄欖油, Olive oil)\n감람나무 열매의 기름으로 올리브유라고도 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14"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 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15바벨론을 인하여 치부*(치부(致富)\n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한 이 상품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이 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6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17그러한 부가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각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선객(船客)\n배를 탄 손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과 선인*(선인(船人)\n「1」배를 부리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뱃사공.\n「2」배를 부리거나 배에서 일을 하는 사람. =뱃사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18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외쳐 가로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뇨?"
하며, 19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고 애통하여 외쳐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을 인하여 치부*(치부(致富)\n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더니,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20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를 인하여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신원*(신원-하다(伸冤하다)\n가슴에 맺힌 원한을 풀어 버리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는 심판을 그에게 하셨음이라."
하더라.
 21이에 한 힘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가로되,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몹시 떨어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 연결자료 +
 22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물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23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비취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네 복술*(복술(卜術)\n점을 치는 방법이나 기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인하여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24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이 성중에서 보였느니라."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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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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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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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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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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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1. 서문  
    •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1:1~1:8)
    • 2. 네가 본 것  
      • 2.1. 네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1:9~1:20)
      • 3. 지금의 일들  
        •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 3.2.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2:11)  
        • 3.3.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2:17)  
        • 3.4.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8~2:29)  
        • 3.5.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3:6)  
        • 3.6.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7~3:13)  
        • 3.7.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4~3:22)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4.1. 요한아, 이리로 올라오너라 (4:1~4:11)
          • 4.2. 대환난    
            • 4.2.1. 예수님께서 이 봉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펴실 것입니다 (5:1~5:14)
            • 4.2.2. 어린 양이 첫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6:2)  
            • 4.2.3. 어린 양이 둘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3~6:4)  
            • 4.2.4. 어린 양이 셋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5~6:6)  
            • 4.2.5. 어린 양이 넷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7~6:8)  
            • 4.2.6.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9~6:11)  
            • 4.2.7. 어린 양이 여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2~7:17)  
            • 4.2.8. 어린 양이 일곱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8:1~8:5)    
              • 4.2.8.1. 일곱 천사가 나팔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8:6~8:6)
              • 4.2.8.2.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7~8:7)  
              • 4.2.8.3.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8~8:9)  
              • 4.2.8.4.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0~8:11)  
              • 4.2.8.5.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2~8:13)  
              • 4.2.8.6.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9:12)  
              • 4.2.8.7.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3~9:21)    
                • 4.2.8.7.1. 천사와 작은 두루마리 (10:1~10:11)
                • 4.2.8.7.2. 두 증인 (11:1~11:14)  
          • 4.3. 마지막 나팔과 진노  
            • 4.3.1.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11:15~11:19)  
              • 4.3.1.1. 역사 요약  
                • 4.3.1.1.1. 여자와 용 (12:1~12:17)
                • 4.3.1.1.2. 용과 두마리의 짐승 (13:1~13:18)  
                • 4.3.1.1.3. 첫 열매로서 구원 받은 사람들의 노래 (14:1~14:5)  
                • 4.3.1.1.4. 세 천사가 전하는 말 (14:6~14:13)  
                • 4.3.1.1.5. 곡식과 포도의 추수 (14:14~14:20)  
              • 4.3.1.2. 일곱 천사가 마지막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5:1~15:1)
              • 4.3.1.3. 짐승의 수를 이긴 사람들이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곳에서 어린 양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15:2~15:4)  
            • 4.3.2. 이런 일이 있은 뒤에 장막 성전이 열리고 일곱 천사가 나와 진노의 대접을 받았습니다 (15:5~15:8)
            • 4.3.3. 하나님의 진노가 담겨 있는 일곱 대접을 땅에 쏟아라 (16:1~16:1)  
            • 4.3.4. 첫째 천사가 대접을 땅에 쏟았습니다 (16:2~16:2)  
            • 4.3.5. 둘째 천사가 대접을 바다에 쏟았습니다 (16:3~16:3)  
            • 4.3.6. 셋째 천사가 대접을 강과 샘물에 쏟았습니다 (16:4~16:7)  
            • 4.3.7. 넷째 천사가 대접을 해에다 쏟았습니다 (16:8~16:9)  
            • 4.3.8. 다섯째 천사가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았습니다 (16:10~16:11)  
            • 4.3.9. 여섯째 천사가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았습니다 (아마겟돈) (16:12~16:16)  
            • 4.3.10.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공중에 쏟았습니다 (16:17~16:21)  
          • 4.4. 심판 받는 음녀와 바벨론(세상 심판)  
            • 4.4.1. 심판 받는 음녀 (17:1~17:18)
            • 4.4.2. 심판 받는 바벨론 (18:1~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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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5. 어린 양의 혼인 잔치(지상 재림)  
          • 4.6. 천년왕국과 최후의 심판  
          • 4.7. 새로운 삶  
          •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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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일곱 교회

역사 연도
A.D.91 ~ A.D.96
초대교회
(A.D.30 ~ A.D.100)
  • A.D.90 ~ A.D.96
  • 로마 도미티아누스 황제(90~96)의 기독교 2차 박해.
  • A.D.90 ~ A.D.95
  •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기록
  • A.D.90 ~ A.D.96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2) (보러가기)
  • A.D.95
  • 요한 사도의 밧모섬 유배. 요한계시록 기록 (요한계시록 1장 9절)
  • A.D.98 ~ A.D.111
  • 로마 트라야누스 황제의 기독교 3차 박해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3) (보러가기)
  • A.D.100
  • 요한 사도의 죽음
  • A.D.100 ~ 현재
  • 이후 기독교의 역사 (위키백과 - 기독교의 역사)
역사적 상황

  당시 교회는 심한 무기력증과 의구심의 침체에 빠져 있던 때였습니다. 사도들은 거의 순교했으며 사도들이 강조하셨던 예수님의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또 로마 제국의 박해도 점차 드세지기 시작하여 교회는 위기의 상황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연히 성도들의 신앙도 회의감과 무력감 그리고 위기감과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그리스도교를 떠나는 사람이 속출하게 되었습니다. 

글쓴이
요한 사도
글쓴이 소개

  요한 사도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세상을 떠나기까지는 예루살렘에서 섬기다가 마리아의 사후에는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겨서 에베소를 기독교의 중심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요한은 소아시아 교회 전체를 돌보며 제자들을 길렀는데 그 중에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티우스 같은 인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는 후에 안디옥 교회의 감독이 되었고,

  파피아스는 후에 히에라볼리 교회의 감독이 되었으며,

  폴리캅은 후에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 (노우호 지음)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그림 정보 보기 ]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요한 사도가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곳

  밧모섬은 로마 시대에 정치범들의 유배지였습니다. 요한 사도는 복음을 전하다 이곳에 유배되어 갔으며(계 1:9) 여기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요한계시록을 기록하였습니다(계 1:2). 유세비우스에 의해 보고된 고대의 한 전승에 의하면 요한 사도가 A.D. 95년 도미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밧모섬에 유배되었다가 약 18개월 후 네르바가 황제가 취임했을 때 석방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위키백과 - 도미티아누스 황제
위키백과 - 요한 사도


요한 사도의 제자

  • 폴리캅(Polycarp) - 요한 사도의 제자, 서머나 교회의 목사. [위키백과]
  • 파피아스(Papias) - 요한 사도의 제자, 폴리캅의 친구. [위키백과]
  • 이그나티우스(Ignatius) - 요한 사도의 제자, 수리아 안디옥 교회의 목사 . [위키백과]

폴리캅(Polycarp)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파피아스(Papias)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이그나티우스 (Ignatius)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었다. 이그나티우스의 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이다.

  그의 저서로는 로마로 호송되는 도중에 쓴 7통의 서신이 있다.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한 것이고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한 것이다.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가현설자)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글쓴 연도
A.D.91 ~ A.D.96
책 이름 설명
요한 사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기록해서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요한 사도는 복음을 증거하다가 밧모섬으로 귀양을 갔고 거기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받아 성도들에게 자신이 받은 계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계시는 요한 사도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그리고 심판과 새로운 삶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예언의 말씀을 봉인하지 말라고 하시고 "내가 곧 가겠다" 하셨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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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요한계시록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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