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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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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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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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1. 서문  
    •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1:1~1:8)
    • 2. 네가 본 것  
      • 2.1. 네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1:9~1:20)
      • 3. 지금의 일들  
        •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 3.2.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2:11)  
        • 3.3.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2:17)  
        • 3.4.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8~2:29)  
        • 3.5.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3:6)  
        • 3.6.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7~3:13)  
        • 3.7.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4~3:22)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4.1. 요한아, 이리로 올라오너라 (4:1~4:11)
          • 4.2. 대환난    
            • 4.2.1. 예수님께서 이 봉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펴실 것입니다 (5:1~5:14)
            • 4.2.2. 어린 양이 첫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6:2)  
            • 4.2.3. 어린 양이 둘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3~6:4)  
            • 4.2.4. 어린 양이 셋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5~6:6)  
            • 4.2.5. 어린 양이 넷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7~6:8)  
            • 4.2.6.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9~6:11)  
            • 4.2.7. 어린 양이 여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2~7:17)  
            • 4.2.8. 어린 양이 일곱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8:1~8:5)    
              • 4.2.8.1. 일곱 천사가 나팔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8:6~8:6)
              • 4.2.8.2.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7~8:7)  
              • 4.2.8.3.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8~8:9)  
              • 4.2.8.4.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0~8:11)  
              • 4.2.8.5.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2~8:13)  
              • 4.2.8.6.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9:12)  
              • 4.2.8.7.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3~9:21)    
                • 4.2.8.7.1. 천사와 작은 두루마리 (10:1~10:11)
                • 4.2.8.7.2. 두 증인 (11:1~11:14)  
          • 4.3. 마지막 나팔과 진노  
            • 4.3.1.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11:15~11:19)  
              • 4.3.1.1. 역사 요약  
                • 4.3.1.1.1. 여자와 용 (12:1~12:17)
                • 4.3.1.1.2. 용과 두마리의 짐승 (13:1~13:18)  
                • 4.3.1.1.3. 첫 열매로서 구원 받은 사람들의 노래 (14:1~14:5)  
                • 4.3.1.1.4. 세 천사가 전하는 말 (14:6~14:13)  
                • 4.3.1.1.5. 곡식과 포도의 추수 (14:14~14:20)  
              • 4.3.1.2. 일곱 천사가 마지막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5:1~15:1)
              • 4.3.1.3. 짐승의 수를 이긴 사람들이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곳에서 어린 양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15:2~15:4)  
            • 4.3.2. 이런 일이 있은 뒤에 장막 성전이 열리고 일곱 천사가 나와 진노의 대접을 받았습니다 (15:5~15:8)
            • 4.3.3. 하나님의 진노가 담겨 있는 일곱 대접을 땅에 쏟아라 (16:1~16:1)  
            • 4.3.4. 첫째 천사가 대접을 땅에 쏟았습니다 (16:2~16:2)  
            • 4.3.5. 둘째 천사가 대접을 바다에 쏟았습니다 (16:3~16:3)  
            • 4.3.6. 셋째 천사가 대접을 강과 샘물에 쏟았습니다 (16:4~16:7)  
            • 4.3.7. 넷째 천사가 대접을 해에다 쏟았습니다 (16:8~16:9)  
            • 4.3.8. 다섯째 천사가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았습니다 (16:10~16:11)  
            • 4.3.9. 여섯째 천사가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았습니다 (아마겟돈) (16:12~16:16)  
            • 4.3.10.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공중에 쏟았습니다 (16:17~16:21)  
          • 4.4. 심판 받는 음녀와 바벨론(세상 심판)  
            • 4.4.1. 심판 받는 음녀 (17:1~17:18)
            • 4.4.2. 심판 받는 바벨론 (18:1~18:24)  
          • 4.5. 어린 양의 혼인 잔치(지상 재림)  
            • 4.5.1. 할렐루야 (19:1~19:10)
            • 4.5.2. 심판 받는 짐승과 거짓 선지자 (19:11~19:21)  
          • 4.6. 천년왕국과 최후의 심판  
          • 4.7. 새로운 삶  
          •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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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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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2월 3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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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4.5. 어린 양의 혼인 잔치(지상 재림)
4.5.1. 할렐루야 (19:1~19:10)

 1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가로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2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음녀(淫女)\n성격이나 행동이 음란하고 방탕한 여자.음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3두번째 가로되,
 "할렐루야."
하더니, 그 연기가 세세*(세세(世世)\n거듭된 여러 대.=대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토록 올라가더라. 4또 이십 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가로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관련구절 + 5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가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무론대소하고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
 6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도 같고, 많은 물 소리도 같고, 큰 뇌성*(뇌성(雷聲)\n천둥이 칠 때 나는 소리.=천둥소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도 같아서 가로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8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세-마포(細麻布)\n삼 껍질에서 뽑아낸 가는 실로 곱게 짠 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세-마포(細麻布)\n삼 껍질에서 뽑아낸 가는 실로 곱게 짠 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10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삼가\n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대언*(대언(代言)\n남을 대신하여 말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영이라."
하더라.
【 참고자료 】
로만 가톨릭의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요한계시록 19장 10절) +

로만 가톨릭의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질문 답변 바로가기]

  ( 일부 발췌 )

  로만 가톨릭은 이단을 넘어 아예 다른 종교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로만 가톨릭교는 온갖 세상 종교를 혼합하여 발명한 만국종교 혼합주의로 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로만 가톨릭의 기발한 발명품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로만 가톨릭교는 주후 431년 에베소 공의회에서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규정하고 590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가 교회 황제로 등극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반면에 우리 기독교는 예수님때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 기독교가 구교이고 로만 가톨릭이 500년이나 뒤에 생겨났기 때문에 그들이 신교라는 말을 한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는 루터나 칼빈이 시작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가톨릭의 기발한 발명품을 보시기 바랍니다.
 

01. 300년 죽은 자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과 십자가를 그리는 것을 발명하였다.
02. 375년 천사들과 죽은 성도들에 대한 숭배가 시작되었다.
03. 378년 로마 교회 감독이 이교도 승원장을 겸한다고 발표하였다.
04. 394년 매일 거행하는 미사가 채용되었다.
05.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마리아에 대한 예배와 하나님의 어머니라는 교리를 제정하였다.
06. 528년 수도원 제도 이태리 몬테 카지노에 있는 최초의 수도원을 세운 카지노의 베네딕트에 의하여 서방에 시작되었다. (마10:5-9, 28:9-10, 막16:15-20)
07. 590년 그레고리 1세가 교회 황제로 취임하였다.
08. 593년 연옥 교리는 그레고리 1세가 발명하였다.
09. 600년 교황 그레고리 1세는 기도와 예배에 라틴어만 사용하도록 규정하였다.(고전14:9)
10. 800년에 마리아와 죽은 성도에게 기도하게 가르치게 되었다. 
(마11:28, 눅1:46, 행10:25-26, 14:14-18)
11. 709년 교황의 발에 키스하는 이교도들의 행사가 시작되었다.(행10:25-26, 계19:10, 22:9)
12. 750년 교황의 세속적인 권력을 주장하게 되었다.(마4:8-9, 마9:20-25, 요18:38)
13. 788년 십자가와 초상과 유골 숭배가 시작되었다.
14. 850년 소금물을 뿌리는 성수 의식이 발명되었다.
15. 890년 성 요셉에 대한 숭배가 시작되었다.
16. 965년 교회에 종을 울리는 것은 요한 14세에 의하여 라테란 회의에서 제정되었다.
17. 995년 성도들의 서품(敍品)은 교황 요한 15세에의하여 시작되었다.
18. 998년 금요일과 사순절 금식이 시작되었다.
19. 1079년 교황 그레고리 7세가 성직자의 독신을 규정하였다.(딤전 3:2-5, 마8:14절-15)
20. 1090년 은둔자 베드로가 시작하였고 카톨릭이 이를 따르고 있다. 
기도를 세는 것은 이교도들이 하는 것이요 악한 것이다(마6:5-13)브라만교와 불교와 이슬람에서 하고 있는 행위이다.
21. 1184년 그 악명 높은 종교 재판이 시작되었다. 이는 그 후 1223년 그레고리 9세에 위하여 정식으로 시행되기 시작했다.
22. 850년부터 교황 레오 4세가 산타 스칼라의 계단을 무릎으로 오르는 사람들의 죄를 사하는 의식이 시작되었다. 이는 종교 개혁시까지 계속되었으며 지금도 계속되어 있다. 그런 의식 보다는 차라리 거리에서 담배꽁초를 줍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23. 1215년에 화체설이 교황 인노센트 3세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24. 1215년에 고해성사가 교황 인노센트 3세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25. 1220년 떡을 숭배하는 의식이 교황 호노리우스에 의하여 발명되었다.
26. 1229년 톨로사 회의에서 성경과 여러 책들을 구독하지 못하게 하는 금령이 선포되었다. (요5:39,딤전3:15-17)
27. 1287년 교황의나 주교들이 입는 법복이 영국출신의 수도승 시몬 스톡에 의히여 발명되었다.
28. 1414년에 콘스탄틴회의에서 성도들에게는 성례식에서 떡만 주고 포도주를 금하게 하였다.(마26:7, 고전11:26-29)
29. 1439년 피렌체에서 연옥에 대한 교리가 선포되었다.
30. 1439년 일곱가지 성례가 피렌체 회의에서 비준되었다.(마28:19-20, 20-28)
31. 1196년 마리아 송의 전반이 파리의 감독 오토가 완성하였고 후반부는 1568년 교황 피우스 5세가 완성하였다.
32. 1445년 트렌트 회의에서 유전이 성경과 같은 권위가 있다고 선언하였다. (막7:7-13, 골2:8, 계22:18)
33. 1546년 트렌트 회의에서 외경을 성경에 포함시기는 오류를 범하였다.
34. 1854년 교황 피우스 9세가 마리아 무원죄 잉태설을 발명하였다. (롬 3:29, 시51:5, 눅1:30,46-47)
35. 1870년 교황 피우스 9세는 교황 무오설을 주장하였다.
36. 1907년 교황 피우스 10세는 현대 과학이 발표한 모든 것을 다 이단적인 학설로 정죄하였다. 최근에 요한 바오로 2세는 피우스 10세가 정죄한 것은 카톨릭의 실수였다고 시인하였다.
37. 1917년 마리아가 은총의 중재자라고 확정발표하다.
38. 1930년 교황 피우스 11세는 모든 공립학교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발표하였다.
39. 1931년 교황 피우스 11세는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라는 교리를 재확인하였다. 이것은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제정했던 것을 다시 1500년만에 재확인한 것이다. 마리아는 예수님 안에 존재한 인성의 어머니이지 신성의 어머니라는 말은 큰 착각이라 할 수 있다.
40. 1950년 피우스 12세는 마리아가 부활 승천하였다고 선포하였다.
41. 1962년 교황 요한 23세는 마리아가 종신처녀로 지냈다고 선포하였다.
42. 1996년 요한 바오로 2세는 진화론이 과학적 사실이라고 선포하였다.

  ( 일부 발췌 )

출처 : 에스라하우스 [질문 답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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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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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삼서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1. 서문  
    •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1:1~1:8)
    • 2. 네가 본 것  
      • 2.1. 네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1:9~1:20)
      • 3. 지금의 일들  
        •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 3.2.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2:11)  
        • 3.3.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2:17)  
        • 3.4.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8~2:29)  
        • 3.5.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3:6)  
        • 3.6.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7~3:13)  
        • 3.7.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4~3:22)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4.1. 요한아, 이리로 올라오너라 (4:1~4:11)
          • 4.2. 대환난    
            • 4.2.1. 예수님께서 이 봉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펴실 것입니다 (5:1~5:14)
            • 4.2.2. 어린 양이 첫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6:2)  
            • 4.2.3. 어린 양이 둘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3~6:4)  
            • 4.2.4. 어린 양이 셋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5~6:6)  
            • 4.2.5. 어린 양이 넷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7~6:8)  
            • 4.2.6.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9~6:11)  
            • 4.2.7. 어린 양이 여섯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6:12~7:17)  
            • 4.2.8. 어린 양이 일곱째 봉인을 떼셨습니다 (8:1~8:5)    
              • 4.2.8.1. 일곱 천사가 나팔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8:6~8:6)
              • 4.2.8.2.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7~8:7)  
              • 4.2.8.3.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8~8:9)  
              • 4.2.8.4.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0~8:11)  
              • 4.2.8.5.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8:12~8:13)  
              • 4.2.8.6.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9:12)  
              • 4.2.8.7.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9:13~9:21)    
                • 4.2.8.7.1. 천사와 작은 두루마리 (10:1~10:11)
                • 4.2.8.7.2. 두 증인 (11:1~11:14)  
          • 4.3. 마지막 나팔과 진노  
            • 4.3.1.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11:15~11:19)  
              • 4.3.1.1. 역사 요약  
                • 4.3.1.1.1. 여자와 용 (12:1~12:17)
                • 4.3.1.1.2. 용과 두마리의 짐승 (13:1~13:18)  
                • 4.3.1.1.3. 첫 열매로서 구원 받은 사람들의 노래 (14:1~14:5)  
                • 4.3.1.1.4. 세 천사가 전하는 말 (14:6~14:13)  
                • 4.3.1.1.5. 곡식과 포도의 추수 (14:14~14:20)  
              • 4.3.1.2. 일곱 천사가 마지막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5:1~15:1)
              • 4.3.1.3. 짐승의 수를 이긴 사람들이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곳에서 어린 양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15:2~15:4)  
            • 4.3.2. 이런 일이 있은 뒤에 장막 성전이 열리고 일곱 천사가 나와 진노의 대접을 받았습니다 (15:5~15:8)
            • 4.3.3. 하나님의 진노가 담겨 있는 일곱 대접을 땅에 쏟아라 (16:1~16:1)  
            • 4.3.4. 첫째 천사가 대접을 땅에 쏟았습니다 (16:2~16:2)  
            • 4.3.5. 둘째 천사가 대접을 바다에 쏟았습니다 (16:3~16:3)  
            • 4.3.6. 셋째 천사가 대접을 강과 샘물에 쏟았습니다 (16:4~16:7)  
            • 4.3.7. 넷째 천사가 대접을 해에다 쏟았습니다 (16:8~16:9)  
            • 4.3.8. 다섯째 천사가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았습니다 (16:10~16:11)  
            • 4.3.9. 여섯째 천사가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았습니다 (아마겟돈) (16:12~16:16)  
            • 4.3.10.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공중에 쏟았습니다 (16:17~16:21)  
          • 4.4. 심판 받는 음녀와 바벨론(세상 심판)  
            • 4.4.1. 심판 받는 음녀 (17:1~17:18)
            • 4.4.2. 심판 받는 바벨론 (18:1~18:24)  
          • 4.5. 어린 양의 혼인 잔치(지상 재림)  
            • 4.5.1. 할렐루야 (19:1~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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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5.2. 심판 받는 짐승과 거짓 선지자 (19:11~19:21)  
          • 4.6. 천년왕국과 최후의 심판  
          • 4.7. 새로운 삶  
          •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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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일곱 교회

역사 연도
A.D.91 ~ A.D.96
초대교회
(A.D.30 ~ A.D.100)
  • A.D.90 ~ A.D.96
  • 로마 도미티아누스 황제(90~96)의 기독교 2차 박해.
  • A.D.90 ~ A.D.95
  •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기록
  • A.D.90 ~ A.D.96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2) (보러가기)
  • A.D.95
  • 요한 사도의 밧모섬 유배. 요한계시록 기록 (요한계시록 1장 9절)
  • A.D.98 ~ A.D.111
  • 로마 트라야누스 황제의 기독교 3차 박해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3) (보러가기)
  • A.D.100
  • 요한 사도의 죽음
  • A.D.100 ~ 현재
  • 이후 기독교의 역사 (위키백과 - 기독교의 역사)
역사적 상황

  당시 교회는 심한 무기력증과 의구심의 침체에 빠져 있던 때였습니다. 사도들은 거의 순교했으며 사도들이 강조하셨던 예수님의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또 로마 제국의 박해도 점차 드세지기 시작하여 교회는 위기의 상황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연히 성도들의 신앙도 회의감과 무력감 그리고 위기감과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그리스도교를 떠나는 사람이 속출하게 되었습니다. 

글쓴이
요한 사도
글쓴이 소개

  요한 사도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세상을 떠나기까지는 예루살렘에서 섬기다가 마리아의 사후에는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겨서 에베소를 기독교의 중심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요한은 소아시아 교회 전체를 돌보며 제자들을 길렀는데 그 중에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티우스 같은 인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는 후에 안디옥 교회의 감독이 되었고,

  파피아스는 후에 히에라볼리 교회의 감독이 되었으며,

  폴리캅은 후에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 (노우호 지음)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그림 정보 보기 ]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요한 사도가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곳

  밧모섬은 로마 시대에 정치범들의 유배지였습니다. 요한 사도는 복음을 전하다 이곳에 유배되어 갔으며(계 1:9) 여기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요한계시록을 기록하였습니다(계 1:2). 유세비우스에 의해 보고된 고대의 한 전승에 의하면 요한 사도가 A.D. 95년 도미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밧모섬에 유배되었다가 약 18개월 후 네르바가 황제가 취임했을 때 석방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위키백과 - 도미티아누스 황제
위키백과 - 요한 사도


요한 사도의 제자

  • 폴리캅(Polycarp) - 요한 사도의 제자, 서머나 교회의 목사. [위키백과]
  • 파피아스(Papias) - 요한 사도의 제자, 폴리캅의 친구. [위키백과]
  • 이그나티우스(Ignatius) - 요한 사도의 제자, 수리아 안디옥 교회의 목사 . [위키백과]

폴리캅(Polycarp)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파피아스(Papias)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이그나티우스 (Ignatius)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었다. 이그나티우스의 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이다.

  그의 저서로는 로마로 호송되는 도중에 쓴 7통의 서신이 있다.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한 것이고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한 것이다.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가현설자)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글쓴 연도
A.D.91 ~ A.D.96
책 이름 설명
요한 사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기록해서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요한 사도는 복음을 증거하다가 밧모섬으로 귀양을 갔고 거기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받아 성도들에게 자신이 받은 계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계시는 요한 사도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그리고 심판과 새로운 삶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예언의 말씀을 봉인하지 말라고 하시고 "내가 곧 가겠다" 하셨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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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요한계시록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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