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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중간사  
  • 1. 신구약 중간사 (1:1~1:1)  
    • 1.1. 포로 귀환 시대 (B.C. 722 ~ B.C. 332년) (2:1~2:1)
    • 1.2. 그리스 시대 ( B.C. 332 ~ B.C. 167년) (3:1~3:1)  
    • 1.3. 독립 유대 시대 - 마카비 혁명(B.C. 166 ~ B.C. 143) (4:1~4:1)  
    • 1.4. 독립 유대 시대 - 하스모니안 왕조(B.C. 142 ~ B.C. 63) (5:1~5:1)  
    • 1.5. 로마 점령시기 (B.C. 63 ~ B.C. 4) (6: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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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신구약 중간사
1.5. 로마 점령시기 (B.C. 63 ~ B.C. 4) (6:1~6:1)

 1힐카누스 2세의 요청에 의해 로마의 폼페이 장군이 예루살렘을 점령하면서 교활한 정치꾼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가 바로 안티파타란 인물입니다. 원래 이두매(에돔) 사람인 그는 힐카누스 2세 편에 기생하며 이두매 지역의 지배자가 되었지만, 이후 로마 정권이 들어서자 다시 로마 정권에 붙어 폼페이와 손을 잡고, 폼페이로 하여금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다스리도록 도와주었습니다. 후에 시이저가 더 강해지자 시이저와도 손을 잡았습니다.

  이후 안티파타의 아들인 헤롯 대왕(Herod the Great, B.C. 40 ~ B.C. 4)이 로마사람들에 의해 유다 왕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그는 아버지 못지않게 교묘하게 유대 사람들에게 세금을 걷어들이고 로마 사람들에게 종을 바친 사람으로 유대 사람들에게는 악명 높았으나, 로마사람들에게는 충직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는 산헤드린의 자격을 격하시켰는데 그 이유는 산헤드린의 구성 요인이 대개 사두개인들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그는 산헤드린뿐만 아니라 대제사장의 직분까지 격하시키면서 한편으론 바리새인들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예루살렘 성전을 다시 개축하는 일을 단행하게 되는데, 많은 이들은 이를 오해하여 헤롯 대왕에 의해 성전이 다시 지어졌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다릅니다. 그는 유대인들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서 성전을 개축했으나 결국 완성엔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그는 성격이 난폭하고 잔인하며, 열 명 정도의 부인을 두었다고 알려졌는데, 그의 잔인성은 예수님이 태어날 당시 두 살 이하의 아이들을 모두 살해하는 끔찍한 일도 스스럼없이 자행한 것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예수님께서 메시아(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구원자', '그리스도' )로 그들에게 오셨습니다.

【 참고자료 】
바리새인(Pharisees) (중간사 6장 1절) +

바리새인(Pharisees)

  ‘바리새’란 ‘분리된 자’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페루쉼’(perushim)에서 나온 말로, 율법에서 깨끗하지 않다고 하는 것들로부터 분리하려는 태도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은 마카비 시대(BC 135년경)에 최초로 등장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바리새 주의는 마카비 시대( Maccabees, BC 167-63)에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는 바벨론 포로기 동안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의 결과로 제사장보다는 일반 유대인들, 성전보다는 회당 중심으로 펼쳐졌던 움직임이었다.

  바리새인들은 에세네파, 사두개파와 함께 유대의 3대 분파 중의 하나로, 신약 시대에 가장 큰 세력을 지니고 영향력을 발휘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율법을 가장 엄격하게 지키는 사람들이며, 산헤드린 공회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일반 유대인들의 존경을 받았다. 이들 중에는 대율법학자나 경건한 지도자들도 많았다. 또한 바리새주의는 계속 유지되어 정통 유대주의의 근간이 되었다.

  복음서엔 예수님과 바리새인 간의 갈등이 자주 등장한다. 이 갈등은 산상수훈(마 7:28-29), 안식일의 논쟁(마 12:1-14), 바리새인들의 외식적인 삶에 대한 꾸짖음(마 23:23-24)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에 대해 적대적인 것은 아니었다. 중생에 대해 물었던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잡으려는 바리새인들에 대해 항변했고(요 7:50-51) 후에 아리마대 요셉과 함께 예수님을 장사지내기도 했다(요 19:38-42). 처음엔 예수님을 대적했으나 후엔 예수님을 전하는 복음 전도자가 된 바울 같은 사람도 있었다(행 9:1-30; 빌 3:5-21).

  바리새인이 되는 방법:

  바리새인이 되기 위해서는 세 명의 바리새인 앞에서 바리새 회의 규칙을 지킬 것을 맹세하고 1년 간 예비 기간을 가진다. 이때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도 회원으로 취급되었다. 지켜야 할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원이 아닌 사람과는 식사하지 않는다. 둘째, 회원이 아닌 제사장에게는 십일조를 내지 않는다. 셋째, 일주일에 두 번씩 금식한다(월, 목요일).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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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개인(Sadducees) (중간사 6장 1절) +

사두개인(Sadducees)

  유대 종교의 당파 중 하나인 사두개파 사람들을 말한다(행 23:6). 이들에 대한 명칭은 대체적으로 다윗, 솔로몬 시대에 제사장이었던 사독(왕상 1:38)에게서 유래했다고 본다.

  부유한 귀족 지배 계층으로 제사장과 예루살렘의 권력가들로 이루어진 집단이었고 산헤드린의 많은 자리를 점하고 있었다. 이들은 BC 2세기 하스모니안 시대부터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될 때까지 세력을 형성했다. 구전으로 내려오는 율법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모세 오경만을 인정하였다. 내세와 부활, 영적 세계, 천사의 존재를 믿지 않고 지극히 현세적이었다(막 12:18; 눅 20:27; 행 23:8). 이들의 이런 태도는 예수님을 시험하여 곤경에 빠뜨리고자 부활에 대한 난제를 내어 놓은 것에서 확인된다(마 22:23-33).

  부활과 구전 율법을 받아들인 바리새인들과는 대립 관계에 있었지만(행 23:8) 그들이 가진 기득권을 잃지 않고 바리새파와 연합하여 예수님을 핍박하는 일에 참여하였다(마 16:1). 세례 요한에 의해 독사의 자식들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그들은(마 3:7)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까지도 핍박하였다(행 4:1-22; 23:1-10).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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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파와 사두개파의 비교 (마태/마가/누가/요한복음, 사도행전) (중간사 6장 1절) +

ref_pharisees_sadducees.sv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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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롯 집안의 주요 인물들 (중간사 6장 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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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C.301~B.C.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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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C.166~B.C.143
  • 독립유다 시대 - 마카비 혁명
  • B.C.142~B.C.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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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C.63~B.C.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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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C.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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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C.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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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C.20
  • 헤롯의 예루살렘 성전 건축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역사적 상황

구약의 말라기 선지자 이후부터 신약의 세례 요한 사이의 기간(B.C.432 ~ B.C.4)입니다.

책 이름 설명
구약과 신약 사이의 역사
간추린 내용

  페르시아 시대, 그리스 시대(알렉산더, 프톨레미 왕조, 셀레우코스 왕조), 독립유대시대(마카비 혁명, 하스몬 왕조), 로마시대의 역사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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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신구약 중간사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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