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1. 서문  
    •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1:1~1:8)
    • 2. 네가 본 것  
      • 2.1. 네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1:9~1:20)
      • 3. 지금의 일들  
        •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 3.2.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2:11)  
        • 3.3.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2:17)  
        • 3.4.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8~2:29)  
        • 3.5.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3:6)  
        • 3.6.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7~3:13)  
        • 3.7.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4~3:22)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5. 맺음말  





















Go
 
요한계시록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4년 12월 23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고린도후서 6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3. 지금의 일들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1에베소 교회의 사자*(사자(使者)\n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름하는 사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번역비교 +
 2'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도움말 +
 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낙원(樂園)\n「1」아무런 괴로움이나 고통이 없이 안락하게 살 수 있는 즐거운 곳.\n「2」고난과 슬픔 따위를 느낄 수 없는 곳이라는 뜻에서, 죽은 뒤의 세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
도움말 + 도움말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요한계시록 2:1 ~ 7)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요한계시록 2:1 ~ 7)
【 참고자료 】
낙원과 천국 (요한계시록 2장 7절) +

낙원과 천국

  예수님을 믿고 선한 일을 하던 사람은 죽어서 아브라함의 품, 즉 낙원에 가게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 재림 하실 때에 마지막 나팔 소리와 함께 부활하여 새 하늘과 새 땅, 즉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24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28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한복음 5:24~29 (개역한글판) 

 

 42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4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2~43 (개역한글판)
 
  22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누가복음 16:22~23 (개역한글판)
 
  15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16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18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 
데살로니가전서 4:15~18 (개역한글판)
 
  1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요한계시록 21:1~2 (개역한글판)
닫기
음부 (요한계시록 2장 7절) +

음부(Grave)

사람이 죽은 뒤에 영혼이 간다고 생각되는 저승을 말합니다.

  구약 시대 당시 음부란 개념은 ‘단순히 땅 밑의 세상’, ‘죽은 자들이 들어가는 곳’, ‘무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떤 일정한 장소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육체와 영혼의 분리 상태인 죽음을 뜻했습니다(창 37:35; 민 16:30; 신 32:22).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쉐올’(sheol)은 개역 성경에서 무덤, 지옥, 구멍 혹은 원어 그대로 스올로 옮겼습니다. 헬라어 ‘하데스’(hades)는 히브리어 ‘스올’을 번역한 것으로 ‘형벌의 처소‘를 뜻합니다(눅 16:23; 계 1:18). ‘스올’은 ‘하늘’(욥 11:8; 시 139; 8)과 대조를 이루고, ‘하데스’는 ‘낙원’(눅 23:43; 고후 12:4; 계 2:7)과 구별됩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예수님을 믿지 않고 악한 일을 하던 사람은 죽어서 음부에 가게 됩니다. 그리고 최후의 심판 날에 부활을 하고, 심판을 받은 후에 지옥에 가게 됩니다. 이것이 둘째 사망 곧 불못입니다.

 11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요한계시록 20:11~15 (개역한글판)

닫기
【 관련 퀴즈 】 +
이전 다음

                         10% (요한계시록)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1. 서문  
    •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1:1~1:8)
    • 2. 네가 본 것  
      • 2.1. 네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1:9~1:20)
      • 3. 지금의 일들  
        • 3.1.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7)
               닫기
        • 3.2.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2:11)  
        • 3.3.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2~2:17)  
        • 3.4.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8~2:29)  
        • 3.5.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3:6)  
        • 3.6.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7~3:13)  
        • 3.7.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 (3:14~3:22)  
        • 4.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 5. 맺음말  





















권 정 보 [ 닫기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일곱 교회

역사 연도
A.D.91 ~ A.D.96
초대교회
(A.D.30 ~ A.D.100)
  • A.D.90 ~ A.D.96
  • 로마 도미티아누스 황제(90~96)의 기독교 2차 박해.
  • A.D.90 ~ A.D.95
  •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기록
  • A.D.90 ~ A.D.96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2) (보러가기)
  • A.D.95
  • 요한 사도의 밧모섬 유배. 요한계시록 기록 (요한계시록 1장 9절)
  • A.D.98 ~ A.D.111
  • 로마 트라야누스 황제의 기독교 3차 박해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3) (보러가기)
  • A.D.100
  • 요한 사도의 죽음
  • A.D.100 ~ 현재
  • 이후 기독교의 역사 (위키백과 - 기독교의 역사)
역사적 상황

  당시 교회는 심한 무기력증과 의구심의 침체에 빠져 있던 때였습니다. 사도들은 거의 순교했으며 사도들이 강조하셨던 예수님의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또 로마 제국의 박해도 점차 드세지기 시작하여 교회는 위기의 상황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연히 성도들의 신앙도 회의감과 무력감 그리고 위기감과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그리스도교를 떠나는 사람이 속출하게 되었습니다. 

글쓴이
요한 사도
글쓴이 소개

  요한 사도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세상을 떠나기까지는 예루살렘에서 섬기다가 마리아의 사후에는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겨서 에베소를 기독교의 중심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요한은 소아시아 교회 전체를 돌보며 제자들을 길렀는데 그 중에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티우스 같은 인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는 후에 안디옥 교회의 감독이 되었고,

  파피아스는 후에 히에라볼리 교회의 감독이 되었으며,

  폴리캅은 후에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 (노우호 지음)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그림 정보 보기 ]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요한 사도가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곳

  밧모섬은 로마 시대에 정치범들의 유배지였습니다. 요한 사도는 복음을 전하다 이곳에 유배되어 갔으며(계 1:9) 여기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요한계시록을 기록하였습니다(계 1:2). 유세비우스에 의해 보고된 고대의 한 전승에 의하면 요한 사도가 A.D. 95년 도미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밧모섬에 유배되었다가 약 18개월 후 네르바가 황제가 취임했을 때 석방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위키백과 - 도미티아누스 황제
위키백과 - 요한 사도


요한 사도의 제자

  • 폴리캅(Polycarp) - 요한 사도의 제자, 서머나 교회의 목사. [위키백과]
  • 파피아스(Papias) - 요한 사도의 제자, 폴리캅의 친구. [위키백과]
  • 이그나티우스(Ignatius) - 요한 사도의 제자, 수리아 안디옥 교회의 목사 . [위키백과]

폴리캅(Polycarp)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파피아스(Papias)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이그나티우스 (Ignatius)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었다. 이그나티우스의 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이다.

  그의 저서로는 로마로 호송되는 도중에 쓴 7통의 서신이 있다.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한 것이고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한 것이다.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가현설자)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글쓴 연도
A.D.91 ~ A.D.96
책 이름 설명
요한 사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기록해서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요한 사도는 복음을 증거하다가 밧모섬으로 귀양을 갔고 거기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받아 성도들에게 자신이 받은 계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계시는 요한 사도가 본 것과 지금의 일들과 이 다음에 일어날 일들, 그리고 심판과 새로운 삶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예언의 말씀을 봉인하지 말라고 하시고 "내가 곧 가겠다" 하셨습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요한계시록 권 구성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