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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 히브리서  
  • 1. 예수님과 선지자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 2. 예수님과 천사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 2.2.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대신 갚으십니다 (2:1~2:18)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 3.1.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1 (3:1~3:19)
        •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 4.1.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5:1~5:14)
          • 4.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 (6:1~6:20)  
          • 4.3.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입니다 (7:1~7:28)  
          • 4.4. 예수님은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8:1~8:13)  
          • 4.5.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9:1~9:28)  
          • 4.6. 예수님께서 단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10:1~10:29)  
          • 5. 권면  
            • 5.1. 우리는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10:30~10:39)
            • 5.2. 선조들도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1:1~11:3)    
              • 5.2.1. 아벨, 에녹, 노아 (11:4~11:7)
              • 5.2.2.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11:8~11:22)  
              • 5.2.3. 모세 (11:23~11:31)  
              • 5.2.4. 수 많은 믿음의 사람들 (11:32~11:40)  
            • 5.3. 훈련으로 주시는 징계를 잘 참아내십시오 (12:1~12:13)
            • 5.4.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지 마십시오 (12:14~12:29)  
            • 5.5.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께 찬미의 제사를 드립시다 (13:1~13:17)  
            •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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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기도 부탁과 인사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18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니, 19내가 더 속히 너희에게 돌아가기를 위하여 너희 기도함을 더욱 원하노라.
 20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21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있을찌어다. 아멘.
 22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권면*(권면(勸勉)\n알아듣도록 권하고 격려하여 힘쓰게 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말을 용납하라. 내가 간단히 너희에게 썼느니라.
 23우리 형제 디모데가 놓인 것을 너희가 알라. 그가 속히 오면 내가 저와 함께 가서 너희를 보리라. 도움말 + 24너희를 인도하는 자와 및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 이달리야*(이달리야(Italy)\n이탈리아에 대한 개역성경의 표기이다. 이탈리아는 처음에는 반도의 끝 언저리만을 지칭했으나 점차 로마 세력 안에 있는 반도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 확대되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서 온 자들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5은혜가 너희 모든 사람에게 있을찌어다.
【 참고자료 】
디모데 일대기 (히브리서 13장 23절) +
양심 - 내장되어 있는 율법 (히브리서 13장 18절) +
양심 - 내장되어 있는 율법
 
양심(良心)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물의 가치를 변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의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
 
[로마서 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고린도전서 8:7]
그러나 이 지식은 사람마다 가지지 못하여,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습관이 있어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 고로, 그들의 양심이 악하여지고 더러워지느니라.
[고린도전서 8:10]
지식 있는 네가 우상의 집에 앉아 먹는 것을 누구든지 보면, 그 약한 자들의 양심이 담력을 얻어 어찌 우상의 제물을 먹게 되지 않겠느냐?
[고린도전서 8:12]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지를 짓는 것이니라.
[고린도전서 10:25]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고린도전서 10:27]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고린도전서 10:28]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고린도전서 10:29]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
 
[고린도후서 1:12]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써 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의 증거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
[고린도후서 4:2]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궤휼 가운데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천거하노라.
[고린도후서 5:11]
우리가 주의 두려우심을 알므로 사람을 권하노니, 우리가 하나님 앞에 알리워졌고 또 너희의 양심에도 알리워졌기를 바라노라.
 
[디도서 1: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디모데전서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디모데전서 1:19]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디모데전서 3: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디모데전서 4: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디모데후서 1:3]
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적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로마서 9: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로마서 13:5]
그러므로 굴복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노를 인하여만 할 것이 아니요, 또한 양심을 인하여 할 것이라.
 
[베드로전서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사도행전 23: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날까지 내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사도행전 24:16]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요한복음 8: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히브리서 9: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브리서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히브리서 13:18]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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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 히브리서  
  • 1. 예수님과 선지자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 2. 예수님과 천사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 2.2.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대신 갚으십니다 (2:1~2:18)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 3.1.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1 (3:1~3:19)
        •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 4.1.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5:1~5:14)
          • 4.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 (6:1~6:20)  
          • 4.3.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입니다 (7:1~7:28)  
          • 4.4. 예수님은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8:1~8:13)  
          • 4.5.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9:1~9:28)  
          • 4.6. 예수님께서 단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10:1~10:29)  
          • 5. 권면  
            • 5.1. 우리는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10:30~10:39)
            • 5.2. 선조들도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1:1~11:3)    
              • 5.2.1. 아벨, 에녹, 노아 (11:4~11:7)
              • 5.2.2.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11:8~11:22)  
              • 5.2.3. 모세 (11:23~11:31)  
              • 5.2.4. 수 많은 믿음의 사람들 (11:32~11:40)  
            • 5.3. 훈련으로 주시는 징계를 잘 참아내십시오 (12:1~12:13)
            • 5.4.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지 마십시오 (12:14~12:29)  
            • 5.5.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께 찬미의 제사를 드립시다 (13:1~13:17)  
            •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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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보러가기)
  • 베드로전서 기록
  • A.D.66
  • 유대인의 로마에 대한 반란. 베드로후서 기록
  • A.D.67
  • 바울 사도의 2차 투옥과 순교 (디모데후서 1장 16절)
역사적 상황

  처음에 예수님을 따랐던 사람들은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이방인들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해서 급기야 이방 기독교인의 숫자가 유대 기독교인의 숫자를 크게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유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에 대한 온전한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계속되는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와 죄의 문제로 딜레마에 빠져 유대교로 회귀함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는 그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것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유대 기독교인들이 전통적인 믿음의 방식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해지기를 바랐습니다.

글쓴이
모름
글쓴 연도
A.D.66
책 이름 설명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유대인들이 잘 알수 있도록 유대교에 비추어서 예수님을 설명하고 믿음의 사람들을 예로 들어 권면하고 있습니다.

  선지자, 천사, 모세, 여호수아, 제사장 보다 더 크신 예수님.
  성전, 제사, 언약을 다시 새롭게 하신 예수님.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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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히브리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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