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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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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히브리서  
  • 1. 예수님과 선지자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 2. 예수님과 천사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 2.2.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대신 갚으십니다 (2:1~2:18)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 3.1.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1 (3:1~3:19)
        •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 4.1.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5:1~5:14)
          • 4.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 (6:1~6:20)  
          • 4.3.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입니다 (7:1~7:28)  
          • 4.4. 예수님은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8:1~8:13)  
          • 4.5.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9:1~9:28)  
          • 4.6. 예수님께서 단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10:1~10:29)  
          • 5. 권면  
            • 5.1. 우리는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10:30~10:39)
            • 5.2. 선조들도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1:1~11:3)    
              • 5.2.1. 아벨, 에녹, 노아 (11:4~11:7)
              • 5.2.2.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11:8~11:22)  
              • 5.2.3. 모세 (11:23~11:31)  
              • 5.2.4. 수 많은 믿음의 사람들 (11:32~11:40)  
            • 5.3. 훈련으로 주시는 징계를 잘 참아내십시오 (12:1~12:13)
            • 5.4.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지 마십시오 (12:14~12:29)
               
            • 5.5.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께 찬미의 제사를 드립시다 (13:1~13:17)  
            •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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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권면
5.4.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지 마십시오 (12:14~12:29)

 14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15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16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식물(食物)\n먹을 수 있거나 먹을 만한 음식 또는 식품. 먹을거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에서(Esau)\n『인명』구약 성경에서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이 낳은 쌍둥이 가운데 형. 장남이지만 신(神)의 선택을 받지 못하여 아우 야곱에게 팥죽 한 그릇에 상속권을 팔았다고 하며, 후에 소돔 땅으로 떠나 에돔 사람의 조상이 되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17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18너희의 이른 곳은 만질만한 불 붙는 산과 흑운과 흑암과 폭풍과 19나팔 소리와 말하는 소리가 아니라, 그 소리를 듣는 자들은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기를 구하였으니, 20이는
 '짐승이라도 산에 이르거든 돌로 침을 당하리라.'
하신 명을 저희가 견디지 못함이라. 관련구절 + 21그 보이는 바가 이렇듯이 무섭기로 모세도 이르되,
 '내가 심히 두렵고 떨린다.'
하였으나, 22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23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도움말 + 교리 + 24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아벨(Abel)\n『인명』구약 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인물. 아담과 이브의 둘째 아들로, 신앙이 두터워 신에게 어린양을 제물로 바치고 신의 뜻을 따랐으나 이를 질투한 형 카인에게 살해당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25너희는 삼가*(삼가\n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말하신 자를 거역하지 말라. 땅에서 경고하신 자를 거역한 저희가 피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하늘로 좇아 경고하신 자를 배반하는 우리일까보냐? 교리 + 교리 + 26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 이제는 약속하여 가라사대,
 '내가 또 한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하셨느니라. 27이 또 한번이라 하심은 진동치 아니하는 것을 영존케 하기 위하여 진동할 것들, 곧 만든 것들의 변동 될 것을 나타내심이니라.
 28그러므로 우리가 진동치 못할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찌니, 29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니라.
【 참고자료 】
천국이란? (히브리서 12장 26절) +

천국이란?

에스라하우스 김성국 목사님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김성국 목사님의 글 (원문보기) ]

 

근본적인 천국부터 우리의 부활과 궁극적인 천국까지의 여정

  - 천국의 정의 :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과의 인격적 사귐이 이루어지는 곳

 

① 근본적인 천국 : 삼위 하나님께서 하나로 계시는 곳

- 스스로 계시고 전지전능 하시고 무소부재 하시고 영원불변 하신 하나님께서 계신 곳

 

② 임시적 천국 1 : 에덴동산, 아담과 하와의 죄로 끝나고 말았다.

-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 하셨다.

- 사람이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욕심 때문에 뱀의 미혹을 받아 죄를 지었다.

- 그래서 정상적인 생육 법으로 태어난 사람은 모두 죄 아래 있게 된다.

- 그래서 죄 아래 태어난 사람은 그 육체가 한번 죽는 것이 정한 이치가 되었다.

 

③ 임시적 천국 2 : 주님을 영접한 우리 마음에 이루어지는 천국, 살아있을 동안

- 사람의 마음에 이루어지고 이 땅에 임하는 하나님 나라로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의 사귐이 있는 사람의 마음에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 내 마음의 천국이다.

[ 마태복음 11장 12절 (공동번역) ]

"세례자 요한 때부터 지금까지 하늘 나라는 폭행을 당해 왔다. 그리고 폭행을 쓰는 사람들이 하늘 나라를 빼앗으려고 한다."

- 그래서 각 사람 마음에 이루어지는 천국은 임시적일수 밖에 없다.

 

④ 임시적 천국 3 : 우리들의 천국, 이 땅에 있는 성도들의 사귐. 이 땅에서만 존재

-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함으로 성령의 도우심을 받는 공동체

 

⑤ 임시적 천국 4 : 영혼들이 머무는 낙원, 부활 때 까지만 존재하는 천국

- 낙원, 아브라함의 품, 본향 찾는 자들을 위해 예비하신 성, 주안에서 자는 자들이 있는 곳,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여전히 살아 있는 곳, 육체가 죽은 자들이 영혼은 당연히 살아 있어 육체의 부활을 기다리는 곳

- 마지막 나팔에 여기 낙원이 있는 자들의 영혼이 육체를 얻어 부활할 것이다.

 

⑥ 임시적 천국 5 : 예수님께서 다윗에 위에 앉아 통치하는 천년왕국, 이스라엘이 중심된 만국의 회복. 천년왕국은 교회가 아니다.

- 구약에 예언된 이스라엘을 중심한 회복은 이때를 말하는 것이다.

- 마지막 나팔에 낙원에 있던 자들은 부활한다. 부활한 자중 144,000명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에 임하시면 천사들이 모은 인침을 받은 사람들이 휴거 될 것이다. 이 땅에 진노의 대접이 부어질 때 예수님께서는 백마 타고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고,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잡아 산채로 지옥에 넣으신다.
그 후 마귀는 결박되어 무저갱에 들어간다. 예수님께서 감람산에 내려오시면 이 땅은 새로워지며 천년왕국이 시작된다.

 

⑦ 궁극적인 천국 : 근본적인 천국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두 귀속되면서 시작

- 근본적인 천국에서 사람과 더불어 영원히 사랑하시고자 만드시기로 하신 곳

-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예정하신 계획

-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천년왕국을 아버지 하나님께 바치시면서 이루어지는 곳

- 새 예루살렘은 궁극적인 천국의 중심이 된다.

- 우리가 바라보는 궁극적인 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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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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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 히브리서  
  • 1. 예수님과 선지자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 2. 예수님과 천사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 2.2.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대신 갚으십니다 (2:1~2:18)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 3.1.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1 (3:1~3:19)
        •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 4.1.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5:1~5:14)
          • 4.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 (6:1~6:20)  
          • 4.3.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입니다 (7:1~7:28)  
          • 4.4. 예수님은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8:1~8:13)  
          • 4.5.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9:1~9:28)  
          • 4.6. 예수님께서 단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10:1~10:29)  
          • 5. 권면  
            • 5.1. 우리는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10:30~10:39)
            • 5.2. 선조들도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1:1~11:3)    
              • 5.2.1. 아벨, 에녹, 노아 (11:4~11:7)
              • 5.2.2.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11:8~11:22)  
              • 5.2.3. 모세 (11:23~11:31)  
              • 5.2.4. 수 많은 믿음의 사람들 (11:32~11:40)  
            • 5.3. 훈련으로 주시는 징계를 잘 참아내십시오 (12:1~12:13)
            • 5.4.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지 마십시오 (12:14~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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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5.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께 찬미의 제사를 드립시다 (13:1~13:17)  
            •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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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64
  • 로마의 대화재와 네로 황제(64-68)의 기독교 1차 박해.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보러가기)
  • 베드로전서 기록
  • A.D.66
  • 유대인의 로마에 대한 반란. 베드로후서 기록
  • A.D.67
  • 바울 사도의 2차 투옥과 순교 (디모데후서 1장 16절)
역사적 상황

  처음에 예수님을 따랐던 사람들은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이방인들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해서 급기야 이방 기독교인의 숫자가 유대 기독교인의 숫자를 크게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유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에 대한 온전한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계속되는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와 죄의 문제로 딜레마에 빠져 유대교로 회귀함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는 그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것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유대 기독교인들이 전통적인 믿음의 방식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해지기를 바랐습니다.

글쓴이
모름
글쓴 연도
A.D.66
책 이름 설명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유대인들이 잘 알수 있도록 유대교에 비추어서 예수님을 설명하고 믿음의 사람들을 예로 들어 권면하고 있습니다.

  선지자, 천사, 모세, 여호수아, 제사장 보다 더 크신 예수님.
  성전, 제사, 언약을 다시 새롭게 하신 예수님.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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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히브리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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