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입니다 (7:1~7:28)
1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임금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
2아브라함이 일체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눠주니라. 그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3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4이 사람의 어떻게 높은 것을 생각하라. 조상 아브라함이 노략물 중 좋은 것으로 십분의 일을 저에게 주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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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람(아브라함)이 살렘의 멜기세덱 왕에게 축복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14장 17~20절 (개역한글)
17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18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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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레위의 아들들 가운데 제사장의 직분을 받는 자들이 율법을 좇아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난 자라도 자기 형제인 백성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라는 명령을 가졌으나,
6레위 족보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고 그 약속 얻은 자를 위하여 복을 빌었나니,
7폐일언하고*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복빎을 받느니라.
8또 여기는 죽을 자들이 십분의 일을 받으나, 저기는 산다고 증거를 얻은 자가 받았느니라.
9또한 십분의 일을 받는 레위도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십분의 일을 바쳤다 할 수 있나니,
10이는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만날 때에 레위는 아직 자기 조상의 허리에 있었음이니라.
11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 아래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좇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별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뇨?
12제사 직분이
변역*한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
13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14우리 주께서 유다로 좇아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15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16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
17증거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도움말 +
멜기세덱의 반차
예수님이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대제사장임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8전엣 계명이 연약하며 무익하므로 폐하고,
19(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케 못할찌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20또 예수께서 제사장 된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저희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자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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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시편 110:1~7 (개역한글)
[다윗의 시]
1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2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시리니, 주는 원수 중에서 다스리소서.
3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4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5주의 우편에 계신 주께서 그 노하시는 날에 열왕을 쳐서 파하실 것이라.
6열방 중에 판단하여 시체로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나라의 머리를 쳐서 파하시며,
7길가의 시냇물을 마시고 인하여 그 머리를 드시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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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저희 제사장 된 자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을 인하여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24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나니,
25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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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자라.
교리 +
27저가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저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니라.
28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