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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히브리서  
  • 1. 예수님과 선지자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 2. 예수님과 천사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 2.2.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대신 갚으십니다 (2:1~2:18)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 3.1.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1 (3:1~3:19)
        •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 4.1.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5:1~5:14)
          • 4.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 (6:1~6:20)  
          • 4.3.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입니다 (7:1~7:28)  
          • 4.4. 예수님은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8:1~8:13)  
          • 4.5.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9:1~9:28)  
          • 4.6. 예수님께서 단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10:1~10:29)  
          • 5. 권면  
            •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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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4.1.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셨습니다 (5:1~5:14)

 1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취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2저가 무식하고 미혹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싸여 있음이니라. 3이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기를 위하여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4이 존귀는 아무나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아론(Aaron)\n『기독교』구약 성경에 나오는 모세 선지자의 형.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할 때 모세 선지자를 도왔고, 유대 최초의 대제사장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5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날 너를 낳았다."
하셨고, 6또한 이와 같이 다른데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멜기세덱(Melchizedek)\n「1」『인명』살렘(Salem)의 왕이며,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는 구약 성경의 인물.\n「2」『기독교』이상적인 대제사장으로서의 그리스도를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관련구절 + 7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교리 + 8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9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10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11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12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13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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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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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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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대인의 로마에 대한 반란. 베드로후서 기록
  • A.D.67
  • 바울 사도의 2차 투옥과 순교 (디모데후서 1장 16절)
역사적 상황

  처음에 예수님을 따랐던 사람들은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이방인들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해서 급기야 이방 기독교인의 숫자가 유대 기독교인의 숫자를 크게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유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에 대한 온전한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계속되는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와 죄의 문제로 딜레마에 빠져 유대교로 회귀함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는 그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것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유대 기독교인들이 전통적인 믿음의 방식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해지기를 바랐습니다.

글쓴이
모름
글쓴 연도
A.D.66
책 이름 설명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유대인들이 잘 알수 있도록 유대교에 비추어서 예수님을 설명하고 믿음의 사람들을 예로 들어 권면하고 있습니다.

  선지자, 천사, 모세, 여호수아, 제사장 보다 더 크신 예수님.
  성전, 제사, 언약을 다시 새롭게 하신 예수님.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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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히브리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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