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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히브리서  
  • 1. 예수님과 선지자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 2. 예수님과 천사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 2.2.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대신 갚으십니다 (2:1~2:18)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 3.1.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1 (3:1~3:19)
        •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 4. 예수님과 대제사장  
          • 5. 권면  
            • 6. 기도 부탁과 인사 (13:18~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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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예수님과 모세 선지자
3.2. 모세 선지자는 일꾼으로서, 예수님은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2 (4:1~4:16)

 1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 혹 미치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2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 교리 + 3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4제 칠일에 관하여는 어디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 칠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5또 다시 거기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6그러면 거기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7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8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9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10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라. 11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치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12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13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14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찌어다.
 15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체휼(體恤)\n처지를 이해하여 가엾게 여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교리 + 16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 참고자료 】
창조 (히브리서 4장 3절) +

창조(Creation)

  하나님께서 우주 만물을 지으신 것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로는 '바라'(bara)이며 무에서 유를 만든다는 뜻으로 항상 하나님을 주어로 한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다(창 1:1; 시 74:12-17). 아담과 하와를 그의 형상대로 만드시고 생명을 주신 분이시며(창 1:27; 5:1-2) 도덕적인 법도 만드셨다(창 2:15-17). 또한 그분은 인간들에게 용서와 깨끗함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을 창조하셨다(시 51:10; 고후 5:17). 그리고 역사의 종말에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실 것이다 (사 65:17-18). 창조는 출애굽 구원의 모델이며(사 51:9-11) 지혜의 기초가 된다(잠 3:19-26; 8:22-31; 14:31; 20:12). 또한 그리스도께서 옛 것보다 더 나은 새 창조를 이루셨는데 곧 그것은 교회의 구원이었다(고후 4:6; 5:17).

  창세기 1장에 따르면 우주는 우연의 산물이 아니고, 살아계시는 분의 목적이 있는 창조의 산물이다. 이 창조자는 하나님이며, 하나님은 인류를 위해 안정성, 반복성, 다양성, 그리고 아름다움으로 특징지워지는 우주 안에 지구를 창조하셨다(창 1:1-25). 하나님은 살아있는 창조물들로 지구를 채우셨고 또 그 뒤에 창조의 절정으로 인간을 만드셨다(창 1:26-31). 하나님은 흙으로 사람을 만드셨고 그들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주셨다(창 2:7).

  창세기 1, 2장에서 발견되는 소위 ‘두 개의 창조 기록들’은 고대의 셈족과 애굽 문서들의 보편적인 문학 방식과 흡사하다. 창조의 개관을 적은 뒤에, 저자는 매우 중요한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경우에는, 그 사건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만들어진 인간의 창조이다(창 1:27).

  창조에 관한 창세기의 기록은 비록 간단하지만 생명의 기원과 의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성경의 관점들을 드러내주고 있다.

  창세기 기록은 "하나님이 가라사대"(창 1:3, 6, 9, 14, 20, 24, 26) " … 그대로 되니라"(창 1:7, 9, 15, 24, 30)는 것으로 단순히 진술하고 있다. 하나님이 단순히 우주가 존재하도록 말씀하셨다는 이 반복된 표현은 구약 전체를 통하여 나타나고 있다. 시편 기자는 "저가 말씀하시매 이루었으며 명하시매 견고히 섰도다"라고 얘기하고 있다(시 33:9). 이사야 선지자는 시적으로 우주를 하나님의 손으로 친히 만드셨다고 묘사했다(사 45:11-12). 히브리서 11:3은 그것을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고 표현하고 있다.

출처: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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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옛적에는 선지자로,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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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 천사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영들입니다 (1: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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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상황

  처음에 예수님을 따랐던 사람들은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이방인들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해서 급기야 이방 기독교인의 숫자가 유대 기독교인의 숫자를 크게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유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에 대한 온전한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계속되는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와 죄의 문제로 딜레마에 빠져 유대교로 회귀함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는 그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것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유대 기독교인들이 전통적인 믿음의 방식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해지기를 바랐습니다.

글쓴이
모름
글쓴 연도
A.D.66
책 이름 설명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유대인들이 잘 알수 있도록 유대교에 비추어서 예수님을 설명하고 믿음의 사람들을 예로 들어 권면하고 있습니다.

  선지자, 천사, 모세, 여호수아, 제사장 보다 더 크신 예수님.
  성전, 제사, 언약을 다시 새롭게 하신 예수님.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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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히브리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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