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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디모데후서  
  • 1. 인사 (1:1~1:2)
  • 2. 그대가 맡은 선한 일을 잘 지키십시오 (1:3~1:18)  
  • 3. 예수님의 은혜로 강해지십시오 (2:1~2:13)  
  • 4. 부끄러울 것 없는 일꾼이 되도록 힘쓰십시오 (2:14~2:26)  
  • 5. 말세에 어려운 때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십시오 (3:1~3:9)  
  • 6. 그대가 배우고 확신한 그 진리 안에 거하십시오 (3:10~3:17)
     
  • 7. 항상 말씀 전파에 힘쓰십시오 (4:1~4:5)  
  • 8. 나 바울은 이제 세상을 떠날 때가 가까왔습니다 (4:6~4:8)  
  • 9. 그대는 속히 내게로 와주십시오 (4:9~4:18)  
  • 10. 인사 (4:19~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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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후서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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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그대가 배우고 확신한 그 진리 안에 거하십시오
6. 그대가 배우고 확신한 그 진리 안에 거하십시오 (3:10~3:17)

 10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의향(意向)\n마음이 향하는 바. 또는 무엇을 하려는 생각.\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핍박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이고니온(Iconium)\n소아시아 남부의 중앙에 위치한 곳으로 현재 지명은 터키의 코냐(konya)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루스드라에서 당한일과 어떠한 핍박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12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으리라. 13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져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하나니, 14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15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교리 + 교리 + 17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교리 + 교리 +
【 참고자료 】
디모데 일대기 (디모데후서 3장 10절) +
성경 구성 정보 (디모데후서 3장 16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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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구약성경은 약 40명의 저자에 의해 1600년에 가까운 기간에 걸쳐 기록된 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구원의 계시로 일관해 있는 것은 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딤후 3:16).

  신구약성경 66권(구약 39권, 신약 27권)은 1,189장(구약 929장, 신약 260장), 31,173절(구약 23,214절, 신약 7,959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긴 장과 절은 시편 119편과 에스더 8:9이고, 가장 짧은 장과 절은 시편 117편과 요한복음 11:35입니다. 구약의 중간 장은 욥기 29장이고, 신약의 중간 장은 로마서 13장이며, 성경 전체의 중간 장은 시편 117편입니다.

  최초본의 성경은 십계명은 돌에 기록되었으며, 다른 성경들은 양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나 왕골로 만든 파피루스 종이 위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후에 원본은 오래동안 보존될 수 없어 파피루스와 가족종이에 필사본으로 재 기록되어 전해져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성경의 장절(章節 : chapters and verses of Bible)은 처음부터 구분되어 있던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모습으로 장 구분을 한 이는 대체로 영국교회의 켄터베리 대주교였던 랭튼(Stephen Langton)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한편 스테파누스(Stephanus Robertus)는 신약성경을 절로 구분하여 155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판했습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스테파누스는 파리에서 리용으로 가는 마상(馬上)에서 절을 나누었다고 합니다. 신.구약성경 모두에 장절이 붙여져 처음 출판된 해는 1555년인데, 스테파누스의 라틴역 불가타(Vulgata) 성경입니다. 오늘날의 성경은 1560년판 제네바 성경의 장절 구분을 받아들이고 있다.

  성경의 구약과 신약이란 명칭은 신약이 거의 형성된 2세기 말에서부터 불린 것으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 맺어진 두 큰 언약인 모세의 언약(출 24:8)과 새 언약(눅 22:20)에 각각 입각하기 때문입니다. 구약과 신약은 시간적으로 전자는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의, 후자는 오신 후의 기록입니다.

출처 : 한국 컴퓨터 선교회 [ 보러가기 ]

 구약 성경의 정경 확정

  알려진 바에 따르면 구약성경 중 33권은 3단계로 구분됐습니다. 율법서(토라)는 BC 400년, 예언서(선지서)는 BC 300~200년, 성문서는 BC 160~105년쯤에 정경(Canon)으로 채택됐습니다.
  ‘정경’이란 규준이나 표준을 뜻하는 그리스어 ‘카논’에서 유래했습니다. 원래 측량 도구로 쓰인 갈대를 가리키는 셈어 ‘카네’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용어가 성경에 적용돼 규준 또는 권위를 가진 문서(책)를 뜻하게 됐습니다.

  구약성경은 최종적으로는 AD 90년 유대인 랍비들의 모임인 얌니아(Jamnia) 공의회에서 총 39권을 구약의 정경으로 최종 확정했습니다. 구약성경은 이미 유대인들 사이에서 성경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BC 3세기에는 그리스어로 번역됐는데요. 이를 ‘70인역’이라고 부릅니다.이 성경은 유대인들이 주변 국가들로 흩어지고 ‘디아스포라’가 되면서 자국어인 히브리어를 잃어버림에 따라 성경을 그리스어와 아람어로 번역했던 것입니다.
  70인역은 초대교회 신자들의 성경이기도 했습니다. 신약의 저자들도 구약성경을 인용할 때 이 70인역을 인용하곤 했습니다.

 신약 성경의 정경 확정

  신약성경 역시 정경화하는 데 몇 가지 기준이 있었다고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가, 사도적 권위를 가지는가, 영감과 보편성을 갖고 있는가 등입니다. 그렇게 해서 문서를 정경으로 공인하기 시작했고, 복음서와 바울 사도의 서신서 중 일부는 AD 1세기 말에, 2세기 말에는 현존하는 4복음서가 권위 있는 성경으로 채택됐습니다.

  신약성경은 교회 안에 이단들이나 다른 사상들이 출현하면서 정경화 필요성이 대두됐습니다. 거기다 로마제국에 의한 박해가 지속되면서 교회 공동체가 공인한 성경을 모아 보존하려는 의지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교회는 363년 라오디게아와 397년 카르타고에서 처음으로 신약 27권을 정경으로 인정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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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로마, 에베소
역사 연도
A.D.66 ~ A.D.67
초대교회
(A.D.30 ~ A.D.100)
  • A.D.64
  • 로마의 대화재와 네로 황제(64-68)의 기독교 1차 박해.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보러가기)
  • 베드로전서 기록
  • A.D.66
  • 유대인의 로마에 대한 반란. 베드로후서 기록
  • A.D.67
  • 바울 사도의 2차 투옥과 순교 (디모데후서 1장 16절)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다시 잡혀서 로마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자신의 순교의 순간이 서서히 다가옴을 깨달은 바울 사도는 이 마지막 편지를 통해 에베소에서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모데를 위로하고 그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6 ~ A.D.6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당시 만연해 있던 거짓 사도들의 사상에 휘말리지 말고 진리의 터 위에 확고히 서서 바른 복음을 전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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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디모데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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