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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그대가 맡은 선한 일을 잘 지키십시오 (1:3~1:18)  
  • 3. 예수님의 은혜로 강해지십시오 (2:1~2:13)
     
  • 4. 부끄러울 것 없는 일꾼이 되도록 힘쓰십시오 (2:14~2:26)  
  • 5. 말세에 어려운 때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십시오 (3:1~3:9)  
  • 6. 그대가 배우고 확신한 그 진리 안에 거하십시오 (3:10~3:17)  
  • 7. 항상 말씀 전파에 힘쓰십시오 (4:1~4:5)  
  • 8. 나 바울은 이제 세상을 떠날 때가 가까왔습니다 (4:6~4:8)  
  • 9. 그대는 속히 내게로 와주십시오 (4:9~4:18)  
  • 10. 인사 (4:19~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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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예수님의 은혜로 강해지십시오
3. 예수님의 은혜로 강해지십시오 (2:1~2:13)

 1내 아들아, 그러므로 네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속에서 강하고, 2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수 있으리라.
 3네가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을찌니, 4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5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면류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6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7내 말하는 것을 생각하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8나의 복음과 같이 다윗*(다윗(David)\n『인명』고대 이스라엘 왕국의 제2대 왕(B.C.1000~B.C.962). 예루살렘에 도읍을 정하고, 여러 민족을 정복하여 왕국의 전성기를 이룩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으신 예수 그리스도*(그리스도(←Kristos)\n『기독교』예수에 대한 칭호. 머리에 성유(聖油)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나 구세주라는 뜻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그리스도(Christ)\n뜻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n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를 기억하라.
 9복음*(복음(福音)\n「1」기쁜 소식.\n「2」『기독교』예수의 가르침. 또는 예수에 의한 인간 구원의 길. ≒가스펠.\n「3」『기독교』신약 성경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성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이른다. =복음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인하여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10그러므로 내가 택하신 자를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저희로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 함이로라.
 11미쁘다*(미쁘다\n믿음성이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12참으면 또한 함께 왕노릇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13우리는 미쁨이 없을찌라도 주는 일향*(일향(一向)\n언제나 한결같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 참고자료 】
디모데 일대기 (디모데후서 2장 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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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로마, 에베소
역사 연도
A.D.66 ~ A.D.67
초대교회
(A.D.30 ~ A.D.100)
  • A.D.64
  • 로마의 대화재와 네로 황제(64-68)의 기독교 1차 박해.
  •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 (보러가기)
  • 베드로전서 기록
  • A.D.66
  • 유대인의 로마에 대한 반란. 베드로후서 기록
  • A.D.67
  • 바울 사도의 2차 투옥과 순교 (디모데후서 1장 16절)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다시 잡혀서 로마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자신의 순교의 순간이 서서히 다가옴을 깨달은 바울 사도는 이 마지막 편지를 통해 에베소에서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모데를 위로하고 그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6 ~ A.D.6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당시 만연해 있던 거짓 사도들의 사상에 휘말리지 말고 진리의 터 위에 확고히 서서 바른 복음을 전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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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디모데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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