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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디모데전서  
  • 1. 인사 (1:1~1:2)
  • 2. 교회    
    • 2.1. 교회에서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못하게 하십시오 (1:3~1:20)
    • 2.2.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와 감사를 드리십시오 (2:1~2:15)  
    • 2.3. 감독(장로)을 세우십시오 (3:1~3:7)  
    • 2.4. 집사를 세우십시오 (3:8~3:13)  
    • 3. 목회자  
      • 3.1. 편지를 쓴 것은 그대가 교회에서 해야 할 일을 알려 주려는 것입니다 (3:14~3:16)
      • 3.2. 가르치십시오 (4:1~4:16)  
      • 3.3. 성도들을 가족과 같이 대하십시오 (5:1~5:2)  
      • 3.4. 참 과부를 잘 돌보아 주십시오 (5:3~5:16)
         
      • 3.5.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존경하십시오 (5:17~5:20)  
      • 3.6. 모든 일에 편견 없이 공평하게 처리하십시오 (5:21~5:25)  
      • 3.7. 상전을 더 잘 섬기라고 권하십시오 (6:1~6:2)  
      • 3.8. 자족하는 삶을 사십시오 (6:3~6:10)  
      • 3.9.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십시오 (6:11~6:16)  
      • 3.10. 부자들에게 권면하십시오 (6:17~6:19)  
      • 3.11. 망령되고 허한 말과 변론을 피하십시오 (6:2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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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목회자
3.4. 참 과부를 잘 돌보아 주십시오 (5:3~5:16)

 3참과부인 과부를 경대하라*(경대-하다(敬待하다)\n공경하여 대접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4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만한 것이니라.
 5참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 6일락*(일락(逸樂)\n편안히 놀기를 즐김. 또는 쾌락을 즐겨 멋대로 놂.\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좋아하는 이는 살았으나 죽었느니라.
 7네가 또한 이것을 명하여 그들로 책망 받을 것이 없게 하라. 8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교리 +
 9과부로 명부에 올릴 자는 나이 육십이 덜 되지 아니하고 한 남편의 아내이었던 자로서, 10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할것이요,
 11젊은 과부는 거절하라. 이는 정욕으로 그리스도를 배반할 때에 시집가고자 함이니, 12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심판을 받느니라. 13또 저희가 게으름을 익혀 집집에 돌아 다니고, 게으를뿐 아니라 망령된 폄론*(폄론(貶論)\n남을 깎아내려 헐뜯음. 또는 그런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하며, 일을 만들며, 마땅히 아니할 말을 하나니, 14그러므로 젊은이는 시집가서 아이를 낳고, 집을 다스리고, 대적에게 훼방할 기회를 조금도 주지 말기를 원하노라. 15이미 사단*(사단(Satan)\n『기독교』적대자라는 뜻으로, 하나님과 대립하여 존재하는 악(惡)을 인격화하여 이르는 말.=사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게 돌아간 자들도 있도다.
 16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친척이 있거든, 자기가 도와주고 교회로 짐지지 말게 하라. 이는 참과부를 도와주게 하려 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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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마게도냐에서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에게 교회 치리에 관한 지침을 전한 편지 - 디모데전서
역사 연도
A.D.62 ~ A.D.6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4차 전도 여행(1차 로마 투옥과 2차 로마 투옥 사이의 전도 여행) 기간 동안에 자신은 마게도냐로 가면서 디모데에게 에베소 교회를 돌아보도록 명했습니다. 그는 가까운 장래에 에베소로  돌아오지 못할 것을 알고서 디모데전서를 기록하여 디모데에게 보냈습니다.

  이 편지의 목적은 젊은 동역자 디모데를 위해서, 거짓 교리를 배격하기위해서, 성장하고 있는 에베소 교회의  제반 업무를 잘 감독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에베소 교회를 제자 디모데에게 맡겼습니다. 그리고 그로 하여금 능력있게 목회할 수 있도록 이 편지를 보내며, 교회 치리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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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디모데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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