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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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열왕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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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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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 * 디모데전서  
  • 1. 인사 (1:1~1:2)
  • 2. 교회    
    • 2.1. 교회에서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못하게 하십시오 (1:3~1:20)
    • 2.2.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와 감사를 드리십시오 (2:1~2:15)  
    • 2.3. 감독(장로)을 세우십시오 (3:1~3:7)  
    • 2.4. 집사를 세우십시오 (3:8~3:13)  
    • 3. 목회자  
      • 3.1. 편지를 쓴 것은 그대가 교회에서 해야 할 일을 알려 주려는 것입니다 (3:14~3:16)
      • 3.2. 가르치십시오 (4:1~4:16)
         
      • 3.3. 성도들을 가족과 같이 대하십시오 (5:1~5:2)  
      • 3.4. 참 과부를 잘 돌보아 주십시오 (5:3~5:16)  
      • 3.5.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존경하십시오 (5:17~5:20)  
      • 3.6. 모든 일에 편견 없이 공평하게 처리하십시오 (5:21~5:25)  
      • 3.7. 상전을 더 잘 섬기라고 권하십시오 (6:1~6:2)  
      • 3.8. 자족하는 삶을 사십시오 (6:3~6:10)  
      • 3.9.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십시오 (6:11~6:16)  
      • 3.10. 부자들에게 권면하십시오 (6:17~6:19)  
      • 3.11. 망령되고 허한 말과 변론을 피하십시오 (6:20~6:21)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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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목회자
3.2. 가르치십시오 (4:1~4:16)

 1그러나 성령*(성령(聖靈)\n『기독교』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의 영을 이르는 말. 기독교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적인 힘이 되는 본체이다. ≒보혜사, 성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화인(火印)\n쇠붙이로 만들어 불에 달구어 찍는 도장. 목재나 기구, 가축 따위에 주로 찍고 예전에는 형벌로 죄인의 몸에 찍는 일도 있었다.=낙인.\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맞아서 외식*(외식(外飾)\n「1」겉만 보기 좋게 꾸미어 드러냄. 겉치레.\n「2」바깥쪽을 장식함. 또는 그런 장식.\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3 '혼인을 금하고 식물*(식물(食物)\n먹을 수 있거나 먹을 만한 음식 또는 식품. 먹을거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성경에서 말하는 식물은 레위기 11장 기준입니다.)을 폐하라.' 할터이나, 식물*(식물(食物)\n먹을 수 있거나 먹을 만한 음식 또는 식품. 먹을거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성경에서 말하는 식물은 레위기 11장 기준입니다.)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4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6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군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7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경건(Godliness)\n경건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닮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신 예수님의 성품과 모습을 닮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경건이란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서 오는 능력 또는 실재를 말하기도 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8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미쁘다*(미쁘다\n믿음성이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만하도다. 10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11네가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12누구든지 네 연소함*(연소하다(年少하다)\n나이가 어리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13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착념(着念)\n무엇을 마음에 두고 생각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라. 교리 +
 14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15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16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 참고자료 】
디모데 일대기 (디모데전서 4장 14절) +
양심 - 내장되어 있는 율법 (디모데전서 4장 2절) +
양심 - 내장되어 있는 율법
 
양심(良心)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물의 가치를 변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의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
 
[로마서 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고린도전서 8:7]
그러나 이 지식은 사람마다 가지지 못하여,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습관이 있어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 고로, 그들의 양심이 악하여지고 더러워지느니라.
[고린도전서 8:10]
지식 있는 네가 우상의 집에 앉아 먹는 것을 누구든지 보면, 그 약한 자들의 양심이 담력을 얻어 어찌 우상의 제물을 먹게 되지 않겠느냐?
[고린도전서 8:12]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지를 짓는 것이니라.
[고린도전서 10:25]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고린도전서 10:27]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고린도전서 10:28]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고린도전서 10:29]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
 
[고린도후서 1:12]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써 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의 증거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
[고린도후서 4:2]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궤휼 가운데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천거하노라.
[고린도후서 5:11]
우리가 주의 두려우심을 알므로 사람을 권하노니, 우리가 하나님 앞에 알리워졌고 또 너희의 양심에도 알리워졌기를 바라노라.
 
[디도서 1: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디모데전서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디모데전서 1:19]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디모데전서 3: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디모데전서 4: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디모데후서 1:3]
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적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로마서 9: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로마서 13:5]
그러므로 굴복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노를 인하여만 할 것이 아니요, 또한 양심을 인하여 할 것이라.
 
[베드로전서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사도행전 23: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날까지 내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사도행전 24:16]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요한복음 8: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히브리서 9: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브리서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히브리서 13:18]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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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식물(食物 먹거리, 양식) (디모데전서 4장 3절) +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식물(食物 먹거리, 양식)
 
식물(食物)의 사전(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정의 :
먹을 수 있거나 먹을 만한 음식 또는 식품. 먹을거리.
 
(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하고 일부자료를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1. 창조시대의 식물(食物) 
창세기 1장 29~30절 (개역한글판)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食物)이 되리라. 또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식물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에덴동산에서의 식물(食物)은 각종 채소와 과일들이었습니다.
대홍수 이전의 선조들은 수명이 900세 이상이었습니다.
 
2. 노아시대 대홍수 이후의 식물(食物) 
창세기 9장 1~7절 (개역한글판)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들은 너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食物)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채 먹지 말 것이니라.
내가 반드시 너희 피, 곧 너희 생명의 피를 찾으리니, 짐승이면 그 짐승에게서, 사람이나 사람의 형제면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찾으리라.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니라.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편만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
하셨더라.

대홍수가 끝난 후에 채소와 과일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동물들을 식물(食物)로 허락하셨습니다.
대홍수 이후에 인류의 수명은 급격하게 단축되기 시작했습니다.
 
3. 애굽 탈출 이후의 식물(食物)
레위기 11장 46~47절 (개역한글판) 
이는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에 기는 모든 기어다니는 것에 대한 규례니, 부정하고 정한 것과 먹을 생물과 먹지 못할 생물을 분별한 것이니라.
 
네 발 동물 :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 하는 동물
수중 생물 :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물고기
곤충 :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고, 땅에서 뛰는 곤충
 
이 후 성경에서 말씀하는 식물(食物)은 레위기에서 말씀하신 식물(食物)입니다.
 
4. 바울 사도의 식물(食物)에 대한 조언
로마서 14장 14~23절 (개역한글판)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만일 식물(食物)을 인하여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치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식물(食物)로 망케 하지 말라.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식물(食物)을 인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말라. 만물이 다 정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하니라.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네게 있는 믿음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가지고 있으라. 자기의 옳다 하는 바로 자기를 책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고린도전서 10장 14~31절 (개역한글판)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나는 지혜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 이르는 말을 스스로 판단하라.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제물을 먹는 자들이 제단에 참예하는 자들이 아니냐?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뇨?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라 하느뇨? 대저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상과 귀신의 상에 겸하여 참예치 못하리라.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니라.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 만일 내가 감사함으로 참예하면, 어찌하여 내가 감사하다 하는 것에 대하여 비방을 받으리요?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식물(食物)을 기준으로 하신 말씀입니다.
 
 
디모데전서 4장 1~6절 (개역한글판)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혼인을 금하고 식물(食物)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食物)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5. 현대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 살충제, 제초제 등 농약 오염으로 인한 위험
도둑 맞은 미래(테오 콜본 외 2명) - 합성 화학물질, 환경 호르몬의 위험
환경 호르몬의 반격(린드세이 벅슨) - 생활 속의 화학제품, 그 속 환경 호르몬의 위험
 
공장 제품의 유해 식품 첨가물
GMO 농산물
항생제와 성장촉진제, 염산, 폐타이어 등 화학약품/제품으로 키우는 양식 생물
 
이전 보다 더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식물(食物).
또한 식물(食物)과 식물(食物)이 아닌 것들이 혼재 되어 식물(食物)인 것처럼 우리 앞에 놓여 있는 현실.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하고 일부자료를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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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와 감사를 드리십시오 (2:1~2:15)  
    • 2.3. 감독(장로)을 세우십시오 (3:1~3:7)  
    • 2.4. 집사를 세우십시오 (3:8~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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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 편지를 쓴 것은 그대가 교회에서 해야 할 일을 알려 주려는 것입니다 (3:14~3:16)
      • 3.2. 가르치십시오 (4: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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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 참 과부를 잘 돌보아 주십시오 (5:3~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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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마게도냐에서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에게 교회 치리에 관한 지침을 전한 편지 - 디모데전서
역사 연도
A.D.62 ~ A.D.6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4차 전도 여행(1차 로마 투옥과 2차 로마 투옥 사이의 전도 여행) 기간 동안에 자신은 마게도냐로 가면서 디모데에게 에베소 교회를 돌아보도록 명했습니다. 그는 가까운 장래에 에베소로  돌아오지 못할 것을 알고서 디모데전서를 기록하여 디모데에게 보냈습니다.

  이 편지의 목적은 젊은 동역자 디모데를 위해서, 거짓 교리를 배격하기위해서, 성장하고 있는 에베소 교회의  제반 업무를 잘 감독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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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에베소 교회를 제자 디모데에게 맡겼습니다. 그리고 그로 하여금 능력있게 목회할 수 있도록 이 편지를 보내며, 교회 치리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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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디모데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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