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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 교회에서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못하게 하십시오 (1:3~1:20)
    • 2.2.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와 감사를 드리십시오 (2:1~2:15)
       
    • 2.3. 감독(장로)을 세우십시오 (3:1~3:7)  
    • 2.4. 집사를 세우십시오 (3:8~3:13)  
    • 3. 목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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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교회
2.2.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와 감사를 드리십시오 (2:1~2:15)

 1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도고\n남을 위하여 하나님께 간청하는 중보 기도를 말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와 감사를 하되, 2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3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4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5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중보(仲保/中保)\n「1」 두 사람 사이에서 일이 성사되도록 주선하는 사람.\n「2」 『기독교』 예수 그리스도가 한 일.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인류의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보혈을 흘리고 죽은 일을 이른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6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속전(贖錢)\n죄를 면하기 위하여 바치는 돈.\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면 증거할 것이라. 교리 + 7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8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9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염치(廉恥)\n체면을 차릴 줄 알며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정절*(정절(貞節)\n여자의 곧은 절개.\n\n절개(節槪/節介)\n「1」 신념, 신의 따위를 굽히지 아니하고 굳게 지키는 꿋꿋한 태도.\n「2」 지조와 정조를 깨끗하게 지키는 여자의 품성.\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10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11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12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찌니라. 13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이와(Eve)\n구약 ‘하와’의 헬라어 표기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가 그 후며, 14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15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 참고자료 】
하와와 이브 (디모데전서 2장 13절) +

하와와 이브

하와
- 히브리어: חַוָּה, Ḥawwāh
- 그리스어: Εύα
- 라틴어: Eva
- 영어:Eve
 
하와(히브리어: חַוָּה, Ḥawwāh)
- 히브리어,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의 어머니"
 
하와 -> 헤우아(그리스어: Εύα) 
- 헬라어 성경(70인역, Septuaginta, LXX)에서 사용
- 개역한글에서 이 단어를 '이와'로 번역 (디모데전서 2장 13절)
 
헤우아 -> 헤바(라틴어: Eva)
- 라틴어 성경(불가타Vulgata 역)
 
헤바 -> 이브(영어:Eve)
- 영어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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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마게도냐에서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에게 교회 치리에 관한 지침을 전한 편지 - 디모데전서
역사 연도
A.D.62 ~ A.D.6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4차 전도 여행(1차 로마 투옥과 2차 로마 투옥 사이의 전도 여행) 기간 동안에 자신은 마게도냐로 가면서 디모데에게 에베소 교회를 돌아보도록 명했습니다. 그는 가까운 장래에 에베소로  돌아오지 못할 것을 알고서 디모데전서를 기록하여 디모데에게 보냈습니다.

  이 편지의 목적은 젊은 동역자 디모데를 위해서, 거짓 교리를 배격하기위해서, 성장하고 있는 에베소 교회의  제반 업무를 잘 감독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는 에베소 교회를 제자 디모데에게 맡겼습니다. 그리고 그로 하여금 능력있게 목회할 수 있도록 이 편지를 보내며, 교회 치리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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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디모데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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