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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베소서  
  • 1. 인사 (1:1~1:2)
  • 2.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 2.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1:3~1:23)
    • 2.2.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교회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1~2:22)  
    • 2.3.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3:1~3:21)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 3.1. 하나가 되도록 자신의 분량대로 살아가십시오 (4:1~4:16)
      • 3.2.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이 되십시오 (4:17~4:32)  
      • 3.3.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5:1~5:21)  
      • 3.4.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존중하십시오 (5:22~5:33)  
      • 3.5. 부모에게 순종하고 자녀를 주님의 가르침으로 기르십시오 (6:1~6:4)  
      • 3.6.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6:5~6:9)  
      • 3.7. 악한 영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6:10~6:20)
         
      • 3.8. 인사 (6:2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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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3.7. 악한 영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6:10~6:20)

 10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강건-하다(強健하다)\n몸이나 기력이 실하고 튼튼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11마귀의 궤계*(궤계(詭計)\n간사하게 남을 속이는 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갑주(甲胄)\n갑옷과 투구를 아울러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입으라.
 12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정사(政事)\n「1」 정치 또는 행정상의 일.\n「2」 예전에, 벼슬아치의 임명과 해임에 관한 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13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흉배*(흉배(胸背)\n「1」가슴과 등을 아울러 이르는 말.\n「2」가슴의 뒷부분.\n「3」『복식』조선 시대에, 문무관(文武官)이 입는 관복의 가슴과 등에 학이나 범을 수놓아 붙이던 사각형의 표장(表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붙이고, 15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화전(火箭)\n『군사』 예전에, 불을 붙여 쏘던 화살. 또는 화약을 장치한 화살. ≒불살, 불화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소멸하고, 17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연결자료 +
 18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무시-로(無時로)\n특별히 정한 때가 없이 아무 때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19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20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사신(使臣)\n임금이나 국가의 명령을 받고 외국에 사절로 가는 신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 참고자료 】
사단(Satan) (에베소서 6장 12절) +

사단(Satan)
  하나님께 대적하는 악마를 말한다. 히브리어에서 이 단어가 관사 없이 쓰일 때는 일반적으로 ‘적대자, 대적, 원수’ 등을 의미하였다(삼상 29:4; 삼하 19:22; 왕상 11:14; 시 38:20). 후에 대개는 관사가 붙어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존재, 마귀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사탄의 별명들:
  사탄은 여러 별명들을 갖고 있다. 귀신의 왕(마 9:34), 시험하는 자(마 4:3), 바알세불(마 12:24, 27), 원수(마 13:39), 악한 자(마 13:19), 벨리알(고후 6:15), 대적자(벧전 5:8), 속이는 자(계 12:9), 큰 용(계 12:3), 거짓의 아비(요 8:44), 살인자(요 8:44), 죄를 짓는 자(요일 3:8), 무저갱의 사자, 아볼루온(계 9:11), 옛 뱀(계 12:9),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사 27:1), 이 세상 신(고후 4:4), 공중 권세 잡은 자(엡 2:2),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히 2:14), 이 세상 임금(요 12:31),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엡 6:12), 시험하는 자(살전 3:5) 등이다. 이런 별명들은 사탄의 성품과 활동상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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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베소서  
  • 1. 인사 (1:1~1:2)
  • 2.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 2.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1:3~1:23)
    • 2.2.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교회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1~2:22)  
    • 2.3.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3:1~3:21)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 3.1. 하나가 되도록 자신의 분량대로 살아가십시오 (4:1~4:16)
      • 3.2.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이 되십시오 (4:17~4:32)  
      • 3.3.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5:1~5:21)  
      • 3.4.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존중하십시오 (5:22~5:33)  
      • 3.5. 부모에게 순종하고 자녀를 주님의 가르침으로 기르십시오 (6:1~6:4)  
      • 3.6.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6: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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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8. 인사 (6:2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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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로마, 에베소
역사 연도
A.D.60 ~ A.D.6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에베소는 소아시아의 상업의 요충지였으며 종교적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시 에베소에 약 3년간 체류하였습니다. 그는 이곳을 중심 무대로 삼고 아시아 전역에 하나님 말씀을 전파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로마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0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 안에서 하나가 되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새로운 삶을 설명 하십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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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에베소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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