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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베소서  
  • 1. 인사 (1:1~1:2)
  • 2.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 2.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1:3~1:23)
    • 2.2.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교회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1~2:22)  
    • 2.3.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3:1~3:21)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 3.1. 하나가 되도록 자신의 분량대로 살아가십시오 (4:1~4:16)
      • 3.2.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이 되십시오 (4:17~4:32)  
      • 3.3.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5:1~5:21)
         
      • 3.4.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존중하십시오 (5:22~5:33)  
      • 3.5. 부모에게 순종하고 자녀를 주님의 가르침으로 기르십시오 (6:1~6:4)  
      • 3.6.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6:5~6:9)  
      • 3.7. 악한 영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6:10~6:20)  
      • 3.8. 인사 (6:2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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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3.3.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5:1~5:21)

 1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2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번역비교 +
 3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온갖 더러운 것*(추행(醜行)\n「1」 더럽고 지저분한 행동.\n「2」 강간이나 그와 비슷한 짓.\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번역비교 + 4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 번역비교 + 교리 + 교리 +
 5너희도 이것을 정녕히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번역비교 + 6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를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7그러므로 저희와 함께 참예*(참예(參預)\n어떤 일에 끼어들어 관계함. 참여(參與).\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자 되지 말라.
 8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9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10주께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11너희는 열매 없는 어두움의 일에 참예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12저희의 은밀히 행하는 것들은 말하기도 부끄러움이라. 13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이 빛으로 나타나나니, 나타나지는 것마다 빛이니라. 번역비교 + 14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비취시리라.'
하셨느니라.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19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경외(敬畏)\n공경하면서 두려워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교리 +
【 참고자료 】
제사의 변화 (에베소서 5장 1절) +

제사의 변화

  예수님께서 우리의 속죄 제물, 속건 제물, 화목 제물이 되셨습니다.

 주께서 나의 귀를 통하여 들리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치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시편 40:6~8 (개역한글)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요?

  그러나 이 제사들은 해마다 죄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그러므로 세상에 임하실 때에 가라사대,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 위에 말씀하시기를 '제사와 예물과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원치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브리서 10:4~10 (개역한글)

 

  • 속죄

  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에베소서 5:1~2 (개역한글)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11~12 (개역한글)

 

  • 속건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이사야 53:10 (개역한글)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고린도전서 15:45~46 (개역한글)

 

  • 화목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로마서 3:23~26 (개역한글)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요한1서 2:1~2 (개역한글)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한1서 4:9~10 (개역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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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인사 (1:1~1:2)
  • 2.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 2.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1: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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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3:1~3:21)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 3.1. 하나가 되도록 자신의 분량대로 살아가십시오 (4: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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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3.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5: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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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존중하십시오 (5:2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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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6.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6:5~6:9)  
      • 3.7. 악한 영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6:1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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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로마, 에베소
역사 연도
A.D.60 ~ A.D.6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에베소는 소아시아의 상업의 요충지였으며 종교적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시 에베소에 약 3년간 체류하였습니다. 그는 이곳을 중심 무대로 삼고 아시아 전역에 하나님 말씀을 전파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로마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0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 안에서 하나가 되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새로운 삶을 설명 하십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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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에베소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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