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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베소서  
  • 1. 인사 (1:1~1:2)
  • 2.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 2.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1:3~1:23)
    • 2.2.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교회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1~2:22)  
    • 2.3.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3:1~3:21)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 3.1. 하나가 되도록 자신의 분량대로 살아가십시오 (4:1~4:16)
      • 3.2.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이 되십시오 (4:17~4:32)  
      • 3.3.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5:1~5:21)  
      • 3.4.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존중하십시오 (5:22~5:33)  
      • 3.5. 부모에게 순종하고 자녀를 주님의 가르침으로 기르십시오 (6:1~6:4)  
      • 3.6.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6:5~6:9)  
      • 3.7. 악한 영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6:10~6:20)  
      • 3.8. 인사 (6:2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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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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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3.1. 하나가 되도록 자신의 분량대로 살아가십시오 (4:1~4:16)

 1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2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3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4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5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6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만유(萬有)\n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만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7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8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9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랫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케 하려 하심이니라.
 11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13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14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궤술(詭術)\n간사하게 남을 속이는 꾀. =궤계(詭計).\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찌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교리 + 16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참고자료 】
만유(萬有, All) (에베소서 4장 6절) +

만유(萬有, All)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everything)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콜’(kol)은 구약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로, 그 의미는 ‘모두’, ‘전부’, ‘전체’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관사와 함께 사용되면 ‘모든 피조물’을 가리키는데, 이 때 모든 만물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권세를 표현한다(시 145:9; 렘 51:19-개역성경은 ‘만물’로 번역했음).

  개역성경 ‘만유’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파스’(pas)인데, 이 단어는 신약에서 약 1,200회 정도 사용되었다. 많은 경우에 단순히 ‘많다’는 의미로 쓰였지만(마 2:3; 4:24),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한정되어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행 4:24; 10:36; 17:24; 고전 15:28; 엡 4:6; 골 3:11).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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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인사 (1:1~1:2)
  • 2.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 2.1.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1:3~1:23)
    • 2.2.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교회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1~2:22)  
    • 2.3.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3:1~3:21)  
    •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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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6.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6:5~6:9)  
      • 3.7. 악한 영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6:1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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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로마, 에베소
역사 연도
A.D.60 ~ A.D.6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에베소는 소아시아의 상업의 요충지였으며 종교적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시 에베소에 약 3년간 체류하였습니다. 그는 이곳을 중심 무대로 삼고 아시아 전역에 하나님 말씀을 전파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로마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0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 안에서 하나가 되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새로운 삶을 설명 하십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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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에베소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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