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바울 사도의 마지막 전도 여행
(사도행전,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로마 - 그레데 - 에베소 - 골로새 - 히에라볼리 - 라오디게아 - 드로아 - 빌립보 - 데살로니가 - 베뢰아 - 아테네 - 고린도 - 니고볼리 체포후 로마 마메틴 감옥에서 순교
[ 참고자료 ]
참고자료 내용 요약
바울 사도가 로마 옥에서 풀려 나와서 스페인으로 가는 것을 포기하고 그레데로 왔습니다. 거기에 디도와 아볼로 세나 등을 남겨 두고 바울 사도와 일행은 에베소로 가서 거기에 디모데를 에베소에 남게 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바울 사도는 골로새, 히에라볼리 등을 거쳐서 드로아로 올랐습니다.
그 때는 아마도 날이 더워지는 시기였을 것입니다. 그래서 필요하지 않은 짐들과 외투와 책들은 가보라는 사람의 집에 맡겨 둔 것 같습니다.
그길로 사모트라게는 지나서 네압볼리로 그리고 빌립보 교회를 방문하고 유오디아와 순두게의 화해를 주선하고 디모데 전서를 기록하여 에베소로 보냈습니다. 그길로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서 데살로니가로 갔을 것입니다.
거기에서 디도서를 써서 그레데에 있는 디도에게 보냈습니다. 디도서 끝에 보면 바울 사도의 다음 행로는 니고볼리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데살로니가 다음에 베뢰아를 들려서 아테네와 겐그리아 그리고 고린도 교회를 들려서 그해 겨울에 니고볼리에 도착하여 큰 집회를 하다가 체포되어 로마로 호송되어 갔을 것으로 봅니다.
이번에는 사형수가 들어가는 감옥에 감금 되었습니다. 그 감옥은 로마 포럼이 보이는 언덕 위에 세워진 마메틴 감옥에 투옥되었습니다. 거기에서 바울 사도는 디모데 후서를 기록하면서 날이 추워지는 것을 감안하여 디모데에게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두고 온 외투와 책을 가지고 오라고 한 것입니다.
사도행전과 디모데전서, 디도서, 그리고 디모데후서를 한절도 빼지 말고 다 읽어 보시면, 제가 소개하는 코스가 어렵풋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명백하게 코스가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서 책을 정밀하게 읽어보아야 그러한 코스가 그려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지도책을 펴 놓고 바울 사도의 행보를 추적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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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의 1차, 2차, 3차, 로마행 전도 여행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누가복음 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인데,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한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을 지닌 신약 성경의 다섯 번째 성경입니다. 어떤 사본에는 단순히 ‘행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도들과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행 1:1-7:60)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행 8:1-12:25)를 거쳐 이방 세계인 로마, 땅 끝까지(행 13:1-28:31) 전파되는 선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은 선교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복음은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성령이라는 사실로써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행 2:1-13; 4:23-31; 5:1-11; 8:14-17; 10:44-48; 16:6-7; 19:1-6; 20:22-23, 28).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도들의 복음전파가 시작 됩니다.
[표] 사도행전 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