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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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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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1.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각자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15:36~15:41)
        • 2.3.2. 바울 사도 일행에 디모데가 합류하였습니다 (16:1~16:5)  
        • 2.3.3. 바울 사도가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향했습니다 (16:6~16:10)  
        • 2.3.4. 빌립보에서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그의 집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16:11~16:15)  
        • 2.3.5. 바울 사도와 실라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16:16~16:40)  
        • 2.3.6.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17:9)  
        • 2.3.7. 바울 사도가 베뢰아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0~17:15)  
        •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 2.3.9.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18:1~18:1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3.10.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재판정으로 끌고 갔습니다 (18:12~18:17)
        • 2.3.11. 바울 사도가 안디옥으로 돌아갔습니다 (18:18~18:2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4.1.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방을 다니며 제자를 격려했습니다 (18:23~18:23)
        • 2.4.2. 아볼로가 에베소와 아가야 지역에서 전도했습니다 (18:24~18:28)  
        • 2.4.3.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전도했습니다 (19:1~19:10)  
        • 2.4.4. 바울 사도의 전도로 에베소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19:11~19:20)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5.1. 에베소에서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19:21~19:41)
        • 2.5.2. 바울 사도가 마게도냐를 거쳐 헬라로 갔습니다 (20:1~20:3)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6.1. 바울 사도가 드로아에서 일행을 만났습니다 (20:4~20:6)
        • 2.6.2. 바울 사도가 드로아에서 유두고를 살렸습니다 (20:7~20:12)  
        • 2.6.3. 바울 사도가 드로아에서 밀레도로 갔습니다 (20:13~20:16)  
        • 2.6.4. 바울 사도가 밀레도에서 에베소 교회 장로들을 불러 권면하였습니다 (20:17~20:38)  
        • 2.6.5. 바울 사도가 두로를 거쳐서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1:1~21:16)  
        • 2.6.6. 바울 사도가 야고보 사도와 장로들에게 전도 여행 중에 일어난 일에 대해 말했습니다 (21:17~21:26)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 2.7.1. 군중들이 바울 사도를 죽이려고 했으나, 천부장이 바울 사도를 체포했습니다 (21:27~21:36)
        • 2.7.2. 바울 사도가 자신을 죽이려는 군중들에게 해명했습니다 (21:37~22:21)  
        • 2.7.3. 바울 사도가 천부장에게 로마 시민권자임을 밝혔습니다 (22:22~22:29)  
        • 2.7.4. 바울 사도가 유대 공회 앞에서 재판 받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22:30~23:11)
           
        • 2.7.5.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죽이려고 계획했습니다 (23:12~23:22)  
        • 2.7.6. 천부장이 가이사랴의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 사도를 호송했습니다 (23:23~23:35)  
        • 2.7.7. 아나니아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 사도를 고소했습니다 (24:1~24:9)  
        • 2.7.8. 고소 당한 바울 사도가 스스로를 변호했습니다 (24:10~24:23)  
        • 2.7.9. 바울 사도가 가이사랴 감옥에서 2년을 갇혀 지냈습니다 (24:24~24:27)  
        • 2.7.10. 새로 부임한 베스도 총독에게 바울 사도가 황제에게 상소 하기를 요청했습니다 (25:1~25:12)  
        • 2.7.11. 바울 사도가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 앞에서 자신을 변호했습니다 (25:13~26:32)  
        • 2.7.12. 바울 사도의 로마 호송이 시작되었습니다 (27:1~27:12)  
        • 2.7.13. 바울 사도를 로마로 호송하는 배가 바다에서 폭풍을 만났습니다 (27:13~27:37)  
        • 2.7.14. 바울 사도를 호송하는 배가 부서져서 사람들이 멜리데(몰타) 섬으로 올라갔습니다 (27:38~28:10)  
        • 2.7.15. 바울 사도를 호송해서 로마에 도착했습니다 (28:11~28:16)  
        • 2.7.16. 바울 사도가 로마에서 만 2년을 전도했습니다 (28:17~28:31)  
로마서
고린도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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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1월 1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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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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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2.7.4. 바울 사도가 유대 공회 앞에서 재판 받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22:30~23:11)

 30이튿날 천부장이 무슨 일로 유대인들이 그를 송사하는지 실상을 알고자 하여, 그 결박을 풀고 명하여 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으고, 바울을 데리고 내려가서 저희 앞에 세우니라. 1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날까지 내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2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곁에 섰는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
명하니, 3바울이 가로되,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너를 치시리로다. 네가 나를 율법대로 판단한다고 앉아서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 하느냐?"
하니, 4곁에 선 사람들이 말하되,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
 5바울이 가로되,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줄 알지 못하였노라. 기록하였으되,
 '너의 백성의 관원을 비방치 말라.'
하였느니라."
하더라.
 6바울이 그 한 부분은 사두개인이요, 한 부분은 바리새인인줄 알고, 공회에서 외쳐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나는 바리새인이요,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을 인하여 내가 심문을 받노라."
 7그 말을 한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다툼이 생겨 무리가 나누이니, 8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9크게 훤화*(훤화(喧譁)\n시끄럽게 지껄이며 떠듦.\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일어날쌔,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 다투어 가로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저더러 말하였으면 어찌 하겠느뇨?"
하여 10큰 분쟁이 생기니, 천부장이 바울이 저희에게 찢겨질까 하여 군사를 명하여
 "내려가 무리 가운데서 빼앗아 가지고 영문으로 들어가라."
하니라. 11그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거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거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 참고자료 】
예수님께서 오심으로 알 수 있었던 것 (사도행전 23장 8절) +

예수님께서 오심으로 알 수 있었던 것 - 부활, 영생, 천국

1. 구약에서의 부활, 영생, 천국

  • 구약에서는 부활과 천국에 대한 말씀이 없습니다.
    사람의 영생에 관한 성경말씀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세기 3:22]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 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따 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다니엘 12: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시편 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2. 신약에서의 부활, 영생, 천국

  •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유대인 관원)에게 하신 말씀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속죄하시기 위해 희생제물이 되셔야 하는 것과 거듭(중생, 성화)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는 것과 영생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3:3~17 (일부)]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14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베드로 사도가 편지를 통해 말씀하신 성화의 과정

[베드로후서 1:3~6]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5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 예수님께서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들에게 하신 말씀

[마태복음 22:29~30] 29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 30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누가복음 20:34~36] 34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35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입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으며, 36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

  •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에게 부활과 심판에 대해 하신 말씀

[요한복음 5:25~29] 25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28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30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 예수님께서 천국을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삼위일체(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

[마태복음 28:18~20] 18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바리새인이 말하는 부활, 천사, 영
    (바리새인이 부활, 천사, 영을 인정하긴 했지만,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명확하게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사도행전 23:8]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예수님께서 오셔서 이 모든 비밀이 다 밝히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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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사도행전 23장 2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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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인(Pharisees) (사도행전 23장 6절) +

바리새인(Pharisees)

  ‘바리새’란 ‘분리된 자’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페루쉼’(perushim)에서 나온 말로, 율법에서 깨끗하지 않다고 하는 것들로부터 분리하려는 태도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은 마카비 시대(BC 135년경)에 최초로 등장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바리새 주의는 마카비 시대( Maccabees, BC 167-63)에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는 바벨론 포로기 동안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의 결과로 제사장보다는 일반 유대인들, 성전보다는 회당 중심으로 펼쳐졌던 움직임이었다.

  바리새인들은 에세네파, 사두개파와 함께 유대의 3대 분파 중의 하나로, 신약 시대에 가장 큰 세력을 지니고 영향력을 발휘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율법을 가장 엄격하게 지키는 사람들이며, 산헤드린 공회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일반 유대인들의 존경을 받았다. 이들 중에는 대율법학자나 경건한 지도자들도 많았다. 또한 바리새주의는 계속 유지되어 정통 유대주의의 근간이 되었다.

  복음서엔 예수님과 바리새인 간의 갈등이 자주 등장한다. 이 갈등은 산상수훈(마 7:28-29), 안식일의 논쟁(마 12:1-14), 바리새인들의 외식적인 삶에 대한 꾸짖음(마 23:23-24)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에 대해 적대적인 것은 아니었다. 중생에 대해 물었던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잡으려는 바리새인들에 대해 항변했고(요 7:50-51) 후에 아리마대 요셉과 함께 예수님을 장사지내기도 했다(요 19:38-42). 처음엔 예수님을 대적했으나 후엔 예수님을 전하는 복음 전도자가 된 바울 같은 사람도 있었다(행 9:1-30; 빌 3:5-21).

  바리새인이 되는 방법:

  바리새인이 되기 위해서는 세 명의 바리새인 앞에서 바리새 회의 규칙을 지킬 것을 맹세하고 1년 간 예비 기간을 가진다. 이때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도 회원으로 취급되었다. 지켜야 할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원이 아닌 사람과는 식사하지 않는다. 둘째, 회원이 아닌 제사장에게는 십일조를 내지 않는다. 셋째, 일주일에 두 번씩 금식한다(월, 목요일).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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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관(書記官, Secretary) (사도행전 23장 9절) +

서기관(書記官, Secretary)

  문서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직무를 담당한 사람을 말한다(왕하 12:10; 대하 34:13). ‘비서’와 같은 뜻으로도 쓰였다(왕하 12:10-NIV). 히브리어로는 ‘소페르’(sopher)로 직업적인 필사자를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계약서를 베껴 쓰거나 문서나 편지를 작성하고 구술(口述) 등을 받아 적는 일을 하였다(렘 32:10-12; 36:4, 18). 바룩은 예레미야가 구술한 예언을 받아 적는 일을 한 서기관이었다(렘 36:18).

  그리고 후대에 가서 이들은 율법을 필사하고 보존하며 해석하고 가르치는 역할도 하게 되었다(스 7:6; 렘 8:8). 서기관들의 이런 역할 때문에 서기관들은 성경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사, 학자로도 불렸다(스 7:6; 사 50:4). 에스라가 이러한 역할을 한 대표적인 인물이었다(스 7:10).

  왕의 서기관(대하 24:11)들은 왕의 비서 역할을 감당하며(왕하 22:3; 대상 27:32) 왕실 내의 모든 사건을 기록하며 보관하는 일을 하였다(왕상 4:3). 히스기야 때의 서기관 셉나는 히스기야의 명을 받고 앗수르 사람들과 협상하기 위해 파송되는 중요한 일을 맡았다(사 36:3). 요시아 왕 때의 서기관 사반은 일종의 회계 역할을 감당하기도 하였고(왕하 22:3-7), 왕 앞에서 발견된 율법책을 낭송하였다(대하 34:15).

  포로기 이후에 이들은 한 계급을 이루었고 신약 시대에 와서는 서기관(마 5:20), 율법사(마 22:35), 랍비(마 23:8), 교법사(딛 3:13), 선비(고전 1:20) 등으로 불렸다.

  서기관들은 율법을 해석하고 보존하는 일에 주력하였고 구전으로 내려오는 전승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도록 다시 세칙을 만들어 지키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람이 만든 장로의 전승, 유전 준수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율법의 근본 정신보다는 형식주의와 외식에 빠지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말았다(마 15:2-9).

  이들은 공회에서 많은 자리를 차지하는 권력층에 속하였고(마 16:21; 26:3, 57) 유대 사회에서 존경받는 자리에 있었다(눅 20:46). 그러나 예수님은 이들의 외식과 형식주의를 책망하셨다(마 23:2-36). 이들은 이러한 예수님에게 적대적인 세력이었다(마 21:15; 눅 22:2). 결국 이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율법 지식을 동원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는 치명적인 죄를 저지르고 말았다(눅 22:66; 23:10). 이들은 베드로와 요한을 핍박하는 무리들 가운데 한 세력이었으며(행 4:5), 스데반을 죽이는 일에 참여하였다(행 6;12). 이들 중 어떤 이들은 부활 문제에 대하여 바울 사도의 편을 든 사람도 있었고(행 23:9) 예수님을 믿은 사람도 있었다(마 8:1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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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개인(Sadducees) (사도행전 23장 6절) +

사두개인(Sadducees)

  유대 종교의 당파 중 하나인 사두개파 사람들을 말한다(행 23:6). 이들에 대한 명칭은 대체적으로 다윗, 솔로몬 시대에 제사장이었던 사독(왕상 1:38)에게서 유래했다고 본다.

  부유한 귀족 지배 계층으로 제사장과 예루살렘의 권력가들로 이루어진 집단이었고 산헤드린의 많은 자리를 점하고 있었다. 이들은 BC 2세기 하스모니안 시대부터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될 때까지 세력을 형성했다. 구전으로 내려오는 율법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모세 오경만을 인정하였다. 내세와 부활, 영적 세계, 천사의 존재를 믿지 않고 지극히 현세적이었다(막 12:18; 눅 20:27; 행 23:8). 이들의 이런 태도는 예수님을 시험하여 곤경에 빠뜨리고자 부활에 대한 난제를 내어 놓은 것에서 확인된다(마 22:23-33).

  부활과 구전 율법을 받아들인 바리새인들과는 대립 관계에 있었지만(행 23:8) 그들이 가진 기득권을 잃지 않고 바리새파와 연합하여 예수님을 핍박하는 일에 참여하였다(마 16:1). 세례 요한에 의해 독사의 자식들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그들은(마 3:7)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까지도 핍박하였다(행 4:1-22; 23:1-10).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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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파와 사두개파의 비교 (마태/마가/누가/요한복음, 사도행전) (사도행전 23장 6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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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 사도의 로마행 (사도행전 21:27~28:16) (표) (사도행전 23장 11절) +
양심 - 내장되어 있는 율법 (사도행전 23장 1절) +
양심 - 내장되어 있는 율법
 
양심(良心)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물의 가치를 변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의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
 
[로마서 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고린도전서 8:7]
그러나 이 지식은 사람마다 가지지 못하여,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습관이 있어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 고로, 그들의 양심이 악하여지고 더러워지느니라.
[고린도전서 8:10]
지식 있는 네가 우상의 집에 앉아 먹는 것을 누구든지 보면, 그 약한 자들의 양심이 담력을 얻어 어찌 우상의 제물을 먹게 되지 않겠느냐?
[고린도전서 8:12]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지를 짓는 것이니라.
[고린도전서 10:25]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고린도전서 10:27]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고린도전서 10:28]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고린도전서 10:29]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
 
[고린도후서 1:12]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써 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의 증거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
[고린도후서 4:2]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궤휼 가운데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천거하노라.
[고린도후서 5:11]
우리가 주의 두려우심을 알므로 사람을 권하노니, 우리가 하나님 앞에 알리워졌고 또 너희의 양심에도 알리워졌기를 바라노라.
 
[디도서 1: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디모데전서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디모데전서 1:19]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디모데전서 3: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디모데전서 4: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디모데후서 1:3]
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적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로마서 9: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로마서 13:5]
그러므로 굴복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노를 인하여만 할 것이 아니요, 또한 양심을 인하여 할 것이라.
 
[베드로전서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사도행전 23: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날까지 내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사도행전 24:16]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요한복음 8: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히브리서 9: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브리서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히브리서 13:18]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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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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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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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1.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각자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15:36~15:41)
        • 2.3.2. 바울 사도 일행에 디모데가 합류하였습니다 (16:1~16:5)  
        • 2.3.3. 바울 사도가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향했습니다 (16:6~16:10)  
        • 2.3.4. 빌립보에서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그의 집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16:11~16:15)  
        • 2.3.5. 바울 사도와 실라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16:16~16:40)  
        • 2.3.6.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17:9)  
        • 2.3.7. 바울 사도가 베뢰아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0~17:15)  
        •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 2.3.9.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18:1~18:1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3.10.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재판정으로 끌고 갔습니다 (18:12~18:17)
        • 2.3.11. 바울 사도가 안디옥으로 돌아갔습니다 (18:18~18:2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4.1.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방을 다니며 제자를 격려했습니다 (18:23~18:23)
        • 2.4.2. 아볼로가 에베소와 아가야 지역에서 전도했습니다 (18:24~18:28)  
        • 2.4.3.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전도했습니다 (19:1~19:10)  
        • 2.4.4. 바울 사도의 전도로 에베소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19:11~19:20)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5.1. 에베소에서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19:21~19:41)
        • 2.5.2. 바울 사도가 마게도냐를 거쳐 헬라로 갔습니다 (20:1~20:3)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6.1. 바울 사도가 드로아에서 일행을 만났습니다 (20:4~20:6)
        • 2.6.2. 바울 사도가 드로아에서 유두고를 살렸습니다 (20:7~20:12)  
        • 2.6.3. 바울 사도가 드로아에서 밀레도로 갔습니다 (20:13~20:16)  
        • 2.6.4. 바울 사도가 밀레도에서 에베소 교회 장로들을 불러 권면하였습니다 (20:17~20:38)  
        • 2.6.5. 바울 사도가 두로를 거쳐서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1:1~21:16)  
        • 2.6.6. 바울 사도가 야고보 사도와 장로들에게 전도 여행 중에 일어난 일에 대해 말했습니다 (21:17~21:26)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 2.7.1. 군중들이 바울 사도를 죽이려고 했으나, 천부장이 바울 사도를 체포했습니다 (21:27~21:36)
        • 2.7.2. 바울 사도가 자신을 죽이려는 군중들에게 해명했습니다 (21:37~22:21)  
        • 2.7.3. 바울 사도가 천부장에게 로마 시민권자임을 밝혔습니다 (22:22~22:29)  
        • 2.7.4. 바울 사도가 유대 공회 앞에서 재판 받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22:30~23:11)
               닫기  
        • 2.7.5.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죽이려고 계획했습니다 (23:12~23:22)  
        • 2.7.6. 천부장이 가이사랴의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 사도를 호송했습니다 (23:23~23:35)  
        • 2.7.7. 아나니아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 사도를 고소했습니다 (24:1~24:9)  
        • 2.7.8. 고소 당한 바울 사도가 스스로를 변호했습니다 (24:10~24:23)  
        • 2.7.9. 바울 사도가 가이사랴 감옥에서 2년을 갇혀 지냈습니다 (24:24~24:27)  
        • 2.7.10. 새로 부임한 베스도 총독에게 바울 사도가 황제에게 상소 하기를 요청했습니다 (25:1~25:12)  
        • 2.7.11. 바울 사도가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 앞에서 자신을 변호했습니다 (25:13~26:32)  
        • 2.7.12. 바울 사도의 로마 호송이 시작되었습니다 (27:1~27:12)  
        • 2.7.13. 바울 사도를 로마로 호송하는 배가 바다에서 폭풍을 만났습니다 (27:13~27:37)  
        • 2.7.14. 바울 사도를 호송하는 배가 부서져서 사람들이 멜리데(몰타) 섬으로 올라갔습니다 (27:38~28:10)  
        • 2.7.15. 바울 사도를 호송해서 로마에 도착했습니다 (28:11~28:16)  
        • 2.7.16. 바울 사도가 로마에서 만 2년을 전도했습니다 (28:17~28:31)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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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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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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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서
요한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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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의 1차, 2차, 3차, 로마행 전도 여행

역사 연도
A.D.30 ~ A.D.63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누가복음 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인데,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한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
책 특징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을 지닌 신약 성경의 다섯 번째 성경입니다. 어떤 사본에는 단순히 ‘행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도들과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행 1:1-7:60)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행 8:1-12:25)를 거쳐 이방 세계인 로마, 땅 끝까지(행 13:1-28:31) 전파되는 선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은 선교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복음은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성령이라는 사실로써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행 2:1-13; 4:23-31; 5:1-11; 8:14-17; 10:44-48; 16:6-7; 19:1-6; 20:22-23, 28).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도들의 복음전파가 시작 됩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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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사도행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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