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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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4.1.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살아있는 제사로 드리십시오 (12:1~12:21)
      • 4.2. 여러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권세에 복종하십시오 (13:1~13:7)  
      • 4.3. 이웃을 사랑하십시오 (13:8~13:10)  
      • 4.4.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13:11~13:14)  
      • 4.5. 믿음이 약한 사람을 받아주고 비판하지 마십시오 (14:1~14:23)  
      • 4.6. 유대인과 이방인, 서로를 받아들이십시오 (15:1~15:13)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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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인사
6. 인사 (16:1~16:27)

 1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군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천거하노니, 2너희가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줄찌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니라.
 3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 4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놓았나니, 나 뿐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 5또 저의 교회에게도 문안하라. 나의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저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니라.
 6너희를 위하여 많이 수고한 마리아에게 문안하라.
 7내 친척이요, 나와 함께 갇혔던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라. 저희는 사도에게 유명히 여김을 받고, 또한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라.
 8또 주 안에서 내 사랑하는 암블리아에게 문안하라.
 9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동역자인 우르바노와 나의 사랑하는 스다구에게 문안하라.
 10그리스도 안에서 인정함을 받은 아벨레에게 문안하라. 아리스도불로의 권속에게 문안하라.
 11내 친척 헤로디온에게 문안하라. 나깃수의 권속중 주 안에 있는 자들에게 문안하라.
 12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
 13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
 14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허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저희와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라.
 15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또 네레오와 그 자매와 올름바와 저희와 함께 있는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
 16너희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17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 18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의 배만 섬기나니, 공교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너희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인하여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21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2이 편지를 대서*(대서(代書)\n「1」남을 대신하여 글씨나 글을 씀. 또는 그 글씨나 글.=대필.\n「2」남을 대신하여 관청 행정이나 법률 행위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함.\n「3」남을 대신하여 공문서를 작성하는 사람. =대서인.\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23나와 온 교회 식주인*(식-주인(食主人)\n나그네를 재워 주고 밥을 파는 집의 주인.\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4(없음)
 25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영세(永世)\n세월이 오램. 또는 그런 세월이나 세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전부터 감취었다가 26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27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찌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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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마게도냐를 지나 헬라(그리스)로 갔습니다 (사도행전 20:1~3)
【 참고자료 】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사도행전 18:23~21:15) (표) (로마서 16장 1절) +
사도(Apostle) (로마서 16장 7절) +

사도(Apostle)

  일정한 사명을 위임받아 파견된 자를 말한다. 헬라어로는 ‘아포스톨로스’(apostolos)로 ‘보냄을 받은 자’란 뜻이다. 사도와 비슷한 뜻을 가진 히브리어 ‘샬리하’(shalicha)는 ‘하나님의 대리인’이란 의미로 쓰여 모세, 엘리야, 엘리사, 에스겔에게 사용되었다(출 6:11; 왕상 18:1).

  예수님도 자신이 하나님에게 보냄을 받은 자라고 말씀하고 계시며(막 9:37; 요 13:20) 히브리서 기자도 예수님을 사도라고 칭하고 있다(히 3:1).

  그렇지만 좁은 의미로는 예수님께 선택받아 복음을 전했던 12명의 제자들만을 제한하여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예수님께 친히 부름받아 예수님과 함께 지냈고 예수님의 권위를 부여받아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된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들이었다(행 1:21-26).

  후에는 바울도 자신을 사도라고 칭했는데(고전 9:1) 이는 그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뒤(고전 15:8)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하기 위해 부름받아 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고전 9:7-15). 바울은 자신이 증거하는 복음의 권위를 위해서 자신을 사도로 칭하는 것을 꺼리지 않았던 것이다.

  이외에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갈 1:19), 바나바(행 14:14), 안드로니고와 유니아(롬 16:7) 등도 사도라고 칭하였는데 이들 모두 부활하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마 28:18-20) 복음을 전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넓은 의미에서 사도는 그리스도의 전권대사로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며, 전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포괄적인 사명(마 28:19; 눅 24:48; 고전 1:17; 고후 5:20; 엡 6:20)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말한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도(使徒)

「명사」

「1」 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

「2」 『기독교』 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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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개
스가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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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4.1.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살아있는 제사로 드리십시오 (12:1~12:21)
      • 4.2. 여러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권세에 복종하십시오 (13:1~13:7)  
      • 4.3. 이웃을 사랑하십시오 (13:8~13:10)  
      • 4.4.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13:11~13:14)  
      • 4.5. 믿음이 약한 사람을 받아주고 비판하지 마십시오 (14:1~14:23)  
      • 4.6. 유대인과 이방인, 서로를 받아들이십시오 (15:1~15:13)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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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역사 연도
A.D.57 ~ A.D.57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중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이방인 교회들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에 가져 가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15장 26절에 의하면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쓸 때는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고린도에 도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3개월 체류하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 사도는 서바나(스페인)로 전도를 가기 위해 로마 성도들의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로마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해서 생겨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위해 감사하며 기도하는 동시에 기회를 얻어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 편지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자매 뵈뵈가 로마 교회에 가게 되어 있어서 이 편지를 맡겨 보낸 것입니다.

  이 편지는 로마 교회에서 유대 기독교인들과 이방 기독교인들이 서로 비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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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저자 및 기록 연대

  로마서는 바울 사도가 기록했다고 했는데(롬 1:1),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고 있다. 로마서 16:22에 언급된 더디오는 바울 사도의 대필자이거나 서기였을 것이다. 로마서의 일부가 다른 사람에 의해 기록되어 로마서에 첨가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시기는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나갈 무렵이었다. 그렇다면 바울 사도가 로마를 다음 목적지로 계획하고(행 19:21; 20:16), 예루살렘으로 갈 준비를 하면서 이 편지를 썼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장소는 고린도가 가장 유력하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연대는 바울 사도가 헬라에서 석 달 간 머물렀던 연대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AD 57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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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로마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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