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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4.1.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살아있는 제사로 드리십시오 (12:1~12:21)
      • 4.2. 여러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권세에 복종하십시오 (13:1~13:7)  
      • 4.3. 이웃을 사랑하십시오 (13:8~13:10)  
      • 4.4.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13:11~13:14)  
      • 4.5. 믿음이 약한 사람을 받아주고 비판하지 마십시오 (14:1~14:23)  
      • 4.6. 유대인과 이방인, 서로를 받아들이십시오 (15:1~15:13)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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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4.1.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살아있는 제사로 드리십시오 (12:1~12:21)

 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번역비교 + 질문 +
 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4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5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6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7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8권위*(권위\n권면(勸勉-알아듣도록 권하고 격려하여 힘쓰게 함)과 위로(慰勞-따뜻한 말이나 행동으로 괴로움을 덜어 주거나 슬픔을 달래 줌))하는 자면 권위*(권위\n권면(勸勉-알아듣도록 권하고 격려하여 힘쓰게 함)과 위로(慰勞-따뜻한 말이나 행동으로 괴로움을 덜어 주거나 슬픔을 달래 줌))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도움말 +
 9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10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교리 + 11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12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3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14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15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로 함께 울라. 교리 + 16서로 마음을 같이 하며, 높은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체 말라.
 17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18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 19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관련구절 + 20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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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살아있는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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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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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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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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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5. 믿음이 약한 사람을 받아주고 비판하지 마십시오 (14:1~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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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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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역사 연도
A.D.57 ~ A.D.57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중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이방인 교회들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에 가져 가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15장 26절에 의하면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쓸 때는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고린도에 도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3개월 체류하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 사도는 서바나(스페인)로 전도를 가기 위해 로마 성도들의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로마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해서 생겨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위해 감사하며 기도하는 동시에 기회를 얻어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 편지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자매 뵈뵈가 로마 교회에 가게 되어 있어서 이 편지를 맡겨 보낸 것입니다.

  이 편지는 로마 교회에서 유대 기독교인들과 이방 기독교인들이 서로 비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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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저자 및 기록 연대

  로마서는 바울 사도가 기록했다고 했는데(롬 1:1),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고 있다. 로마서 16:22에 언급된 더디오는 바울 사도의 대필자이거나 서기였을 것이다. 로마서의 일부가 다른 사람에 의해 기록되어 로마서에 첨가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시기는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나갈 무렵이었다. 그렇다면 바울 사도가 로마를 다음 목적지로 계획하고(행 19:21; 20:16), 예루살렘으로 갈 준비를 하면서 이 편지를 썼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장소는 고린도가 가장 유력하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연대는 바울 사도가 헬라에서 석 달 간 머물렀던 연대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AD 57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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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로마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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