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Go
 
로마서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1월 20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3. 의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1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2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엘리야(Eliyah)\n『인명』이스라엘 왕국 초기의 예언자. 바알 숭배를 공격하여 여호와의 유일함을 선언하였으며 유대인에게 구세주 재림의 선구자로 간주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저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송사하되,
 3'주여, 저희가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저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뇨?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관련구절 + 5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6만일 은혜로 된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되지 못하느니라. 7그런즉 어떠하뇨?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완악*(완악-하다(頑惡하다)\n성질이 억세게 고집스럽고 사납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여졌느니라. 8기록된바,
 '하나님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관련구절 + 9다윗*(다윗(David)\n『인명』고대 이스라엘 왕국의 제2대 왕(B.C.1000~B.C.962). 예루살렘에 도읍을 정하고, 여러 민족을 정복하여 왕국의 전성기를 이룩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가로되,
 '저희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옵시고, 10저희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저희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관련구절 +
 11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실족(失足)\n「1」발을 헛디딤.\n「2」행동을 잘못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12저희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13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14이는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15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16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18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 자긍할찌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20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21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22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엄위(嚴威)\n엄하고 위풍이 있음. 또는 그 위풍.\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엄위(嚴威)\n엄하고 위풍이 있음. 또는 그 위풍.\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바 되리라. 23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24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25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완악-하다(頑惡하다)\n성질이 억세게 고집스럽고 사납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게 된 것이라. 26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관련구절 + 28복음으로 하면 저희가 너희를 인하여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을 인하여 사랑을 입은 자라. 29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너희가 전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32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33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34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모사(謀士)\n「1」 꾀를 써서 일이 잘 이루어지게 하는 사람.\n「2」 남을 도와 꾀를 내는 사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되었느뇨? 35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
 36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교리 + 교리 + 교리 +
【 참고자료 】
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 (로마서 11장 25절) +
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
 
( 이 자료는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한 것입니다.)
 
1.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알아보는 시기는?
 
가. 예수님의 초림 때에는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 마태복음 21장 33~41절 (포도원 농부 비유)
- 마가복음 12장 1~9절 (포도원 농부 비유)
- 누가복음 20장 9~16절 (포도원 농부 비유)
- 누가복음 13장 6~9절 (무화과나무 비유)
- 요한복음 5장 30~47절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치 아니하나(43절)
 
나. 예수님 재림 때에 알아볼 것입니다
- 마태복음 23장 37~39절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39절)
- 누가복음 13장 34~35절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를 찬송하리로다 할 때까지는 나를 보지 못하리라(35절)
- 로마서 11장 22~36절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절)
 
2. 구약성경에서 말하는 이스라엘 회복의 유형
 
가. 바벨론 포로에서 회복
- 남유다 왕국(유다 지파, 베냐민 지파, 레위 지파)
 
나. 이스라엘(남유다, 북이스라엘)의 온전한 회복
- 예수님 재림 후 이스라엘이 중심이 된 천년왕국
- 이스라엘의 12지파 이름은 북왕국 멸망 후 요한계시록에 가서야 나타납니다
 
3. 천년왕국 (요한계시록 20장 1~6절)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4. 예수님 재림 후 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을 나타내는 말씀들
 
- 신명기 4장 27~31절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 말씀을 청종하리니,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30~31절)
- 요엘 3장 12~21절
유다는 영원히 있겠고, 예루살렘은 대대로 있으리라. 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흘림 당한 것을 갚아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주리니, 이는 나 여호와가 시온에 거함이니라.(20~21절)
- 아모스 9장 9~15절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키고, 그 틈을 막으며, 그 퇴락한 것을 일으키고, 옛적과 같이 세우고,(11절)
- 사도행전 15장 14~18절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16절)
- 호세아 1장 10~11절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되어서, 측량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저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저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사신 하나님의 자녀라.' 할 것이라.(10절)
- 호세아 2장 14~23절
그 날에는 내가 저희를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우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 하고, 저희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18절)
- 호세아 3장 4~5절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군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그 후에 저희가 돌아와서, 그 하나님 여호와와 그 왕 다윗을 구하고, 말일에는 경외하므로 여호와께로 와 그 은총으로 나아가리라.(4~5절)
- 미가 4장 1~8절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1절)
- 이사야 2장 1~4절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2절)
- 이사야 11장 6~16절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6절)
- 이사야 26장 20절 ~ 27장 9절
그 날에 너희는 아름다운 포도원을 두고 노래를 부를지어다.(27장 2절)
- 이사야 33장 17~24절
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성을 보라. 네 눈에 안정한 처소된 예루살렘이 보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치지 아니할 것이며,(20절)
- 이사야 35장 1~10절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10절)
- 이사야 42장 14~17절
내가 오래 동안 고요히 하며 잠잠하여 참았으나, 이제는 내가 해산하는 여인 같이 부르짖으리니, 숨이 차서 심히 헐떡일 것이라.(14절)
- 이사야 49장 22~26절
나 주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열방을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민족들을 향하여 나의 기호를 세울 것이라. 그들이 네 아들들을 품에 안고 네 딸들을 어깨에 메고 올 것이며, 23열왕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22~23절)
- 이사야 54장 4~17절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지라도, 나의 인자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옮기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는 여호와의 말이니라.(9~10절)
- 이사야 59장 16~21절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신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영토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21절)
- 이사야 61장 4~9절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외인은 서서 너희 양떼를 칠 것이요, 이방 사람은 너희 농부와 포도원지기가 될 것이나, 오직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4~6절)
- 이사야 65장 17~25절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24~25절)
- 스바냐 2장 4~11절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신을 쇠진케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11절)
- 스바냐 3장 14~20절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로 천하 만민 중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20절)
- 예레미야 23장 1~8절
내가 내 양무리의 남은 자를 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아 내어, 다시 그 우리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의 생육이 번성할 것이며, 내가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축이 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3~4절)
- 예레미야 23장 20절
나 여호와의 노는 내 마음의 뜻하는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쉬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말일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20절)
- 예레미야 30장 8~11절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네 목에서 그 멍에를 꺾어버리며 네 줄을 끊으리니, 이방인이 다시는 너를 부리지 못할 것이며,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일으킬 너희 왕 다윗을 섬기리라.(8~9절)
- 예레미야 30장 18~24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포로된 야곱의 장막들을 돌이키고, 그 거하는 곳들을 긍휼히 여길 것이라. 그 성읍은 자기 산에 중건될 것이요, 그 궁궐은 본래대로 거하는 곳이 될 것이며,(18절)
- 예레미야 31장 1~14절
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다시 너를 세우리니, 네가 세움을 입을 것이요, 네가 다시 소고로 너를 장식하고 즐거운 무리처럼 춤추며 나올 것이며, 네가 다시 사마리아 산들에 포도원을 심되, 심는 자가 심고 그 과실을 먹으리라.(4~5절)
- 예레미야 31장 31~40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31절)
- 예레미야 33장 14~22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대하여 이른 선한 말을 성취할 날이 이르리라.(14절)
- 예레미야 50장 20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 그 때에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찾을지라도 없겠고, 유다의 죄를 찾을지라도 발견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나의 남긴 자를 사할 것임이니라.(20절)
- 에스겔 11장 14~21절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19~20절)
- 에스겔 16장 53~63절
네 아우 소돔과 그 딸들이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요, 사마리아와 그 딸들도 그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며, 너와 네 딸들도 너희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니라.(55절)
- 에스겔 20장 33~44절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땅에 있어서 내 거룩한 산, 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다 나를 섬기리니, 거기서 내가 그들을 기쁘게 받을지라. 거기서 너희 예물과 너희 천신하는 첫 열매와 너희 모든 성물을 요구하리라.(40절)
- 에스겔 34장 11~16절
내가 그것들을 만민 중에서 끌어내며 열방 중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먹이되,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13~14절)
- 에스겔 37장 15~28절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연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16~17절)
- 에스겔 39장 21~29절
전에는 내가 그들로 사로잡혀 열국에 이르게 하였거니와, 후에는 내가 그들을 모아 고토로 돌아오게 하고, 그 한 사람도 이방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 자기들의 하나님인 줄 알리라.(28절)
- 스가랴 12장 10~14절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10절)
- 스가랴 14장 9~11절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9절)
- 말라기 3장 6절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6절)
 
 
( 이 자료는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한 것입니다.) 
 
 
닫기
이전 다음

                         70% (로마서)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닫기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권 정 보 [ 닫기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역사 연도
A.D.57 ~ A.D.57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중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이방인 교회들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에 가져 가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15장 26절에 의하면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쓸 때는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고린도에 도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3개월 체류하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 사도는 서바나(스페인)로 전도를 가기 위해 로마 성도들의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로마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해서 생겨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위해 감사하며 기도하는 동시에 기회를 얻어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 편지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자매 뵈뵈가 로마 교회에 가게 되어 있어서 이 편지를 맡겨 보낸 것입니다.

  이 편지는 로마 교회에서 유대 기독교인들과 이방 기독교인들이 서로 비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ref_acts_3rd.svg

[표]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저자 및 기록 연대

  로마서는 바울 사도가 기록했다고 했는데(롬 1:1),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고 있다. 로마서 16:22에 언급된 더디오는 바울 사도의 대필자이거나 서기였을 것이다. 로마서의 일부가 다른 사람에 의해 기록되어 로마서에 첨가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시기는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나갈 무렵이었다. 그렇다면 바울 사도가 로마를 다음 목적지로 계획하고(행 19:21; 20:16), 예루살렘으로 갈 준비를 하면서 이 편지를 썼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장소는 고린도가 가장 유력하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연대는 바울 사도가 헬라에서 석 달 간 머물렀던 연대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AD 57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로마서 권 구성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