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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사
신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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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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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사도행전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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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1월 2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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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의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1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저희로 구원을 얻게 함이라. 2내가 증거하노니, 저희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지식을 좇은 것이 아니라. 3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였느니라. 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도움말 +
 5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교리 + 6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7 '누가 음부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번역비교 +
 8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뇨?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9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1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12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부요-하다(富饒하다)\n재물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부유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13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도움말 +
 14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5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관련구절 + 16그러나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이사야(Isaiah)\n『인명』기원전 8세기 무렵의 유대의 선지자. 메시아가 탄생하리라는 것을 예언했고 점차 증가되는 아시리아의 위협하에 구세(救世)의 가르침을 설파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관련구절 + 17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8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뇨? 그렇지 아니하다.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관련구절 + 19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뇨? 먼저 모세*(모세(Moses)\n『인명』기원전 13세기경에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킨 민족의 지도자. 시나이산에서 십계를 비롯한 신의 율법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에게 전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종교적이고 세속적인 전통을 확립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관련구절 + 20또한 이사야*(이사야(Isaiah)\n『인명』기원전 8세기 무렵의 유대의 선지자. 메시아가 탄생하리라는 것을 예언했고 점차 증가되는 아시리아의 위협하에 구세(救世)의 가르침을 설파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매우 담대하여 이르되,
 '내가 구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찾은바 되고, 내게 문의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하였고, 관련구절 + 21이스라엘을 대하여 가라사대,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셨느니라. 관련구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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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2.5.1. 율법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7:1~7:25)
        • 3.2.5.3.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켰습니다 (8:1~8:11)  
        • 3.2.5.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8:12~8:39)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들이 의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9:1~9:33)
      • 3.3.2.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0:1~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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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3.3. 이방인의 수가 다 채워진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1:1~11:36)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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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역사 연도
A.D.57 ~ A.D.57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중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이방인 교회들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에 가져 가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15장 26절에 의하면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쓸 때는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고린도에 도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3개월 체류하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 사도는 서바나(스페인)로 전도를 가기 위해 로마 성도들의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로마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해서 생겨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위해 감사하며 기도하는 동시에 기회를 얻어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 편지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자매 뵈뵈가 로마 교회에 가게 되어 있어서 이 편지를 맡겨 보낸 것입니다.

  이 편지는 로마 교회에서 유대 기독교인들과 이방 기독교인들이 서로 비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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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저자 및 기록 연대

  로마서는 바울 사도가 기록했다고 했는데(롬 1:1),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고 있다. 로마서 16:22에 언급된 더디오는 바울 사도의 대필자이거나 서기였을 것이다. 로마서의 일부가 다른 사람에 의해 기록되어 로마서에 첨가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시기는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나갈 무렵이었다. 그렇다면 바울 사도가 로마를 다음 목적지로 계획하고(행 19:21; 20:16), 예루살렘으로 갈 준비를 하면서 이 편지를 썼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장소는 고린도가 가장 유력하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연대는 바울 사도가 헬라에서 석 달 간 머물렀던 연대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AD 57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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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로마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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