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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2.1.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김을 받습니다 (3:21~3:31)
      •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 3.2.3.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5:1~5:21)  
      • 3.2.4.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6:1~6:23)  
      • 3.2.5. 성령과 율법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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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의
  •     3.2. 의의 표명
3.2.2.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4:1~4:25)

 1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2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관련구절 +
 4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5일을 아니할찌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6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
 7'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8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관련구절 + 교리 + 9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10그런즉 이를 어떻게 여기셨느뇨?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라 무할례시니라. 11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교리 + 12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 뿐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의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좇는 자들에게도니라.
 13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4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15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도 없느니라.
 16그러므로 후사가 되는 이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 뿐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관련구절 + 18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
 19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20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1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22그러므로 이것을 저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 도움말 +
 23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24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25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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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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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역사 연도
A.D.57 ~ A.D.57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중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이방인 교회들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에 가져 가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15장 26절에 의하면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쓸 때는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고린도에 도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3개월 체류하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 사도는 서바나(스페인)로 전도를 가기 위해 로마 성도들의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로마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해서 생겨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위해 감사하며 기도하는 동시에 기회를 얻어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 편지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자매 뵈뵈가 로마 교회에 가게 되어 있어서 이 편지를 맡겨 보낸 것입니다.

  이 편지는 로마 교회에서 유대 기독교인들과 이방 기독교인들이 서로 비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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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저자 및 기록 연대

  로마서는 바울 사도가 기록했다고 했는데(롬 1:1),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고 있다. 로마서 16:22에 언급된 더디오는 바울 사도의 대필자이거나 서기였을 것이다. 로마서의 일부가 다른 사람에 의해 기록되어 로마서에 첨가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시기는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나갈 무렵이었다. 그렇다면 바울 사도가 로마를 다음 목적지로 계획하고(행 19:21; 20:16), 예루살렘으로 갈 준비를 하면서 이 편지를 썼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장소는 고린도가 가장 유력하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연대는 바울 사도가 헬라에서 석 달 간 머물렀던 연대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AD 57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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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로마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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