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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로마서  
  • 1. 인사 (1:1~1:7)
  • 2. 로마에 가려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1:8~1:17)  
  • 3. 의    
    • 3.1. 의의 필요성  
      • 3.1.1.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치시려고 하늘로부터 나타납니다 (1:18~1:32)
      • 3.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 (2:1~2:29)  
      •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 3.2. 의의 표명  
    • 3.3. 의와 이스라엘의 관계  
    • 4. 그리스도인의 생활  
      • 5.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스페인)로 갈 계획입니다 (15:14~15:33)
      • 6. 인사 (16: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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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의
  •     3.1. 의의 필요성
3.1.3.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3:1~3:20)

 1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뇨? 2범사에 많으니, 첫째는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미쁘다\n믿음성이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폐하겠느뇨? 4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찌어다. 기록된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저희가 정죄 받는 것이 옳으니라.
 9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10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그 발은 피 흘리는데 빠른지라. 16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저희 눈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9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도움말 + 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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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역사 연도
A.D.57 ~ A.D.57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는 3차 전도 여행중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이방인 교회들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에 가져 가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15장 26절에 의하면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쓸 때는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고린도에 도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서 3개월 체류하면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 사도는 서바나(스페인)로 전도를 가기 위해 로마 성도들의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로마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해서 생겨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들을 위해 감사하며 기도하는 동시에 기회를 얻어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 편지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자매 뵈뵈가 로마 교회에 가게 되어 있어서 이 편지를 맡겨 보낸 것입니다.

  이 편지는 로마 교회에서 유대 기독교인들과 이방 기독교인들이 서로 비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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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7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로마에 있는 신도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저자 및 기록 연대

  로마서는 바울 사도가 기록했다고 했는데(롬 1:1), 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고 있다. 로마서 16:22에 언급된 더디오는 바울 사도의 대필자이거나 서기였을 것이다. 로마서의 일부가 다른 사람에 의해 기록되어 로마서에 첨가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시기는 제3차 전도여행이 끝나갈 무렵이었다. 그렇다면 바울 사도가 로마를 다음 목적지로 계획하고(행 19:21; 20:16), 예루살렘으로 갈 준비를 하면서 이 편지를 썼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장소는 고린도가 가장 유력하다. 바울 사도가 로마서를 기록한 연대는 바울 사도가 헬라에서 석 달 간 머물렀던 연대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AD 57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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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로마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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