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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린도전서  
  • 1. 인사 (1:1~1:9)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 2.1.1.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1 (1:10~1:31)
      • 2.1.2.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2 (2:1~2:16)  
      • 2.1.3.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3 (3:1~3:23)  
      •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 2.2. 여러분 가운데 악한 사람이 있으면 내쫓으십시오 (5:1~5:13)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3.1. 결혼 (7:1~7:40)
      • 3.2. 우상의 제물 (8:1~8:13)  
      • 3.3. 사도의 권리 (9:1~9:27)  
      • 3.4. 우상 숭배와 제물 (10:1~10:33)  
      • 3.5.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는 것 (11:1~11:16)  
      • 3.6. 성만찬 오용 (11:17~11:34)  
      • 3.7. 성령의 은사 (12:1~14:40)  
      • 3.8. 부활 (15:1~15:58)  
      • 3.9. 연보 (16:1~16:4)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 5. 당부와 인사 (16:13~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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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5내가 마게도냐를 지날터이니, 마게도냐를 지난 후에 너희에게 나아가서 6혹 너희와 함께 머물며 과동할*(과동-하다(過冬하다)\n겨울을 나다. 월동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듯도 하니, 이는 너희가 나를 나의 갈 곳으로 보내어 주게 하려 함이라. 7이제는 지나는 길에 너희 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주께서 만일 허락하시면 얼마 동안 너희와 함께 유하기를 바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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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의 고린도 방문 계획 (고린도전서 16:5~7)
 8내가 오순절*(오순절(五旬節)\n「1」『기독교』고대 팔레스타인에서 히브리인들이 지내던 추수 감사절. 보릿단을 바치고 난 후 50일째 되는 날에 지낸다.\n「2」『기독교』부활절 후 50일째 되는 날. 성령 강림을 기념하는 날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까지 에베소에 유하려 함은 9내게 광대하고 공효*(공효(功效)\n공을 들인 보람이나 효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이루는 문이 열리고,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니라.
 10디모데가 이르거든 너희는 조심하여 저로 두려움이 없이 너희 가운데 있게 하라. 이는 저도 나와 같이 주의 일을 힘쓰는 자임이니라. 11그러므로 누구든지 저를 멸시하지 말고 평안히 보내어 내게로 오게 하라. 나는 저가 형제들과 함께 오기를 기다리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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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디모데가 고린도전서를 가지고 에베소에서 고린도로 가다 (고린도전서 16:10~11)
 12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내가 많이 권하되, 지금은 갈 뜻이 일절 없으나 기회가 있으면 가리라. 도움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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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 교회의 소식 경로 (고린도전서 1:11~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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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에베소, 고린도
역사 연도
A.D.55 ~ A.D.55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써 보낸 당시 고린도의 상황은 윤리적으로 매우 어지러웠습니다. 바울 사도에게 온 사람들 중 몇 사람들이 고린도 교회의 도덕적 타락상에 관해 좋지 않은 소식을 그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고린도의 도덕적 타락상은 거의 초기부터 고린도 교인들을 괴롭혀오고 있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5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고린도 교회는 바울 사도의 수고와 노력으로 세워졌습니다. 바울 사도가 이 교회를 세우고 이 지역을 떠나자 그 지역 주변의 타락한 분위기가 곧 교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바울 사도는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그들을 진리의 말씀과 믿음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해 자신의 사도권을 내세워 분쟁, 음행, 소송사건, 혼인문제, 성만찬과 은혜의 남용 등의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고린도 교인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논리 정연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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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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