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 * 고린도전서  
  • 1. 인사 (1:1~1:9)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 2.1.1.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1 (1:10~1:31)
      • 2.1.2.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2 (2:1~2:16)  
      • 2.1.3.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3 (3:1~3:23)  
      •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 2.2. 여러분 가운데 악한 사람이 있으면 내쫓으십시오 (5:1~5:13)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3.1. 결혼 (7:1~7:40)
      • 3.2. 우상의 제물 (8:1~8:13)  
      • 3.3. 사도의 권리 (9:1~9:27)
         
      • 3.4. 우상 숭배와 제물 (10:1~10:33)  
      • 3.5.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는 것 (11:1~11:16)  
      • 3.6. 성만찬 오용 (11:17~11:34)  
      • 3.7. 성령의 은사 (12:1~14:40)  
      • 3.8. 부활 (15:1~15:58)  
      • 3.9. 연보 (16:1~16:4)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 5. 당부와 인사 (16:13~16:24)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Go
 
고린도전서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1월 23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3.3. 사도의 권리 (9:1~9:27)

 1내가 자유자가 아니냐? 사도*(사도(使徒)\n「1」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n「2」『기독교』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너희가 아니냐? 2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찌라도 너희에게는 사도니, 나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印)\n일정한 표적으로 삼기 위하여 개인, 단체, 관직 따위의 이름을 나무, 뼈, 뿔, 수정, 돌, 금 따위에 새겨 문서에 찍도록 만든 물건. =도장.\n\n(관용구)인을 치다\n도장을 찍다.\n·임금이 인을 친 칙서는 아무도 취소할 수 없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친 것이 너희라.
 3나를 힐문*(힐문(詰問)\n트집을 잡아 따져 물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자들에게 발명*(발명(發明)\n죄나 잘못이 없음을 말하여 밝힘. 또는 그런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할 것이 이것이니, 4우리가 먹고 마시는 권이 없겠느냐? 5우리가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게바(뜻 : 반석)\n예수님의 12제자 중 한명인 베드로라 하는 시몬.\n베드로(히브리어) = 게바(아람어))와 같이 자매 된 아내를 데리고 다닐 권이 없겠느냐? 6어찌 나와 바나바*(바나바\n구브로에서 난 레위족인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번역하면 권위자)라 하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n사도행전 4:36~37(개역한글판))만 일하지 아니할 권이 없겠느냐? 도움말 +
 7누가 자비량하고*(자비량-하다(自備糧하다)\n자기가 쓸 양식이나 물품을 스스로 갖추어 지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병정*(병정(兵丁)\n병역에 복무하는 장정.\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다니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실과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떼를 기르고 그 양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
 8내가 사람의 예대로 이것을 말하느냐? 율법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느냐? 9모세*(모세(Moses)\n『인명』기원전 13세기경에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킨 민족의 지도자. 시나이산에서 십계를 비롯한 신의 율법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에게 전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종교적이고 세속적인 전통을 확립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관련구절 + 10전혀*(전혀(專혀)\n오직 한 곬으로.=오로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11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 육신의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12다른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을 가졌거든, 하물며 우리일까보냐? 그러나 우리가 이 권을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라.
 13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을 모시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14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15그러나 내가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 또 이 말을 쓰는 것은 내게 이같이 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차라리 죽을찌언정...... 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헛된 데로 돌리지 못하게 하리라.
 16내가 복음을 전할찌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 17내가 내 임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임의로 아니한다 할찌라도 나는 직분을 맡았노라. 18그런즉 내 상이 무엇이냐?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값 없이 전하고, 복음으로 인하여 내게 있는 권을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라.
 19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20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21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번역비교 +
 22약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 23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예하고자 함이라.
 24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찌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25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26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향방(向方)\n향하여 나가는 방향.\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없는것 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것 같이 아니하여, 27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고린도 교회의 문제 - 사도의 권리
【 참고자료 】
사도(Apostle) (고린도전서 9장 1절) +

사도(Apostle)

  일정한 사명을 위임받아 파견된 자를 말한다. 헬라어로는 ‘아포스톨로스’(apostolos)로 ‘보냄을 받은 자’란 뜻이다. 사도와 비슷한 뜻을 가진 히브리어 ‘샬리하’(shalicha)는 ‘하나님의 대리인’이란 의미로 쓰여 모세, 엘리야, 엘리사, 에스겔에게 사용되었다(출 6:11; 왕상 18:1).

  예수님도 자신이 하나님에게 보냄을 받은 자라고 말씀하고 계시며(막 9:37; 요 13:20) 히브리서 기자도 예수님을 사도라고 칭하고 있다(히 3:1).

  그렇지만 좁은 의미로는 예수님께 선택받아 복음을 전했던 12명의 제자들만을 제한하여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예수님께 친히 부름받아 예수님과 함께 지냈고 예수님의 권위를 부여받아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된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들이었다(행 1:21-26).

  후에는 바울도 자신을 사도라고 칭했는데(고전 9:1) 이는 그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뒤(고전 15:8)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하기 위해 부름받아 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고전 9:7-15). 바울은 자신이 증거하는 복음의 권위를 위해서 자신을 사도로 칭하는 것을 꺼리지 않았던 것이다.

  이외에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갈 1:19), 바나바(행 14:14), 안드로니고와 유니아(롬 16:7) 등도 사도라고 칭하였는데 이들 모두 부활하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마 28:18-20) 복음을 전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넓은 의미에서 사도는 그리스도의 전권대사로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며, 전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포괄적인 사명(마 28:19; 눅 24:48; 고전 1:17; 고후 5:20; 엡 6:20)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말한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도(使徒)

「명사」

「1」 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

「2」 『기독교』 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닫기
이전 다음

                         65% (고린도전서)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 * 고린도전서  
  • 1. 인사 (1:1~1:9)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 2.1.1.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1 (1:10~1:31)
      • 2.1.2.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2 (2:1~2:16)  
      • 2.1.3.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3 (3:1~3:23)  
      •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 2.2. 여러분 가운데 악한 사람이 있으면 내쫓으십시오 (5:1~5:13)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3.1. 결혼 (7:1~7:40)
      • 3.2. 우상의 제물 (8:1~8:13)  
      • 3.3. 사도의 권리 (9:1~9:27)
             닫기  
      • 3.4. 우상 숭배와 제물 (10:1~10:33)  
      • 3.5.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는 것 (11:1~11:16)  
      • 3.6. 성만찬 오용 (11:17~11:34)  
      • 3.7. 성령의 은사 (12:1~14:40)  
      • 3.8. 부활 (15:1~15:58)  
      • 3.9. 연보 (16:1~16:4)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 5. 당부와 인사 (16:13~16:24)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권 정 보 [ 닫기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에베소, 고린도
역사 연도
A.D.55 ~ A.D.55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써 보낸 당시 고린도의 상황은 윤리적으로 매우 어지러웠습니다. 바울 사도에게 온 사람들 중 몇 사람들이 고린도 교회의 도덕적 타락상에 관해 좋지 않은 소식을 그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고린도의 도덕적 타락상은 거의 초기부터 고린도 교인들을 괴롭혀오고 있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5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고린도 교회는 바울 사도의 수고와 노력으로 세워졌습니다. 바울 사도가 이 교회를 세우고 이 지역을 떠나자 그 지역 주변의 타락한 분위기가 곧 교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바울 사도는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그들을 진리의 말씀과 믿음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해 자신의 사도권을 내세워 분쟁, 음행, 소송사건, 혼인문제, 성만찬과 은혜의 남용 등의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고린도 교인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논리 정연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고린도전서 권 구성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