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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린도전서  
  • 1. 인사 (1:1~1:9)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 2.1.1.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1 (1:10~1:31)
      • 2.1.2.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2 (2:1~2:16)  
      • 2.1.3.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3 (3:1~3:23)  
      •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 2.2. 여러분 가운데 악한 사람이 있으면 내쫓으십시오 (5:1~5:13)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3.1. 결혼 (7:1~7:40)
      • 3.2. 우상의 제물 (8:1~8:13)  
      • 3.3. 사도의 권리 (9:1~9:27)  
      • 3.4. 우상 숭배와 제물 (10:1~10:33)  
      • 3.5.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는 것 (11:1~11:16)  
      • 3.6. 성만찬 오용 (11:17~11:34)  
      • 3.7. 성령의 은사 (12:1~14:40)  
      • 3.8. 부활 (15:1~15:58)  
      • 3.9. 연보 (16:1~16:4)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 5. 당부와 인사 (16:13~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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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3.1. 결혼 (7:1~7:40)

 1너희의 쓴 말에 대하여는,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2음행의 연고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3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찌라. 4아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이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5서로 분방*(분방(分房)\n부부의 방을 따로따로 정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의 절제 못함을 인하여 사단*(사단(Satan)\n『기독교』적대자라는 뜻으로, 하나님과 대립하여 존재하는 악(惡)을 인격화하여 이르는 말.=사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교리 +
 6그러나 내가 이 말을 함은 권도*(권도(權道)\n목적 달성을 위하여 그때그때의 형편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일을 처리하는 방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요, 명령은 아니라. 7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는 저러하니라
 8내가 혼인하지 아니한 자들과 및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9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혼인하라. 정욕이 불같이 타는 것보다 혼인하는 것이 나으니라.
 10혼인한 자들에게 내가 명하노니, (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 여자는 남편에게서 갈리지 말고, 11(만일 갈릴찌라도, 그냥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 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말라.
 12그 남은 사람들에게 내가 말하노니,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 만일 어떤 형제에게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남편과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저를 버리지 말며, 13어떤 여자에게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있어 아내와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그 남편을 버리지 말라. 14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남편으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자녀도 깨끗지 못하니라.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 교리 +
 15혹 믿지 아니하는 자가 갈리거든, 갈리게 하라. 형제나 자매나 이런 일에 구속 받을 것이 없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은 화평 중에서 너희를 부르셨느니라. 16아내된 자여, 네가 남편을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며, 남편된 자여, 네가 네 아내를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리요?
 17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 18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 19할례*(할례(割禮)\n『종교 일반』고대부터 많은 민족 사이에서 행하여져 온 의식의 하나로, 남자의 성기 끝 살가죽을 끊어 내는 풍습. 지금도 유대교도, 이슬람교도, 아프리카의 여러 종족들이 행하고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할례(割禮)\n『종교 일반』고대부터 많은 민족 사이에서 행하여져 온 의식의 하나로, 남자의 성기 끝 살가죽을 끊어 내는 풍습. 지금도 유대교도, 이슬람교도, 아프리카의 여러 종족들이 행하고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 20각 사람이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
 21네가 종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염려하지 말라. 그러나 자유할 수 있거든 차라리 사용하라. 22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23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24형제들아,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
 25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된 자가 되어 의견을 고하노니, 26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임박(臨迫)\n어떤 때가 가까이 닥쳐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한 환난을 인하여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도움말 + 27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28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로되, 이런 이들은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
 29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때가 단축하여진고로 이 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30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 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31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형적*(형적(形跡/形迹)\n사물의 형상과 자취를 아울러 이르는 말. 또는 남은 흔적.\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지나감이니라.
 32너희가 염려 없기를 원하노라. 장가 가지 않은 자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꼬?' 하되, 33장가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아내를 기쁘게 할꼬?' 하여 마음이 나누이며, 34시집 가지 않은 자와 처녀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몸과 영을 다 거룩하게 하려 하되, 시집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남편을 기쁘게 할꼬?' 하느니라.
 35내가 이것을 말함은 너희의 유익을 위함이요, 너희에게 올무를 놓으려 함이 아니니, 오직 너희로 하여금 이치에 합하게 하여 분요*(분요(紛擾)\n어수선하고 소란스러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함이 없이 주를 섬기게 하려 함이라.
 36누가 자기의 처녀 딸에 대한 일이 이치에 합당치 못한 줄로 생각할 때에 혼기도 지나고 그같이 할 필요가 있거든, 마음대로 하라. 이것은 죄 짓는 것이 아니니 혼인하게 하라. 37그러나 그 마음을 굳게 하고, 또 부득이한 일도 없고 자기 뜻대로 할 권리가 있어서 그 처녀 딸을 머물러 두기로 마음에 작정하여도 잘하는 것이니라. 38그러므로 처녀 딸을 시집 보내는 자도 잘하거니와, 시집 보내지 아니하는 자가 더 잘하는 것이니라.
 39아내가 그 남편이 살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죽으면 자유하여 자기 뜻대로 시집 갈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 40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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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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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 교회의 문제 -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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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린도전서  
  • 1. 인사 (1:1~1:9)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 2.1.1.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1 (1:10~1:31)
      • 2.1.2.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2 (2:1~2:16)  
      • 2.1.3.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3 (3:1~3:23)  
      •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 2.2. 여러분 가운데 악한 사람이 있으면 내쫓으십시오 (5:1~5:13)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3.1. 결혼 (7: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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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 우상의 제물 (8: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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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9. 연보 (16:1~16:4)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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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에베소, 고린도
역사 연도
A.D.55 ~ A.D.55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써 보낸 당시 고린도의 상황은 윤리적으로 매우 어지러웠습니다. 바울 사도에게 온 사람들 중 몇 사람들이 고린도 교회의 도덕적 타락상에 관해 좋지 않은 소식을 그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고린도의 도덕적 타락상은 거의 초기부터 고린도 교인들을 괴롭혀오고 있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5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고린도 교회는 바울 사도의 수고와 노력으로 세워졌습니다. 바울 사도가 이 교회를 세우고 이 지역을 떠나자 그 지역 주변의 타락한 분위기가 곧 교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바울 사도는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그들을 진리의 말씀과 믿음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해 자신의 사도권을 내세워 분쟁, 음행, 소송사건, 혼인문제, 성만찬과 은혜의 남용 등의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고린도 교인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논리 정연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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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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