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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 * 갈라디아서  
  • 1. 인사 (1:1~1:5)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 4. 하나님과의 관계    
    • 4.1. 여러분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3:1~3:29)
    • 4.2. 여러분은 예수님을 통해 약속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4:1~4:31)  
    • 5. 그리스도인의 삶  
      • 5.1. 예수님께서 자유를 주셨으니, 사랑으로 서로 섬기십시오 (5:1~5:15)
      • 5.2.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십시오 (5:16~5:26)
         
      • 5.3.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십시오 (6:1~6:10)  
      • 6. 맺음말 (6:11~6:18)
에베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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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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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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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그리스도인의 삶
5.2.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십시오 (5:16~5:26)

 16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성령(聖靈)\n『기독교』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의 영을 이르는 말. 기독교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적인 힘이 되는 본체이다. ≒보혜사, 성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육체의 소욕*(소욕(所欲)\n하고 싶어 하는 바. 또는 하고자 하는 바.\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소욕(所欲)\n하고 싶어 하는 바. 또는 하고자 하는 바.\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율법(律法)\n「1」『법률』국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이 서명하고 공포함으로써 성립하는 국법(國法). 헌법의 다음 단계에 놓이며, 행정부의 명령이나 입법부와 사법부의 규칙 따위와 구별되어 명령ㆍ규칙이 법률에 위반되면 법원에서 그 규칙이나 명령의 적용은 거부되고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법원은 그 법률의 적용을 거부한다. =법률.\n「2」『종교 일반』종교적ㆍ사회적ㆍ도덕적 생활과 행동에 관하여 신(神)의 이름으로 규정한 규범. 모세의 십계명을 중심으로 오경을 이르는 것이 일반적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19육체의 일은 현저*(현저-하다(顯著하다)\n뚜렷이 드러나 있다. ≒표저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니, 곧 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더러운 것*(추행(醜行)\n「1」 더럽고 지저분한 행동.\n「2」 강간이나 그와 비슷한 짓.\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호색*(호색(好色)\n여색을 몹시 좋아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호색(lasciviousness)\n육체적인 일에 속한 것으로 여색을 좋아하거나 탐하는 것을 말한다.\n(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도움말 + 20우상 숭배와 술수*(술수(術數)\n「1」음양(陰陽), 복서(卜筮) 따위로 길흉을 점치는 방법.\n「2」어떤 일을 꾸미는 꾀나 방법.술책.\n\n주술(呪術)\n불행이나 재해를 막으려고 주문을 외거나 술법을 부리는 일. 또는 그 술법.\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분쟁(紛爭)\n말썽을 일으키어 시끄럽고 복잡하게 다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이단(異端)\n「1」자기가 믿는 이외의 도(道).\n「2」전통이나 권위에 반항하는 주장이나 이론.\n「3」전통이나 권위, 세속적인 상식에 반항하여 자기 개성을 강하게 주장하여 고립되어 있는 사람. =이단자.\n「4」『종교 일반』자기가 믿는 종교의 교리에 어긋나는 이론이나 행동. 또는 그런 종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21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방탕(放蕩)\n「1」주색잡기에 빠져 행실이 좋지 못함.\n「2」마음이 들떠 갈피를 잡을 수 없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방탕(Greed)\n절제하지 못하고 탐욕스런 모습을 말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유업(遺業)\n선대(先代)부터 이어온 사업.\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번역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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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육체의 일
 22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희락(喜樂)\n기쁨과 즐거움. 또는 기뻐함과 즐거워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양선(Goodness)\n양선을 의미하는 헬라어 ‘아가도수네’(agathosune)는 착함, 올바름, 너그러움을 뜻한다. 간혹 선으로 번역되기도 하였다(롬 15:14; 살후 1:11).\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충성과 23온유*(온유(溫柔)\n성격, 태도 따위가 온화하고 부드러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번역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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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성령의 열매
 24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번역비교 + 25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찌니, 26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하지 말찌니라.
【 참고자료 】
성령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갈라디아서 5장 22절) +
성령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1. 성령님은 언제 임하시는가?
2. 성령의 충만함은 무엇인가?
3. 성령 세례란 무엇인가?
4. 성령의 기름부으심이란 무엇인가?
5.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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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갈라디아서  
  • 1. 인사 (1:1~1:5)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 4. 하나님과의 관계    
    • 4.1. 여러분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3:1~3:29)
    • 4.2. 여러분은 예수님을 통해 약속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4:1~4:31)  
    • 5. 그리스도인의 삶  
      • 5.1. 예수님께서 자유를 주셨으니, 사랑으로 서로 섬기십시오 (5:1~5:15)
      • 5.2.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십시오 (5:16~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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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3.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십시오 (6:1~6:10)  
      • 6. 맺음말 (6:1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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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갈라디아
역사 연도
A.D.52 ~ A.D.5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하여 세운 교회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유대파 그리스도인들이 헬라파 그리스도인들에게 모세의 전통인 율법과 할례를 강요한다는 사실을 듣고 크게 고심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 교회 신자들에게 자신이 전해 준 복음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자신이 사도가 된 내력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형성을 위한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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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갈라디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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