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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갈라디아서  
  • 1. 인사 (1:1~1:5)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 4. 하나님과의 관계    
    • 4.1. 여러분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3:1~3:29)
    • 4.2. 여러분은 예수님을 통해 약속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4:1~4:31)
       
    • 5. 그리스도인의 삶  
      • 6. 맺음말 (6:1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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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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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하나님과의 관계
4.2. 여러분은 예수님을 통해 약속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4:1~4:31)

 1내가 또 말하노니, 유업*(유업(遺業)\n선대(先代)부터 이어온 사업.\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이을 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나, 어렸을 동안에는 종과 다름이 없어서 2그 아버지의 정한 때까지 후견인*(후견-인(後見人)\n「1」역량이나 능력이 부족한 사람의 뒤를 돌보아 주는 사람.≒후견자.\n「2」『법률』후견의 직무를 행하는 사람. 친권자의 지정(指定)에 의하는 지정 후견인, 친족회(親族會)나 법원의 선정(選定)에 의하는 선정 후견인, 법률의 규정에 의하는 법정 후견인 등이 있다. ≒후견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청지기*(청-지기(廳지기)\n『역사』양반집에서 잡일을 맡아보거나 시중을 들던 사람. 수청방(守廳房)에 있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아래 있나니, 3이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에 이 세상 초등 학문 아래 있어서 종노릇 하였더니, 4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교리 + 교리 + 5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속량(贖良)\n『역사』 몸값을 받고 노비의 신분을 풀어 주어서 양민이 되게 하던 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6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도움말 + 7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8그러나 너희가 그 때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노릇 하였더니, 9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뿐더러 하나님의 아신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 하려 하느냐?
 10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11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
 12형제들아, 내가 너희와 같이 되었은즉, 너희도 나와 같이 되기를 구하노라. 너희가 내게 해롭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13내가 처음에 육체의 약함을 인하여 너희에게 복음을 전한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14너희를 시험하는 것이 내 육체에 있으되, 이것을 너희가 업신여기지도 아니하며 버리지도 아니하고, 오직 나를 하나님의 천사와 같이 또는 그리스도 예수와 같이 영접하였도다.
 15너희의 복이 지금 어디 있느냐? 내가 너희에게 증거하노니, 너희가 할 수만 있었더면 너희의 눈이라도 빼어 나를 주었으리라. 16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참된 말을 하므로 원수가 되었느냐?
 17저희가 너희를 대하여 열심 내는 것이 좋은 뜻이 아니요, 오직 너희를 이간 붙여 너희로 저희를 대하여 열심 내게 하려 함이라. 18좋은 일에 대하여 열심으로 사모함을 받음은 내가 너희를 대하였을 때뿐 아니라 언제든지 좋으니라.
 19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20내가 이제라도 너희와 함께 있어 내 음성을 변하려 함은 너희를 대하여 의심이 있음이라.
 21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22기록된바,
 '아브라함이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계집 종에게서, 하나는 자유하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나, 23계집 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하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4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하가 = 하갈.\n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창세기 16:1, 개역한글판))라. 25이 하가는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으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데니, 저가 그 자녀들로 더불어 종노릇하고, 26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7기록된바,
  '잉태치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구로치*(구로-하다(劬勞하다)\n자식을 낳아서 기르느라고 힘을 들이고 애를 쓰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못한 자여, 소리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관련구절 + 28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계집 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계집 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관련구절 + 31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계집 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니라.
【 참고자료 】
안식일에서 주일로 바뀌게 된 과정(역사적 자료) (갈라디아서 4장 10절) +

안식일에서 주일로 바뀌게 된 과정(역사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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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갈라디아
역사 연도
A.D.52 ~ A.D.5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하여 세운 교회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유대파 그리스도인들이 헬라파 그리스도인들에게 모세의 전통인 율법과 할례를 강요한다는 사실을 듣고 크게 고심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 교회 신자들에게 자신이 전해 준 복음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자신이 사도가 된 내력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형성을 위한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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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갈라디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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