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 * 갈라디아서  
  • 1. 인사 (1:1~1:5)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 4. 하나님과의 관계    
    • 5. 그리스도인의 삶  
      • 6. 맺음말 (6:11~6:18)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Go
 
갈라디아서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1월 27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1십 사년 후에, 내가 바나바*(바나바\n구브로에서 난 레위족인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번역하면 권위자)라 하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n사도행전 4:36~37(개역한글판))와 함께 디도*(디도(Titus)\n바울 사도에 의해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인이 된 헬라 사람이다(갈 2:3; 딛 1:4). 그리스도인이 된 후에는 바울 사도의 좋은 동역자가 되어 복음을 전하는 일에 협력하였다(고후 8:23).\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노니, 2계시를 인하여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저희에게 제출하되, 유명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 하는 것이나 달음질 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디도(Titus)\n바울 사도에 의해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인이 된 헬라 사람이다(갈 2:3; 딛 1:4). 그리스도인이 된 후에는 바울 사도의 좋은 동역자가 되어 복음을 전하는 일에 협력하였다(고후 8:23).\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라도 억지로 할례*(할례(割禮)\n『종교 일반』고대부터 많은 민족 사이에서 행하여져 온 의식의 하나로, 남자의 성기 끝 살가죽을 끊어 내는 풍습. 지금도 유대교도, 이슬람교도, 아프리카의 여러 종족들이 행하고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받게 아니하였으니, 4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5우리가 일시라도 복종치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로 너희 가운데 항상 있게 하려 함이라.
  6유명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명한 이들은 내게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도리어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기를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이 한 것을 보고, 8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또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게바(뜻 : 반석)\n예수님의 12제자 중 한명인 베드로라 하는 시몬.\n베드로(히브리어) = 게바(아람어))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0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 생각하는 것을 부탁하였으니, 이것을 나도 본래 힘써 행하노라. 관련구절 + 도움말 +
 11게바*(게바(뜻 : 반석)\n예수님의 12제자 중 한명인 베드로라 하는 시몬.\n베드로(히브리어) = 게바(아람어))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할 일이 있기로 내가 저를 면책*(면책(面責)\n마주 대하여 책망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노라.
 12야고보에게서 온 어떤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저희가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13남은 유대인들도 저와 같이 외식*(외식(外飾)\n「1」겉만 보기 좋게 꾸미어 드러냄. 겉치레.\n「2」바깥쪽을 장식함. 또는 그런 장식.\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므로 바나바도 저희의 외식*(외식(外飾)\n「1」겉만 보기 좋게 꾸미어 드러냄. 겉치레.\n「2」바깥쪽을 장식함. 또는 그런 장식.\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유혹되었느니라. 14그러므로 나는 저희가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로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을 좇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15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16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교리 + 교리 +
 17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나타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8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19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향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을 향하여 살려 함이니라. 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1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질문 +
【 참고자료 】
디도 일대기 (갈라디아서 2장 3절) +
신약 성경 속의 야고보 (갈라디아서 2장 9절) +
【 관련 찬송가 】 +
【 관련 퀴즈 】 +
이전 다음

                         33% (갈라디아서)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 * 갈라디아서  
  • 1. 인사 (1:1~1:5)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닫기  
  • 4. 하나님과의 관계    
    • 5. 그리스도인의 삶  
      • 6. 맺음말 (6:11~6:18)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권 정 보 [ 닫기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갈라디아
역사 연도
A.D.52 ~ A.D.5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하여 세운 교회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유대파 그리스도인들이 헬라파 그리스도인들에게 모세의 전통인 율법과 할례를 강요한다는 사실을 듣고 크게 고심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 교회 신자들에게 자신이 전해 준 복음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자신이 사도가 된 내력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형성을 위한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갈라디아 권 구성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