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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 * 갈라디아서  
  • 1. 인사 (1:1~1:5)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 3.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저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2:1~2:21)  
  • 4. 하나님과의 관계    
    • 5. 그리스도인의 삶  
      • 6. 맺음말 (6:1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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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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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2. 전해 준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6~1:24)

 6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7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8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복음(福音)\n「1」기쁜 소식.\n「2」『기독교』예수의 가르침. 또는 예수에 의한 인간 구원의 길. ≒가스펠.\n「3」『기독교』신약 성경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성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이른다. =복음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찌어다. 9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찌어다.
 10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더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11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라. 12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13내가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핍박하여 잔해*(잔해(殘害)\n사람에게 인정이 없이 아주 모질게 굴고 물건을 해침. =잔인해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고, 14내가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연갑-자(年甲者)\n어떤 범위에 속하는 나이. 또는 그런 나이의 사람. 주로 성인에 대하여 이른다. =연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보다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내 조상의 유전*(유전(遺傳)\n「1」 물려받아 내려옴. 또는 그렇게 전해짐.\n「2」『기독교』 유대의 율법학자가 구약 성경의 율법에 기초를 두고, 그때그때의 필요에 따라 해석하여 만든 규칙.\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대하여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15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택정(擇定)\n여럿 가운데서 어떤 것을 뽑아 정함. =선정.\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16그 아들을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그를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실 때에 내가 곧 혈육과 의논하지 아니하고, 17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오직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18그 후 삼년만에 내가 게바*(게바(뜻 : 반석)\n예수님의 12제자 중 한명인 베드로라 하는 시몬.\n베드로(히브리어) = 게바(아람어))심방*(심방(尋訪)\n방문하여 찾아봄. ≒심문.\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저와 함께 십 오일을 유할쌔, 19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도움말 + 20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라.
 21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22유대에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 알지 못하고, 23다만
 '우리를 핍박하던 자가 전에 잔해*(잔해(殘害)\n사람에게 인정이 없이 아주 모질게 굴고 물건을 해침. =잔인해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24나로 말미암아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니라. 관련구절 +
【 참고자료 】
사도(Apostle) (갈라디아서 1장 19절) +

사도(Apostle)

  일정한 사명을 위임받아 파견된 자를 말한다. 헬라어로는 ‘아포스톨로스’(apostolos)로 ‘보냄을 받은 자’란 뜻이다. 사도와 비슷한 뜻을 가진 히브리어 ‘샬리하’(shalicha)는 ‘하나님의 대리인’이란 의미로 쓰여 모세, 엘리야, 엘리사, 에스겔에게 사용되었다(출 6:11; 왕상 18:1).

  예수님도 자신이 하나님에게 보냄을 받은 자라고 말씀하고 계시며(막 9:37; 요 13:20) 히브리서 기자도 예수님을 사도라고 칭하고 있다(히 3:1).

  그렇지만 좁은 의미로는 예수님께 선택받아 복음을 전했던 12명의 제자들만을 제한하여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예수님께 친히 부름받아 예수님과 함께 지냈고 예수님의 권위를 부여받아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된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들이었다(행 1:21-26).

  후에는 바울도 자신을 사도라고 칭했는데(고전 9:1) 이는 그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뒤(고전 15:8)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하기 위해 부름받아 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고전 9:7-15). 바울은 자신이 증거하는 복음의 권위를 위해서 자신을 사도로 칭하는 것을 꺼리지 않았던 것이다.

  이외에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갈 1:19), 바나바(행 14:14), 안드로니고와 유니아(롬 16:7) 등도 사도라고 칭하였는데 이들 모두 부활하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마 28:18-20) 복음을 전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넓은 의미에서 사도는 그리스도의 전권대사로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며, 전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포괄적인 사명(마 28:19; 눅 24:48; 고전 1:17; 고후 5:20; 엡 6:20)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말한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도(使徒)

「명사」

「1」 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

「2」 『기독교』 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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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갈라디아
역사 연도
A.D.52 ~ A.D.52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 사도가 전도하여 세운 교회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유대파 그리스도인들이 헬라파 그리스도인들에게 모세의 전통인 율법과 할례를 강요한다는 사실을 듣고 크게 고심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2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 교회 신자들에게 자신이 전해 준 복음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자신이 사도가 된 내력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형성을 위한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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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갈라디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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