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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예수님의 재림에 대해서 설명 드립니다 (4:13~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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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생활을 더욱 힘써 하십시오
5.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생활을 더욱 힘써 하십시오 (4:1~4:12)

 1종말*(종말(終末)\n계속된 일이나 현상의 맨 끝.\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로 형제들아, 우리가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것을 우리에게 받았으니, 곧 너희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2우리가 주 예수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무슨 명령으로 준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3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4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알고, 5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좇지 말고, 6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거한 것과 같이 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신원-하다(伸冤하다)\n가슴에 맺힌 원한을 풀어 버리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주심이니라. 7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케 하심이 아니요 거룩케 하심이니, 8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
 9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것이 없음은 너희가 친히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서로 사랑함이라. 10너희가 온 마게도냐 모든 형제를 대하여 과연 이것을 행하도다. 형제들아, 권하노니 더 많이 하고,
 11또 너희에게 명한것 같이 종용하여*(종용-하다(從容하다)\n「1」성격이나 태도가 차분하고 침착하다.\n「2」조용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자기 일을 하고 너희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 12이는 외인을 대하여 단정히 행하고 또한 아무 궁핍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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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2차 전도 여행 중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낙심하지 말라고 당부한 편지
역사 연도
A.D.50 ~ A.D.5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개척한 데살로니가 교회는 기독교 복음에 대해 적대적인 분위기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은 사회적 불이익과 온갖 핍박을 당하지 않으면 안되었기에 바울 사도는 심히 불안하였습니다. 그 교회 교인들은 대부분 초신자들이었기 때문에 바울 사도는 그들의 신앙의 원리를 정립시켜 주고 바른 신앙생활을 하게 해줄 목적으로 이 편지를 썼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0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 있는 신자들에 보낸 편지
책 특징

데살로니가전서(1 Thessalonians) 기록 장소, 연대, 배경 및 목적

  데살로니가전서는 바울 사도가 초기에 쓴 서신(다수 학자들은 데살로니가전서를 바울 사도의 첫 번째 저작이라고 본다)으로, AD 51-52년경 고린도에서 썼다. 제2차 전도여행 중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던 바울 사도와 실라는 그들을 시기한 유대인들의 박해로 인해 데살로니가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행 17:1-9).

  그 후 고린도에서 바울 사도는 디모데가 전하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소식을 들었다. 세워진 지 얼마 되지 않았던 데살로니가 교회는 모진 박해를 잘 견디고 있으며 다른 지방에까지 그 믿음이 본이 되고 있고(살전 1:2-10; 2:14-16), 바울 사도를 보고 싶어한다는 기쁜 내용이었다(살전 3:6).

  아울러 바울 사도는 자신의 지도가 필요한 몇 가지 문제가 있음도 발견했다. 즉 회심한 성도들 중 그릇된 종말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이 있고(살전 4:11-12), 일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기 전에 죽은 사랑하는 성도들의 영원한 장래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살전 4:13-18). 또 성도덕의 문제를 지닌 성도들도 있었다(살전 4:1-6).

  바울 사도는 반대자들이 자신의 사역과 인격을 비방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감사하며,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지도하고 해답을 주고자 데살로니가전서를 기록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믿음과 모범에 감사하며 그곳에서의 사역을 회고 하였습니다. 또한 한번 더 방문하고 싶다고 말하였습니다. 

  더불어 예수님의 재림을 설명하면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바라시는 생활을 부탁하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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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데살로니가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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