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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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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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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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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1사울*(바울(Paul, 사울)\n『인명』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그의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사도(使徒)\n「1」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n「2」『기독교』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2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하고 위하여 크게 울더라. 3사울이 교회를 잔멸*(잔멸(殘滅)\n쇠잔하여 다 없어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할쌔, 각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기니라.
 4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쌔, 5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도움말 + 6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도움말 + 7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8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9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여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10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청종하여 가로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11오래 동안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저희가 청종하더니, 12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13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14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15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16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17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안수(按手)\n『기독교』기도를 할 때 또는 성직 수여식이나 기타 교회의 예식에서, 주례자가 신자의 머리 위에 손을 얹는 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18시몬이 사도들의 안수함으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드려 19가로되,
 "이 권능을 내게도 주어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성령을 받게 하여 주소서."
하니, 20베드로가 가로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찌어다. 21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이 도에는 네가 관계도 없고 분깃*(분깃(分깃)\n유산을 한 몫 나누어 줌. 또는 그 몫.\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될 것도 없느니라. 22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23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바 되었도다."
 24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나를 위하여 주께 기도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내게 임하지 말게 하소서."
하니라. 25두 사도가 주의 말씀을 증거하여 말한 후 예루살렘으로 돌아갈새, 사마리아인의 여러 촌에서 복음을 전하니라.
 26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그 길은 광야라. 27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큰 권세가 있는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28돌아 가는데, 병거를 타고 선지자 이사야*(이사야(Isaiah)\n『인명』기원전 8세기 무렵의 유대의 선지자. 메시아가 탄생하리라는 것을 예언했고 점차 증가되는 아시리아의 위협하에 구세(救世)의 가르침을 설파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글을 읽더라.
 29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30빌립이 달려가서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뇨?"
 31대답하되,
 "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
하고, 빌립을 청하여 병거에 올라 같이 앉으라 하니라.
32읽는 성경 귀절은 이것이니,
  '일렀으되, 저가 사지*(사지(死地)\n「1」 죽을 곳. 또는 죽어야 할 장소.\n「2」 죽을 지경의 매우 위험하고 위태한 곳.\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로 가는 양과 같이 끌리었고, 털 깎는 자 앞에 있는 어린 양의 잠잠함과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33낮을 때에 공변된*(공변-되다\n행동이나 일 처리가 사사롭거나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평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판단을 받지 못하였으니, 누가 가히 그 세대를 말하리요? 그 생명이 땅에서 빼앗김이로다.'
하였거늘, 관련구절 +
 34내시가 빌립더러 말하되,
 "청컨대 묻노니, 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뇨? 자기를 가리킴이뇨? 타인을 가리킴이뇨?"
 35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36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37(없음) 38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39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흔연히*(흔연-히(欣然히)\n기쁘거나 반가워 기분이 좋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40빌립은 아소도에 나타나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이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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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티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사도행전 2:5~13)
【 참고자료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도행전 8장 5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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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사도행전 8장 17절) +
성령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1. 성령님은 언제 임하시는가?
2. 성령의 충만함은 무엇인가?
3. 성령 세례란 무엇인가?
4. 성령의 기름부으심이란 무엇인가?
5.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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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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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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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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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의 1차, 2차, 3차, 로마행 전도 여행

역사 연도
A.D.30 ~ A.D.63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누가복음 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인데,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한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
책 특징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을 지닌 신약 성경의 다섯 번째 성경입니다. 어떤 사본에는 단순히 ‘행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도들과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행 1:1-7:60)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행 8:1-12:25)를 거쳐 이방 세계인 로마, 땅 끝까지(행 13:1-28:31) 전파되는 선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은 선교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복음은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성령이라는 사실로써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행 2:1-13; 4:23-31; 5:1-11; 8:14-17; 10:44-48; 16:6-7; 19:1-6; 20:22-23, 28).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도들의 복음전파가 시작 됩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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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사도행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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