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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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오바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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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 요한복음  
  • 1. 서론  
    • 1.1.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1:1~1:18)
    • 2. 첫 유월절 이전  
      • 2.1.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1:19~1:34)
      •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 2.3.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서 처음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2:1~2:12)  
      • 3. 첫 유월절 이후  
        • 3.1. 예수님께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2:13~2:22)
        • 3.2.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많은 사람이 믿었습니다 (2:23~2:25)  
        • 3.3.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이며 유대 관원인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1~3:21)  
        • 3.4. 세례 요한이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3:22~3:36)  
        • 3.5.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셨습니다 (4:1~4:42)  
        • 3.6. 예수님께서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4:43~4:54)  
        • 4. 두 번째 유월절  
          • 4.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옆 연못가에 있는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5:1~5:47)
          • 5. 세 번째 유월절  
            • 5.1.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5천명의 사람들이 먹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6:1~6:15)
            • 5.2. 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어서 제자들이 탄 배에 오르셨습니다 (6:16~6:21)  
            • 5.3. 예수님께서 영원한 생명의 양식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6:22~6:71)  
            • 5.4. 예수님께서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셨습니다 (7:1~7:52)  
            • 5.5. 예수님께서 간음하다 잡혀 온 여자를 위해 말씀하셨습니다 (7:53~8:11)  
            • 5.6.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12~8:20)  
            • 5.7. 예수님께서 '나를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21~8:30)  
            • 5.8. 예수님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31~8:59)  
            • 5.9. 예수님께서 나면서부터 눈 먼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9:1~9:41)  
            • 5.10. 예수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와 (10:1~10:42)  
            • 5.11.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11:1~11:44)  
            • 5.12.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잡아 죽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11:45~11:57)  
            • 6. 네 번째 유월절  
              • 6.1. 예수님께서 베다니의 마리아(나사로의 여동생)가 자신에게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2:1~12:11)
              • 6.2.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12:12~12:19)  
              • 6.3. 예수님께서 자신의 죽음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2:20~12:43)  
              • 6.4. 예수님께서 '내가 온 것은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2:44~12:50)  
              • 6.5. 예수님께서 유월절 전날 저녁에 제자들과 마지막 식사를 하셨습니다    
                • 6.5.1.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습니다 (13:1~13:20)
                • 6.5.2. 예수님께서 배신 당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13:21~13:30)  
                • 6.5.3. 예수님께서 새 계명을 말씀하셨습니다 (13:31~13:35)  
                • 6.5.4.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3:36~13:38)  
                • 6.5.5. 예수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4:1~14:14)  
                • 6.5.6. 예수님께서 보혜사 성령이 제자들에게 오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14:15~14:31)  
                • 6.5.7. 예수님께서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5:1~15:12)  
                • 6.5.8. 예수님께서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5:13~15:17)  
                • 6.5.9. 예수님께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5:18~16:15)  
                • 6.5.10. 예수님께서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6:16~16:33)  
                • 6.5.11. 예수님께서 기도하셨습니다 (17:1~17:26)  
              • 6.6. 예수님께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보낸 무리에게 잡히셨습니다 (18:1~18:11)
              • 6.7. 예수님께서 끌려 가셔서 대제사장 앞에 서셨습니다 (18:12~18:24)  
              • 6.8.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에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 부인했습니다 (18:25~18:27)  
              • 6.9. 사람들이 예수님을 빌라도 총독 앞에 세웠습니다 (18:28~18:40)
                 
              • 6.10. 예수님께서 빌라도 총독에게 사형 선고를 받으셨습니다 (19:1~19:16)  
              • 6.11.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셨습니다 (19:17~19:27)  
              • 6.12. 예수님께서 운명하셨습니다 (19:28~19:37)  
              • 6.13.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님을 무덤에 모셨습니다 (19:38~19:42)  
              • 6.14. 예수님께서 안식 후 첫날 새벽에 부활하셨습니다 (20:1~20:10)  
              • 6.15. 예수님께서 나타나셨습니다 (20:11~20:29)  
              • 7. 후기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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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네 번째 유월절
6.9. 사람들이 예수님을 빌라도 총독 앞에 세웠습니다 (18:28~18:40)

 28저희가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관정(官庭)\n예전에, 관가의 뜰을 이르던 말.≒공정, 관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끌고 가니 새벽이라. 저희는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유월-절(逾越節)\n『기독교』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한 일을 기념하는 유대교의 축제일. 하늘의 천사가 밤중에 이집트의 각 집의 맏아들을 죽일 때,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에는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기 때문에 그대로 지나가서 재앙을 받지 않은 일을 기념한 데서 유래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잔치를 먹고자 하여 관정*(관정(官庭)\n예전에, 관가의 뜰을 이르던 말.≒공정, 관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들어가지 아니하더라. 29그러므로 빌라도*(빌라도(Pilatus, Pontius)\n『기독교』26년부터 36년까지 유대를 통치한 로마 총독(?~?). 예수의 재판관으로 무죄를 알면서도 유대인의 압력에 의하여 십자가형(刑)을 내렸다고 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밖으로 저희에게 나가서 말하되,
 "너희가 무슨 일로 이 사람을 고소하느냐?"
 30대답하여 가로되,
 "이 사람이 행악자가 아니었더면 우리가 당신에게 넘기지 아니하였겠나이다."
 31빌라도가 가로되,
 "너희가 저를 데려다가 너희 법대로 재판하라."
 유대인들이 가로되,
 "우리에게는 사람을 죽이는 권이 없나이다."
하니, 32이는 예수께서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가리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33이에 빌라도가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를 불러 가로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34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는 네가 스스로 하는 말이뇨? 다른 사람들이 나를 대하여 네게 한 말이뇨?"
 35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유대인이냐? 네 나라 사람과 대제사장들이 너를 내게 넘겼으니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36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기우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37빌라도가 가로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
하신대, 38빌라도가 가로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이 말을 하고 다시 유대인들에게 나가서 이르되,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하노라. 39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40저희가 또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이 아니라, 바라바라."
하니, 바라바는 강도러라. 관련구절 +
【 참고자료 】
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요한복음 18장 3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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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만 가톨릭의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요한복음 18장 38절) +

로만 가톨릭의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질문 답변 바로가기]

  ( 일부 발췌 )

  로만 가톨릭은 이단을 넘어 아예 다른 종교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로만 가톨릭교는 온갖 세상 종교를 혼합하여 발명한 만국종교 혼합주의로 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로만 가톨릭의 기발한 발명품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로만 가톨릭교는 주후 431년 에베소 공의회에서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규정하고 590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가 교회 황제로 등극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반면에 우리 기독교는 예수님때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 기독교가 구교이고 로만 가톨릭이 500년이나 뒤에 생겨났기 때문에 그들이 신교라는 말을 한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는 루터나 칼빈이 시작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가톨릭의 기발한 발명품을 보시기 바랍니다.
 

01. 300년 죽은 자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과 십자가를 그리는 것을 발명하였다.
02. 375년 천사들과 죽은 성도들에 대한 숭배가 시작되었다.
03. 378년 로마 교회 감독이 이교도 승원장을 겸한다고 발표하였다.
04. 394년 매일 거행하는 미사가 채용되었다.
05.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마리아에 대한 예배와 하나님의 어머니라는 교리를 제정하였다.
06. 528년 수도원 제도 이태리 몬테 카지노에 있는 최초의 수도원을 세운 카지노의 베네딕트에 의하여 서방에 시작되었다. (마10:5-9, 28:9-10, 막16:15-20)
07. 590년 그레고리 1세가 교회 황제로 취임하였다.
08. 593년 연옥 교리는 그레고리 1세가 발명하였다.
09. 600년 교황 그레고리 1세는 기도와 예배에 라틴어만 사용하도록 규정하였다.(고전14:9)
10. 800년에 마리아와 죽은 성도에게 기도하게 가르치게 되었다. 
(마11:28, 눅1:46, 행10:25-26, 14:14-18)
11. 709년 교황의 발에 키스하는 이교도들의 행사가 시작되었다.(행10:25-26, 계19:10, 22:9)
12. 750년 교황의 세속적인 권력을 주장하게 되었다.(마4:8-9, 마9:20-25, 요18:38)
13. 788년 십자가와 초상과 유골 숭배가 시작되었다.
14. 850년 소금물을 뿌리는 성수 의식이 발명되었다.
15. 890년 성 요셉에 대한 숭배가 시작되었다.
16. 965년 교회에 종을 울리는 것은 요한 14세에 의하여 라테란 회의에서 제정되었다.
17. 995년 성도들의 서품(敍品)은 교황 요한 15세에의하여 시작되었다.
18. 998년 금요일과 사순절 금식이 시작되었다.
19. 1079년 교황 그레고리 7세가 성직자의 독신을 규정하였다.(딤전 3:2-5, 마8:14절-15)
20. 1090년 은둔자 베드로가 시작하였고 카톨릭이 이를 따르고 있다. 
기도를 세는 것은 이교도들이 하는 것이요 악한 것이다(마6:5-13)브라만교와 불교와 이슬람에서 하고 있는 행위이다.
21. 1184년 그 악명 높은 종교 재판이 시작되었다. 이는 그 후 1223년 그레고리 9세에 위하여 정식으로 시행되기 시작했다.
22. 850년부터 교황 레오 4세가 산타 스칼라의 계단을 무릎으로 오르는 사람들의 죄를 사하는 의식이 시작되었다. 이는 종교 개혁시까지 계속되었으며 지금도 계속되어 있다. 그런 의식 보다는 차라리 거리에서 담배꽁초를 줍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23. 1215년에 화체설이 교황 인노센트 3세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24. 1215년에 고해성사가 교황 인노센트 3세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25. 1220년 떡을 숭배하는 의식이 교황 호노리우스에 의하여 발명되었다.
26. 1229년 톨로사 회의에서 성경과 여러 책들을 구독하지 못하게 하는 금령이 선포되었다. (요5:39,딤전3:15-17)
27. 1287년 교황의나 주교들이 입는 법복이 영국출신의 수도승 시몬 스톡에 의히여 발명되었다.
28. 1414년에 콘스탄틴회의에서 성도들에게는 성례식에서 떡만 주고 포도주를 금하게 하였다.(마26:7, 고전11:26-29)
29. 1439년 피렌체에서 연옥에 대한 교리가 선포되었다.
30. 1439년 일곱가지 성례가 피렌체 회의에서 비준되었다.(마28:19-20, 20-28)
31. 1196년 마리아 송의 전반이 파리의 감독 오토가 완성하였고 후반부는 1568년 교황 피우스 5세가 완성하였다.
32. 1445년 트렌트 회의에서 유전이 성경과 같은 권위가 있다고 선언하였다. (막7:7-13, 골2:8, 계22:18)
33. 1546년 트렌트 회의에서 외경을 성경에 포함시기는 오류를 범하였다.
34. 1854년 교황 피우스 9세가 마리아 무원죄 잉태설을 발명하였다. (롬 3:29, 시51:5, 눅1:30,46-47)
35. 1870년 교황 피우스 9세는 교황 무오설을 주장하였다.
36. 1907년 교황 피우스 10세는 현대 과학이 발표한 모든 것을 다 이단적인 학설로 정죄하였다. 최근에 요한 바오로 2세는 피우스 10세가 정죄한 것은 카톨릭의 실수였다고 시인하였다.
37. 1917년 마리아가 은총의 중재자라고 확정발표하다.
38. 1930년 교황 피우스 11세는 모든 공립학교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발표하였다.
39. 1931년 교황 피우스 11세는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라는 교리를 재확인하였다. 이것은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제정했던 것을 다시 1500년만에 재확인한 것이다. 마리아는 예수님 안에 존재한 인성의 어머니이지 신성의 어머니라는 말은 큰 착각이라 할 수 있다.
40. 1950년 피우스 12세는 마리아가 부활 승천하였다고 선포하였다.
41. 1962년 교황 요한 23세는 마리아가 종신처녀로 지냈다고 선포하였다.
42. 1996년 요한 바오로 2세는 진화론이 과학적 사실이라고 선포하였다.

  ( 일부 발췌 )

출처 : 에스라하우스 [질문 답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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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 요한복음  
  • 1. 서론  
    • 1.1.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1:1~1:18)
    • 2. 첫 유월절 이전  
      • 2.1.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1:19~1:34)
      •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 2.3.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서 처음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2:1~2:12)  
      • 3. 첫 유월절 이후  
        • 3.1. 예수님께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2:13~2:22)
        • 3.2.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많은 사람이 믿었습니다 (2:23~2:25)  
        • 3.3.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이며 유대 관원인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1~3:21)  
        • 3.4. 세례 요한이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3:22~3:36)  
        • 3.5.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셨습니다 (4:1~4:42)  
        • 3.6. 예수님께서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4:43~4:54)  
        • 4. 두 번째 유월절  
          • 4.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옆 연못가에 있는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5:1~5:47)
          • 5. 세 번째 유월절  
            • 5.1.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5천명의 사람들이 먹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6:1~6:15)
            • 5.2. 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어서 제자들이 탄 배에 오르셨습니다 (6:16~6:21)  
            • 5.3. 예수님께서 영원한 생명의 양식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6:22~6:71)  
            • 5.4. 예수님께서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셨습니다 (7:1~7:52)  
            • 5.5. 예수님께서 간음하다 잡혀 온 여자를 위해 말씀하셨습니다 (7:53~8:11)  
            • 5.6.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12~8:20)  
            • 5.7. 예수님께서 '나를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21~8:30)  
            • 5.8. 예수님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31~8:59)  
            • 5.9. 예수님께서 나면서부터 눈 먼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9:1~9:41)  
            • 5.10. 예수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와 (10:1~10:42)  
            • 5.11.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11:1~11:44)  
            • 5.12.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잡아 죽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11:45~11:57)  
            • 6. 네 번째 유월절  
              • 6.1. 예수님께서 베다니의 마리아(나사로의 여동생)가 자신에게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2:1~12:11)
              • 6.2.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12:12~12:19)  
              • 6.3. 예수님께서 자신의 죽음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2:20~12:43)  
              • 6.4. 예수님께서 '내가 온 것은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2:44~12:50)  
              • 6.5. 예수님께서 유월절 전날 저녁에 제자들과 마지막 식사를 하셨습니다    
                • 6.5.1.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습니다 (13:1~13:20)
                • 6.5.2. 예수님께서 배신 당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13:21~13:30)  
                • 6.5.3. 예수님께서 새 계명을 말씀하셨습니다 (13:31~13:35)  
                • 6.5.4.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3:36~13:38)  
                • 6.5.5. 예수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4:1~14:14)  
                • 6.5.6. 예수님께서 보혜사 성령이 제자들에게 오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14:15~14:31)  
                • 6.5.7. 예수님께서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5:1~15:12)  
                • 6.5.8. 예수님께서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5:13~15:17)  
                • 6.5.9. 예수님께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5:18~16:15)  
                • 6.5.10. 예수님께서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6:16~16:33)  
                • 6.5.11. 예수님께서 기도하셨습니다 (17:1~17:26)  
              • 6.6. 예수님께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보낸 무리에게 잡히셨습니다 (18:1~18:11)
              • 6.7. 예수님께서 끌려 가셔서 대제사장 앞에 서셨습니다 (18:12~18:24)  
              • 6.8.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에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 부인했습니다 (18:25~18:27)  
              • 6.9. 사람들이 예수님을 빌라도 총독 앞에 세웠습니다 (18:28~18:40)
                     닫기  
              • 6.10. 예수님께서 빌라도 총독에게 사형 선고를 받으셨습니다 (19:1~19:16)  
              • 6.11.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셨습니다 (19:17~19:27)  
              • 6.12. 예수님께서 운명하셨습니다 (19:28~19:37)  
              • 6.13.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님을 무덤에 모셨습니다 (19:38~19:42)  
              • 6.14. 예수님께서 안식 후 첫날 새벽에 부활하셨습니다 (20:1~20:10)  
              • 6.15. 예수님께서 나타나셨습니다 (20:11~20:29)  
              • 7. 후기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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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살렘 가까운 애논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요한복음은 복음서들 중에서 맨 나중에 기록된 것입니다. 이 책은 다른 복음서가 이미 기록된 후 그 복음서들을 다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기록한 것입니다. 이 책은 예수님의 탄생이나 하신 말씀이나 기적이나 표적들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예수님이 누구신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이 책은 예수님의 자기 계시적인 선포와 자기의 성품이신 사랑을 강조하는 복음서입니다.

  이 복음서가 쓰여진 것은 20:30~31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시며, 그를 믿음으로써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30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20:30~31 (개역한글판)

글쓴이
요한
글쓴이 소개

  요한 사도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세상을 떠나기까지는 예루살렘에서 섬기다가 마리아의 사후에는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겨서 에베소를 기독교의 중심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요한은 소아시아 교회 전체를 돌보며 제자들을 길렀는데 그 중에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티우스 같은 인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는 후에 안디옥 교회의 감독이 되었고,

  파피아스는 후에 히에라볼리 교회의 감독이 되었으며,

  폴리캅은 후에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 (노우호 지음)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그림 정보 보기 ]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요한 사도의 제자

  • 폴리캅(Polycarp) - 요한 사도의 제자, 서머나 교회의 목사. [위키백과]
  • 파피아스(Papias) - 요한 사도의 제자, 폴리캅의 친구. [위키백과]
  • 이그나티우스(Ignatius) - 요한 사도의 제자, 수리아 안디옥 교회의 목사 . [위키백과]

폴리캅(Polycarp)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파피아스(Papias)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이그나티우스 (Ignatius)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었다. 이그나티우스의 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이다.

  그의 저서로는 로마로 호송되는 도중에 쓴 7통의 서신이 있다.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한 것이고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한 것이다.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가현설자)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글쓴 연도
A.D.80 ~ A.D.90
책 이름 설명
요한 사도가 쓴 복음서
책 특징
  주후 80~90년경에, 요한 사도가 에베소에서 기록한 복음서입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노우호 지음)
 

  이 복음서의 주요 부분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즉 메시아이심을 선포하는 7가지 기적과 그러한 기적들의 의미를 설명하시고 선포하시는 예수님의 위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5,000명을 먹이신(요 6:1-15) 후에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 세상의 삶을 위해서 주시는 생명의 떡이라고 당신 자신을 나타내셨다(요 6:25-35). 제4복음서의 또 다른 독보적인 표현은 “나는 … 이다”라는 형식을 빌려 자기 선언을 하신 것이다.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7가지 표적들:

1.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2:1-11).
2.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심 (4:46-54).
3. 예루살렘의 베데스다 못가에서 환자를 치유하심 (5:1-9).
4. 5,000명을 먹이심 (6:5-14).
5. 갈릴리 바다 위를 걸으심 (6:16-21).
6. 예루살렘에서 소경을 치유하심 (9:1-7).
7. 베다니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11:1-44).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요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믿음,생명,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는 다음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하였으며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설명하고 있다.

- 제 목 -                                   - 구절 -    - 권능의 범위-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요2:1-11.      질(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요4:46-54.     공간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          요5:1-9.        시간
(4) 5천명을 먹이심                  요6:1-14.       양(양)
(5) 물 위로 걸의심                   요6:16-21.     자연법칙
(6) 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 요9:1-12.      불행, 운명
(7) 나사로를 살리심                 요11:1-46.     죽음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출처 : 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요한복음에 나타난 “나는 … 이다.” 형태의 7 가지 선언입니다.

1. “나는 생명의 떡이다.” (요한복음 6:35)
2. “나는 세상의 빛이다.” (요한복음 8:12)
3. “나는 양의 문이다.” (요한복음 10:7)
4. “나는 선한 목자다.” (요한복음 10:14)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1:25)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4:6)
7. “나는 참 포도나무다.” (요한복음 15:1, 5)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순으로 기록하였으며, 예수님의 가르침이 긴 강론 형식으로 서술 되어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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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요한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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