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 요한복음  
  • 1. 서론  
    • 1.1.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1:1~1:18)
    • 2. 첫 유월절 이전  
      • 2.1.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1:19~1:34)
      •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 2.3.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서 처음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2:1~2:12)  
      • 3. 첫 유월절 이후  
        • 4. 두 번째 유월절  
          • 5. 세 번째 유월절  
            • 6. 네 번째 유월절  
              • 7. 후기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Go
 
요한복음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11월 01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2. 첫 유월절 이전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35또 이튿날 요한*(요한(Johannes)\n『인명』신약 성경에 나오는 인물. 유대인 제사장의 아들로 태어나 요단강 가에서 예언 활동을 하였으며, 예수에게 세례를 주었다. ≒세례 요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어린-양(어린羊)\n「1」『기독교』자기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삼아 인류의 죄를 대신한 구세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이르는 말.\n「2」남을 위하여 자기를 희생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로다."
 37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38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시*(십시(tenth hour)\n로마식 시간 구분으로, 지금의 오전 10시)쯤 되었더라.
 40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메시아(Messiah)\n「1」『종교 일반』구약 성경에서, 초인간적 예지를 가지고 이스라엘을 통치하는 왕.\n「2」『종교 일반』신약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메시아(Messiah)\n「1」『종교 일반』구약 성경에서, 초인간적 예지를 가지고 이스라엘을 통치하는 왕.\n「2」『종교 일반』신약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는 번역하면 그리스도*(그리스도(←Kristos)\n『기독교』예수에 대한 칭호. 머리에 성유(聖油)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나 구세주라는 뜻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그리스도(Christ)\n뜻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n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라.) 42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도움말 + 관련구절 +
 43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44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모세(Moses)\n『인명』기원전 13세기경에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킨 민족의 지도자. 시나이산에서 십계를 비롯한 신의 율법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에게 전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종교적이고 세속적인 전통을 확립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율법*(율법(律法)\n「1」『법률』국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이 서명하고 공포함으로써 성립하는 국법(國法). 헌법의 다음 단계에 놓이며, 행정부의 명령이나 입법부와 사법부의 규칙 따위와 구별되어 명령ㆍ규칙이 법률에 위반되면 법원에서 그 규칙이나 명령의 적용은 거부되고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법원은 그 법률의 적용을 거부한다. =법률.\n「2」『종교 일반』종교적ㆍ사회적ㆍ도덕적 생활과 행동에 관하여 신(神)의 이름으로 규정한 규범. 모세의 십계명을 중심으로 오경을 이르는 것이 일반적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선지-자(先知者)\n「1」남보다 먼저 깨달아 아는 사람.\n「2」 『기독교』예수 이전에 나타나 예수의 강림과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던 사람. 대선지자와 소선지자가 있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47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도움말 +
 48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49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사자(使者)\n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름하는 사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이 인자*(인자(人子)\n「1」사람의 자식.\n「2」『기독교』예수 자신을 이르는 말. 구세주의 초월성과 동시에 그 인간성을 강조한 이름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예수님의 제자 중 선택 받은 12 제자, 사도
【 참고자료 】
요한 사도 일대기 (요한복음 1장 35절) +
인자(人子, Son of man) (요한복음 1장 51절) +

인자(人子, Son of man)

  구약에서는 단순히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고(시 8:4; 민 23:19),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지칭할 때 인자라고 불렀습니다(겔 2:1; 7:2; 8:5 등). 무엇보다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인류의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실 분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단 7:13-14).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자기 자신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하셨습니다. 이 말을 사용하실 때는 인성을 강조하실 뿐만 아니라(마 8:20; 막 3:28; 눅 6:22; 요 1:51) 앞으로 당하실 고난을 암시적으로 나타내 보이신 것이기도 합니다(막 8:31; 9:31).

  예수님은 ‘다시 오실 인자’라고도 표현하셨습니다(막 8:38; 14:62). 이 단어는 복음서 이외에도 나타나는데, 다니엘 선지자의 예언과 관련하여 세상 마지막 날의 메시아의 출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행 7:56; 계 1:13; 1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부르며 사용하신 '인자'는 언약을 배반한 사람들, 이스라엘 백성을 이야기 하며 부르신 호칭이었습니다. '언약을 배반한 이스라엘 사람의 아들아', '나를 반역한 이스라엘 사람의 자식아'라는 의미로 부르시지 않았을까요? 에스겔 선지자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심정은 어떠했을까요?

닫기
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요한복음 1장 38절) +

ref_powerful_people_new_testament.svg

닫기
신약 시대의 시간 (요한복음 1장 39절) +
이전 다음

                         10% (요한복음)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 요한복음  
  • 1. 서론  
    • 1.1.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1:1~1:18)
    • 2. 첫 유월절 이전  
      • 2.1.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1:19~1:34)
      •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닫기  
      • 2.3.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서 처음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2:1~2:12)  
      • 3. 첫 유월절 이후  
        • 4. 두 번째 유월절  
          • 5. 세 번째 유월절  
            • 6. 네 번째 유월절  
              • 7. 후기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권 정 보 [ 닫기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살렘 가까운 애논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요한복음은 복음서들 중에서 맨 나중에 기록된 것입니다. 이 책은 다른 복음서가 이미 기록된 후 그 복음서들을 다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기록한 것입니다. 이 책은 예수님의 탄생이나 하신 말씀이나 기적이나 표적들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예수님이 누구신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이 책은 예수님의 자기 계시적인 선포와 자기의 성품이신 사랑을 강조하는 복음서입니다.

  이 복음서가 쓰여진 것은 20:30~31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시며, 그를 믿음으로써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30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20:30~31 (개역한글판)

글쓴이
요한
글쓴이 소개

  요한 사도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세상을 떠나기까지는 예루살렘에서 섬기다가 마리아의 사후에는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겨서 에베소를 기독교의 중심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요한은 소아시아 교회 전체를 돌보며 제자들을 길렀는데 그 중에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티우스 같은 인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는 후에 안디옥 교회의 감독이 되었고,

  파피아스는 후에 히에라볼리 교회의 감독이 되었으며,

  폴리캅은 후에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 (노우호 지음)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그림 정보 보기 ]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요한 사도의 제자

  • 폴리캅(Polycarp) - 요한 사도의 제자, 서머나 교회의 목사. [위키백과]
  • 파피아스(Papias) - 요한 사도의 제자, 폴리캅의 친구. [위키백과]
  • 이그나티우스(Ignatius) - 요한 사도의 제자, 수리아 안디옥 교회의 목사 . [위키백과]

폴리캅(Polycarp)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파피아스(Papias)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이그나티우스 (Ignatius)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었다. 이그나티우스의 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이다.

  그의 저서로는 로마로 호송되는 도중에 쓴 7통의 서신이 있다.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한 것이고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한 것이다.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가현설자)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글쓴 연도
A.D.80 ~ A.D.90
책 이름 설명
요한 사도가 쓴 복음서
책 특징
  주후 80~90년경에, 요한 사도가 에베소에서 기록한 복음서입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노우호 지음)
 

  이 복음서의 주요 부분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즉 메시아이심을 선포하는 7가지 기적과 그러한 기적들의 의미를 설명하시고 선포하시는 예수님의 위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5,000명을 먹이신(요 6:1-15) 후에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 세상의 삶을 위해서 주시는 생명의 떡이라고 당신 자신을 나타내셨다(요 6:25-35). 제4복음서의 또 다른 독보적인 표현은 “나는 … 이다”라는 형식을 빌려 자기 선언을 하신 것이다.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7가지 표적들:

1.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2:1-11).
2.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심 (4:46-54).
3. 예루살렘의 베데스다 못가에서 환자를 치유하심 (5:1-9).
4. 5,000명을 먹이심 (6:5-14).
5. 갈릴리 바다 위를 걸으심 (6:16-21).
6. 예루살렘에서 소경을 치유하심 (9:1-7).
7. 베다니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11:1-44).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요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믿음,생명,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는 다음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하였으며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설명하고 있다.

- 제 목 -                                   - 구절 -    - 권능의 범위-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요2:1-11.      질(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요4:46-54.     공간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          요5:1-9.        시간
(4) 5천명을 먹이심                  요6:1-14.       양(양)
(5) 물 위로 걸의심                   요6:16-21.     자연법칙
(6) 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 요9:1-12.      불행, 운명
(7) 나사로를 살리심                 요11:1-46.     죽음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출처 : 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요한복음에 나타난 “나는 … 이다.” 형태의 7 가지 선언입니다.

1. “나는 생명의 떡이다.” (요한복음 6:35)
2. “나는 세상의 빛이다.” (요한복음 8:12)
3. “나는 양의 문이다.” (요한복음 10:7)
4. “나는 선한 목자다.” (요한복음 10:14)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1:25)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4:6)
7. “나는 참 포도나무다.” (요한복음 15:1, 5)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순으로 기록하였으며, 예수님의 가르침이 긴 강론 형식으로 서술 되어 있습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요한복음 권 구성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