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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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3.1. 세례 요한이 전도를 시작했습니다 (3:1~3:20)
      • 3.2.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3:21~3:22)  
      • 3.3. 예수님의 족보 (3:23~3:38)  
      • 3.4.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4:1~4:13)  
      • 3.5.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말씀 전파를 시작하셨습니다 (4:14~4:15)  
      • 4. 예수님의 활동  
        • 4.1. 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4:16~4:30)
        • 4.2.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으로 가셔서 안식일에 가르치시니, 사람들이 놀랐습니다 (4:31~4:32)  
        • 4.3. 예수님께서 회당에서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4:33~4:37)  
        • 4.4. 예수님께서 시몬(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셨습니다 (4:38~4:39)  
        • 4.5. 예수님께서 귀신들린 사람들과 병자들을 고치셨습니다 (4:40~4:41)  
        • 4.6. 예수님께서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4:42~4:44)  
        • 4.7. 예수님께서 게네사렛 호숫가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습니다 (5:1~5:11)  
        • 4.8. 예수님께서 나병 환자를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5:12~5:16)  
        • 4.9. 예수님께서 중풍병 환자를 고치셨습니다 (5:17~5:26)  
        • 4.10. 예수님께서 레위(마태)를 부르시고, 세리와 죄인과 함께 식사를 하셨습니다 (5:27~5:32)  
        • 4.11. 사람들이 예수님께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는 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5:33~5:39)  
        • 4.12.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먹은 일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6:1~6:5)  
        • 4.13.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에 대해 말씀하시고 병을 고치셨습니다 (6:6~6:11)  
        • 4.14. 예수님께서 여러 제자 중에서 12 제자를 택하셨습니다 (6:12~6:16)  
        • 4.15. 예수님의 말씀도 듣고 병도 고치려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6:17~6:19)  
        • 4.16.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 4.16.1. 복이 있는 사람 (6:20~6:26)
          • 4.16.2. 너희의 원수를 사랑하라 (6:27~6:36)  
          • 4.16.3. 비판치 말고 정죄하지 말고 용서하라 (6:37~6:42)  
          • 4.16.4. 사람은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 (6:43~6:45)  
          • 4.16.5.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 (6:46~6:49)  
        • 4.17. 예수님께서 백부장 하인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7:1~7:10)
        • 4.18. 예수님께서 과부의 외아들을 살리셨습니다 (7:11~7:17)  
        • 4.19.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7:18~7:35)  
        • 4.20. 예수님께서 한 여인이 자신에게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7:36~7:50)  
        • 4.21. 예수님께서 각 성과 촌에 두루 다니시며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8:1~8:3)  
        • 4.22. 예수님의 비유설교    
          • 4.22.1.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8:4~8:8)
          • 4.22.2. 예수님께서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를 설명하셨습니다 (8:9~8:10)  
          • 4.22.3.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설명하셨습니다 (8:11~8:18)  
        • 4.23. 예수님께서 형제자매들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8:19~8:21)
        • 4.24. 예수님께서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잔잔해졌습니다 (8:22~8:25)  
        • 4.25.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8:26~8:39)  
        • 4.26. 예수님께서 혈루증 걸린 여자를 낫고 하시고, 야이로 회당장의 딸을 살리셨습니다 (8:40~8:56)  
        • 4.27.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파하라고 12 제자를 보내셨습니다 (9:1~9:6)  
        • 4.28. 분봉 왕 헤롯이 예수님의 하신 일들을 듣고 당황했습니다 (9:7~9:9)  
        • 4.29.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5천명의 사람들이 먹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9:10~9:17)  
        • 4.30.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해 밝히셨습니다    
          • 4.30.1. 예수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라는 것과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제자들에게 밝히셨습니다 (9:18~9:27)
          • 4.30.2. 예수님께서 변화된 모습을 제자들에게 보이셨습니다 (9:28~9:36)  
        • 4.31. 제자들이 고치지 못한 아이를 예수님께서 고치셨습니다 (9:37~9:43)
        • 4.32.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다시 말씀하셨습니다 (9:44~9:45)  
        • 4.33. 예수님께서 하늘 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9:46~9:50)  
        • 4.34.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9:51~9:56)  
        • 4.35. 예수님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에게 말씀하셨습니다. (9:57~9:62)  
        • 4.36. 예수님께서 가시고자 하는 곳에 70명을 2명씩 앞서 보내셨습니다 (10:1~10:24)  
        • 4.37. 예수님께서 영생에 대해 묻는 율법교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0:25~10:37)
           
        • 4.38. 예수님께서 마르다, 마리아 자매의 집을 방문하셨습니다 (10:38~10:42)  
        • 4.39. 예수님께서 기도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1:1~11:13)  
        • 4.40. 예수님께서 귀신을 쫒아내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1:14~11:28)  
        • 4.41. 예수님께서 요나의 표적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1:29~11:36)  
        • 4.42. 예수님께서 바리새파인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37~11:54)  
        • 4.43.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무리에게 권면하셨습니다 (12:1~12:53)  
        • 4.44. 예수님께서 무리에게 스스로 판단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2:54~12:59)  
        • 4.45. 예수님께서 회개하고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3:1~13:9)  
        • 4.46.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귀신 들린 여자를 고치셨습니다 (13:10~13:17)  
        • 4.47.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3:18~13:21)  
        • 4.48. 예수님께서 구원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3:22~13:30)  
        • 4.49.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을 보시며 한탄하셨습니다 (13:31~13:35)  
        • 4.50.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의 초대에 응하셨습니다    
        • 4.51. 예수님께서 제자가 되는 것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4:25~14:35)
        • 4.52. 예수님께서 죄인들과 함께 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 4.53. 예수님께서 재물과 부자에 대해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6:1~16:31)
        • 4.54.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실족하게 하지 말라고 권면하셨습니다 (17:1~17:10)  
        • 4.55. 예수님께서 나병환자 열 명을 고치셨습니다 (17:11~17:19)  
        • 4.56.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17:20~17:37)  
        • 4.57. 예수님께서 항상 기도하고 낙망하지 말라고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8:1~18:8)  
        • 4.58. 예수님께서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되라고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8:9~18:14)  
        • 4.59. 예수님께서 어린이들이 오는 것을 막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18:15~18:17)  
        • 4.60. 예수님께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방법을 묻는 사람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8:18~18:30)  
        • 4.6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세 번째로 말씀하셨습니다 (18:31~18:34)  
        • 4.62. 예수님께서 눈먼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18:35~18:43)  
        • 4.63. 예수님께서 삭개오에게 유숙을 청하셨습니다 (19:1~19:10)  
        • 4.64.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 나타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9:11~19:28)  
        • 5.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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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예수님의 활동
4.37. 예수님께서 영생에 대해 묻는 율법교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0:25~10:37)

 25어떤 율법사*(율법사(律法司, Expert in the law)\n율법, 특히 모세의 율법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율법 해석자, 율법 교사를 말한다. 서기관, 교법사라고도 불렸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가로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영생(永生)\n「1」 영원한 생명. 또는 영원히 삶.\n「2」『기독교』예수를 믿고 그 가르침을 행함으로써 천국에서 영원히 삶.\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얻으리이까?"
 26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율법(律法)\n「1」『법률』국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이 서명하고 공포함으로써 성립하는 국법(國法). 헌법의 다음 단계에 놓이며, 행정부의 명령이나 입법부와 사법부의 규칙 따위와 구별되어 명령ㆍ규칙이 법률에 위반되면 법원에서 그 규칙이나 명령의 적용은 거부되고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법원은 그 법률의 적용을 거부한다. =법률.\n「2」『종교 일반』종교적ㆍ사회적ㆍ도덕적 생활과 행동에 관하여 신(神)의 이름으로 규정한 규범. 모세의 십계명을 중심으로 오경을 이르는 것이 일반적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27대답하여 가로되,
 "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28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관련구절 + 29이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오니이까?"
 30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31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레위인(Levites)\n일반적으로는 레위의 아들인 게르손, 그핫, 므라리의 후손들을 이르는 말로 제사장과 제사장을 도와 성막(성전)에서 봉사의 일을 하는 모든 레위 후손들을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 레위인과 제사장은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좁게는 아론과 그의 자손으로 구성된 제사장 계급을 제외한 레위 후손들만을 말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도 그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33어떤 사마리아인*(사마리아-인(Samaria人)\n『역사』 팔레스타인의 사마리아 부근에 살던 민족. 종교적인 차이로 유대인에게 이방인으로 배척을 받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 35이튿날에 데나리온*(데나리온(denarius)\n신약 시대에 일군의 하루치 삯을 나타내는 로마인들이 발행하였던 은전(銀錢)을 말한다. 그리스의 드라크마와 거의 같은 액수이다. 6000데나리온은 1달란트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둘을 내어 주막 주인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부비(浮費)\n일을 하는 데 써서 없어지는 돈.\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더 들면 내가 돌아 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가로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질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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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선한 사마리아인 (빈센트 반 고흐, 189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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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착한 사마리아 사람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감람나무(올리브 나무, Olive tree) (누가복음 10장 34절) +

감람나무(올리브 나무, Olive tree)

  성경 시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나무로 아주 유용했다(출 23:11; 27:20; 레 24:2; 신 6:11). 이 나무는 성장이 더딘 편이었으며, 열매를 맺게 하려면 10여 년 이상 잘 돌봐야 했다. 열매는 주로 11-12월경에 수확할 수 있었는데, 요리에 사용했고(출 29:23), 기름으로 짜서 머리에 발랐다(시 23:5; 마 6:17). 또한 상처에 바르는 약(눅 10:34)이나 등잔을 밝히는 데 쓰는 기름(민 4:9; 마 25:3), 목제품(왕상 6:23, 31-33)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다.

  외형적으로도 아름답고(호 14:6) 풍성한 열매를 맺었던 감람나무는 힘과 하나님의 축복, 번영을 상징했다(시 52:8). 성경에서 감람나무가 제일 먼저 언급된 곳은 창세기로, 홍수 후 노아가 방주 밖으로 내보냈던 비둘기가 물고 왔던 잎이 바로 감람나무 잎이었다(창 8:11).

  한편 하박국 선지자는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더라도 하나님으로 인해 즐거워하겠다”(합 3:17)고 외쳤는데, 이는 소중한 감람나무 열매를 얻을 수 없는 흉년, 즉 시련을 겪는다 해도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것을 확신하며 믿음으로 살겠다는 의미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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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리아인(Samaritans) (누가복음 10장 30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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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3.1. 세례 요한이 전도를 시작했습니다 (3:1~3:20)
      • 3.2.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3:21~3:22)  
      • 3.3. 예수님의 족보 (3:23~3:38)  
      • 3.4.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4:1~4:13)  
      • 3.5.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말씀 전파를 시작하셨습니다 (4:14~4:15)  
      • 4. 예수님의 활동  
        • 4.1. 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4:16~4:30)
        • 4.2.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으로 가셔서 안식일에 가르치시니, 사람들이 놀랐습니다 (4:31~4:32)  
        • 4.3. 예수님께서 회당에서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4:33~4:37)  
        • 4.4. 예수님께서 시몬(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셨습니다 (4:38~4:39)  
        • 4.5. 예수님께서 귀신들린 사람들과 병자들을 고치셨습니다 (4:40~4:41)  
        • 4.6. 예수님께서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4:42~4:44)  
        • 4.7. 예수님께서 게네사렛 호숫가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습니다 (5:1~5:11)  
        • 4.8. 예수님께서 나병 환자를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5:12~5:16)  
        • 4.9. 예수님께서 중풍병 환자를 고치셨습니다 (5:17~5:26)  
        • 4.10. 예수님께서 레위(마태)를 부르시고, 세리와 죄인과 함께 식사를 하셨습니다 (5:27~5:32)  
        • 4.11. 사람들이 예수님께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는 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5:33~5:39)  
        • 4.12.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먹은 일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6:1~6:5)  
        • 4.13.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에 대해 말씀하시고 병을 고치셨습니다 (6:6~6:11)  
        • 4.14. 예수님께서 여러 제자 중에서 12 제자를 택하셨습니다 (6:12~6:16)  
        • 4.15. 예수님의 말씀도 듣고 병도 고치려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6:17~6:19)  
        • 4.16.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 4.16.1. 복이 있는 사람 (6:20~6:26)
          • 4.16.2. 너희의 원수를 사랑하라 (6:27~6:36)  
          • 4.16.3. 비판치 말고 정죄하지 말고 용서하라 (6:37~6:42)  
          • 4.16.4. 사람은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 (6:43~6:45)  
          • 4.16.5.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 (6:46~6:49)  
        • 4.17. 예수님께서 백부장 하인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7:1~7:10)
        • 4.18. 예수님께서 과부의 외아들을 살리셨습니다 (7:11~7:17)  
        • 4.19.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7:18~7:35)  
        • 4.20. 예수님께서 한 여인이 자신에게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7:36~7:50)  
        • 4.21. 예수님께서 각 성과 촌에 두루 다니시며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8:1~8:3)  
        • 4.22. 예수님의 비유설교    
          • 4.22.1.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8:4~8:8)
          • 4.22.2. 예수님께서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를 설명하셨습니다 (8:9~8:10)  
          • 4.22.3.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설명하셨습니다 (8:11~8:18)  
        • 4.23. 예수님께서 형제자매들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8:19~8:21)
        • 4.24. 예수님께서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잔잔해졌습니다 (8:22~8:25)  
        • 4.25.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8:26~8:39)  
        • 4.26. 예수님께서 혈루증 걸린 여자를 낫고 하시고, 야이로 회당장의 딸을 살리셨습니다 (8:40~8:56)  
        • 4.27.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파하라고 12 제자를 보내셨습니다 (9:1~9:6)  
        • 4.28. 분봉 왕 헤롯이 예수님의 하신 일들을 듣고 당황했습니다 (9:7~9:9)  
        • 4.29.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5천명의 사람들이 먹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9:10~9:17)  
        • 4.30.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해 밝히셨습니다    
          • 4.30.1. 예수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라는 것과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제자들에게 밝히셨습니다 (9:18~9:27)
          • 4.30.2. 예수님께서 변화된 모습을 제자들에게 보이셨습니다 (9:28~9:36)  
        • 4.31. 제자들이 고치지 못한 아이를 예수님께서 고치셨습니다 (9:37~9:43)
        • 4.32.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다시 말씀하셨습니다 (9:44~9:45)  
        • 4.33. 예수님께서 하늘 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9:46~9:50)  
        • 4.34.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9:51~9:56)  
        • 4.35. 예수님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에게 말씀하셨습니다. (9:57~9:62)  
        • 4.36. 예수님께서 가시고자 하는 곳에 70명을 2명씩 앞서 보내셨습니다 (10:1~10:24)  
        • 4.37. 예수님께서 영생에 대해 묻는 율법교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0:25~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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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38. 예수님께서 마르다, 마리아 자매의 집을 방문하셨습니다 (10:38~10:42)  
        • 4.39. 예수님께서 기도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1:1~11:13)  
        • 4.40. 예수님께서 귀신을 쫒아내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1:14~11:28)  
        • 4.41. 예수님께서 요나의 표적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1:29~11:36)  
        • 4.42. 예수님께서 바리새파인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37~11:54)  
        • 4.43.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무리에게 권면하셨습니다 (12:1~12:53)  
        • 4.44. 예수님께서 무리에게 스스로 판단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2:54~12:59)  
        • 4.45. 예수님께서 회개하고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3:1~13:9)  
        • 4.46.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귀신 들린 여자를 고치셨습니다 (13:10~13:17)  
        • 4.47.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3:18~13:21)  
        • 4.48. 예수님께서 구원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3:22~13:30)  
        • 4.49.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을 보시며 한탄하셨습니다 (13:31~13:35)  
        • 4.50.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의 초대에 응하셨습니다    
        • 4.51. 예수님께서 제자가 되는 것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4:25~14:35)
        • 4.52. 예수님께서 죄인들과 함께 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 4.53. 예수님께서 재물과 부자에 대해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6:1~16:31)
        • 4.54.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실족하게 하지 말라고 권면하셨습니다 (17:1~17:10)  
        • 4.55. 예수님께서 나병환자 열 명을 고치셨습니다 (17:11~17:19)  
        • 4.56.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17:20~17:37)  
        • 4.57. 예수님께서 항상 기도하고 낙망하지 말라고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8:1~18:8)  
        • 4.58. 예수님께서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되라고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8:9~18:14)  
        • 4.59. 예수님께서 어린이들이 오는 것을 막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18:15~18:17)  
        • 4.60. 예수님께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방법을 묻는 사람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8:18~18:30)  
        • 4.6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세 번째로 말씀하셨습니다 (18:31~18:34)  
        • 4.62. 예수님께서 눈먼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18:35~18:43)  
        • 4.63. 예수님께서 삭개오에게 유숙을 청하셨습니다 (19:1~19:10)  
        • 4.64.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 나타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19:11~19:28)  
        • 5.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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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세례자 요한의 전도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직업이 의사였던 누가가 헬라인들을 위해 기록한 책입니다. 헬라인들은 '지혜와 미'를 이상으로 삼았고 그것을 겸비한 완전한 사람을 추구하였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로 이해하면서 인간을 향한 예수님의 연민과 인간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본문을 헬라어로 구사함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어휘력은 폭넓고 풍부했으며 문체는 고전 헬라어에 가깝고 때로는 70인경의 헬라어를 방불케 했습니다. 또한 그는 특별한 지역이나 민족들에 따라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역사적인 관심과 면모가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즉 구원사적 관점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70
책 이름 설명
누가가 쓴 복음서
책 특징

  누가복음에만 유일하게 나타난 것들로는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눅 12:13-21), ‘잃어버린 양의 비유’(눅 15:3-7),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 15:11-32),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바리새인과 세리의 이야기’(눅 18:9-14)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특수자료가 많은 것은 기존 기록을 살펴보고 누락한 내용을 보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행적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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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누가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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