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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4. 예수님의 활동  
        • 5.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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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예수님의 탄생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21할례할 팔일이 되매 그 이름을 예수라 하니, 곧 수태하기 전에 천사의 일컬은 바러라. 22모세의 법대로 결례의 날이 차매 아기를 데리고 예루살렘에 올라가니, 23이는 주의 율법에 쓴바, '첫 태에 처음 난 남자마다 주의 거룩한 자라 하리라.' 한대로 아기를 주께 드리고, 24또 주의 율법에 말씀하신대로 비둘기 한 쌍이나 혹 어린 반구*(반구(頒鳩/斑鳩)\n『동물』 비둘깃과의 새. 몸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잿빛을 띤 갈색이다. 목 뒤에 검은색 띠가, 꽁지 끝에는 흰색 띠가 있다. 서유럽에서 동아시아에 걸쳐 분포한다. 염주비둘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둘로 제사하려함이더라.
 25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성령(聖靈)\n『기독교』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의 영을 이르는 말. 기독교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적인 힘이 되는 본체이다. ≒보혜사, 성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그 위에 계시더라. 26저가 '주의 그리스도*(그리스도(←Kristos)\n『기독교』예수에 대한 칭호. 머리에 성유(聖油)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나 구세주라는 뜻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그리스도(Christ)\n뜻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n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27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전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수를 데리고 오는지라. 28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29"주재*(주재(主宰)\n「1」어떤 일을 중심이 되어 맡아 처리함.\n「2」어떤 일을 중심이 되어 맡아 처리하는 사람. =주재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여, 이제는 말씀하신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30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31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32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33그 부모가 그 아기에 대한 말들을 기이히 여기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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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시므온의 노래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69년)
 34시므온이 저희에게 축복하고 그 모친 마리아에게 일러 가로되,
 "보라, 이 아이는 이스라엘 중 많은 사람의 패하고 흥함을 위하며 비방을 받는 표적 되기 위하여 세움을 입었고, 35또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라. 이는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 드러내려 함이니라."
하더라.
 36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 하는 선지자가 있어 나이 매우 늙었더라. 그가 출가한 후 일곱 해 동안 남편과 함께 살다가, 37과부 된지 팔십 사년이라. 이 사람이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에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더니, 38마침 이 때에 나아와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루살렘의 구속됨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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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성전에 있는 시므온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2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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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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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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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세례자 요한의 전도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직업이 의사였던 누가가 헬라인들을 위해 기록한 책입니다. 헬라인들은 '지혜와 미'를 이상으로 삼았고 그것을 겸비한 완전한 사람을 추구하였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로 이해하면서 인간을 향한 예수님의 연민과 인간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본문을 헬라어로 구사함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어휘력은 폭넓고 풍부했으며 문체는 고전 헬라어에 가깝고 때로는 70인경의 헬라어를 방불케 했습니다. 또한 그는 특별한 지역이나 민족들에 따라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역사적인 관심과 면모가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즉 구원사적 관점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70
책 이름 설명
누가가 쓴 복음서
책 특징

  누가복음에만 유일하게 나타난 것들로는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눅 12:13-21), ‘잃어버린 양의 비유’(눅 15:3-7),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 15:11-32),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바리새인과 세리의 이야기’(눅 18:9-14)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특수자료가 많은 것은 기존 기록을 살펴보고 누락한 내용을 보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행적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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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누가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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