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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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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4. 예수님의 활동  
        • 5.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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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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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예수님의 탄생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57엘리사벳이 해산할 기한이 차서 아들을 낳으니, 58이웃과 친족이 주께서 저를 크게 긍휼*(긍휼(矜恤)\n불쌍히 여겨 돌보아 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히 여기심을 듣고 함께 즐거워하더라. 59팔일이 되매, 아이를 할례*(할례(割禮)\n『종교 일반』고대부터 많은 민족 사이에서 행하여져 온 의식의 하나로, 남자의 성기 끝 살가죽을 끊어 내는 풍습. 지금도 유대교도, 이슬람교도, 아프리카의 여러 종족들이 행하고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러 와서 그 부친의 이름을 따라 사가랴라 하고자 하더니, 60그 모친이 대답하여 가로되,
 "아니라, 요한이라 할 것이라."
하매, 61저희가 가로되,
 "네 친족 중에 이 이름으로 이름한 이가 없다."
하고, 62그 부친께 형용*(형용(形容)\n「1」 사물의 생긴 모양.\n「2」사람의 생김새나 모습.\n「3」말이나 글, 몸짓 따위로 사물이나 사람의 모양을 나타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여,
 "무엇으로 이름하려 하는가?"
물으니, 63저가 서판*(서판(書板)\n글씨를 쓸 때에, 종이 밑에 받치는 널조각.\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달라 하여,
 "그 이름은 요한이라."
쓰매, 다 기이히 여기더라.
 64이에 그 입이 곧 열리고 혀가 풀리며 말을 하여 하나님을 찬송하니, 65그 근처에 사는 자가 다 두려워하고, 이 모든 말이 온 유대 산중에 두루 퍼지매, 66듣는 사람이 다 이 말을 마음에 두며 가로되,
 "이 아이가 장차 어찌 될꼬?"
하니, 이는 주의 손이 저와 함께하심이러라.
 67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성령(聖靈)\n『기독교』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의 영을 이르는 말. 기독교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적인 힘이 되는 본체이다. ≒보혜사, 성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충만함을 입어 예언하여 가로되,
 68"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속량(贖良)\n『역사』 몸값을 받고 노비의 신분을 풀어 주어서 양민이 되게 하던 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며, 69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70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선지-자(先知者)\n「1」남보다 먼저 깨달아 아는 사람.\n「2」 『기독교』예수 이전에 나타나 예수의 강림과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던 사람. 대선지자와 소선지자가 있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71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이라.
 72우리 조상을 긍휼*(긍휼(矜恤)\n불쌍히 여겨 돌보아 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언약(言約)\n말로 약속함. 또는 그런 약속.\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억하셨으니, 73곧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신 맹세라. 74우리로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입고, 75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교리 +
 76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예비하여, 77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78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79어두움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80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 들에 있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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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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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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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4. 예수님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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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세례자 요한의 전도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직업이 의사였던 누가가 헬라인들을 위해 기록한 책입니다. 헬라인들은 '지혜와 미'를 이상으로 삼았고 그것을 겸비한 완전한 사람을 추구하였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로 이해하면서 인간을 향한 예수님의 연민과 인간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본문을 헬라어로 구사함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어휘력은 폭넓고 풍부했으며 문체는 고전 헬라어에 가깝고 때로는 70인경의 헬라어를 방불케 했습니다. 또한 그는 특별한 지역이나 민족들에 따라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역사적인 관심과 면모가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즉 구원사적 관점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70
책 이름 설명
누가가 쓴 복음서
책 특징

  누가복음에만 유일하게 나타난 것들로는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눅 12:13-21), ‘잃어버린 양의 비유’(눅 15:3-7),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 15:11-32),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바리새인과 세리의 이야기’(눅 18:9-14)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특수자료가 많은 것은 기존 기록을 살펴보고 누락한 내용을 보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행적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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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누가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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