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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4. 예수님의 활동  
        • 5.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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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데오빌로(Theophilus)\n『인명』누가복음에 나오는 인물. 누가가 그에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써 보냈다고 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도움말 + 4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 참고자료 】
신약 성경의 형성과 해석 (누가복음 1장 1절) +
신약 성경의 형성과 해석에 관해 도움 되는 글입니다.
 
 
다음은 이 글의 일부 내용입니다.
 
신약 성경은 크게 네개의 흐름이 있습니다.

첫째는 베드로 선교팀의 기록입니다. 마가복음과 베드로 전후서가 해당합니다.
베드로는 신약의 해석 원칙과 권위와 용도에 대하여 베드로후서에서 말했습니다.
신약 성경은 성령의 감동을 받았으니 사사로이 풀지 말고 오직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는데 쓰라는 것입니다. (베드로후서 1;21-22, 3;18)

둘째는 마태와 일반 사도들 팀의 기록입니다. 야고보서와 마태복음과 유다서가 해당합니다.
혹자의 주장대로 히브리서가 바나바에 의해 기록되었다면 히브리서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유다는 사도들의 미리 한 말을 기억하여 (1;17)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신앙과 인격의 성숙을 이루라고 유언합니다. (20-21절)

세째는 바울 선교 팀의 기록입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 13권과 히브리서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들은 지식인 그룹답게 가장 화려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바울서신에서 신약 성경을 해석하는 열쇠는 디모데 후서 3장 16-17절입니다.
이것은 성경에 대한 바울의 최후 유언에 해당합니다.

네째는 요한 선교팀의 기록입니다. 요한복음과 요한 서신과 요한 계시록입니다.
요한은 거의 모든 사도들이 순교한 뒤에 사역을 했습니다. 갑작스런 박해와 지도자들의 공백이 교회를 뿌리부터 흔들었습니다. 그는 모든 상황과 자료를 살펴본 뒤에 신학을 보완하고 완성했습니다. 요한의 기록에서 해석의 열쇠는 계시록 1장 3절과 22장 6-7절, 18-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계시가 완결되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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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세례자 요한의 전도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직업이 의사였던 누가가 헬라인들을 위해 기록한 책입니다. 헬라인들은 '지혜와 미'를 이상으로 삼았고 그것을 겸비한 완전한 사람을 추구하였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로 이해하면서 인간을 향한 예수님의 연민과 인간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본문을 헬라어로 구사함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어휘력은 폭넓고 풍부했으며 문체는 고전 헬라어에 가깝고 때로는 70인경의 헬라어를 방불케 했습니다. 또한 그는 특별한 지역이나 민족들에 따라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역사적인 관심과 면모가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즉 구원사적 관점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70
책 이름 설명
누가가 쓴 복음서
책 특징

  누가복음에만 유일하게 나타난 것들로는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눅 12:13-21), ‘잃어버린 양의 비유’(눅 15:3-7),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 15:11-32),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바리새인과 세리의 이야기’(눅 18:9-14)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특수자료가 많은 것은 기존 기록을 살펴보고 누락한 내용을 보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행적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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